반응형

2018/03 116

사회심리학 - 자기 개념 - 사회적 자기의 발달과 사회 비교

자기 개념 self-concept-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개인의 대답들 - 자신에게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기 자신'.- 이러한 자기에 대한 감각이 어디에서 생겨나는지 알아내기 위해 신경과학자들은 자신에 관한 변하지 않는 이해의 기본이 되는 뇌의 활동에 관한 연구 진행중.- 몇몇 연구들은 우반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제안.- 사람의 눈 뒤에 있는 반구들 사이의 절편에 위치한 신경 경로인 전전두엽 중앙부의 대뇌피질은 사람의 자기 감각을 함께 연결하도록 도와줌.- 인간이 자신에 대해 생각할 때 대뇌피질은 더 활성화. - 자기 도식 self schema : 자기 관련 정보처리를 조직화하거나 이끄는 자기에 대한 신념들. 자기개념의 요소들과 자신에 관해 정의내리는 정확한 믿음.- 도식은 인간이 인..

팔도 체다 치즈 틈새라면

이번에 먹어본 라면은 팔도 체다 치즈 틈새라면이에요. 예전에 팔도 틈새라면을 먹어본 적이 있어요. 이때는 라면 먹고 글을 쓰지 않을 때였어요. 그때 틈새라면을 먹고 정말 매워서 깜짝 놀랐어요. 매운맛 체감 정도는 삼양 불닭볶음면보다 약했어요. 아무래도 국물 라면이 비빔 라면보다 물 때문에 덜 맵게 느껴지니까요. 그렇지만 먹고 난 후에 느낄 수 있었어요. 팔도 틈새라면은 삼양 불닭볶음면보다 훨씬 더 매운 라면이었어요. 이것은 단지 저의 체감 정도가 아니에요. 실제로 스코빌 지수를 보면 삼양 불닭볶음면은 4404 SHU 이고, 팔도 틈새라면 빨계떡은 9413 SHU 이거든요. 국물 때문에 덜 맵게 느껴질 뿐, 불닭볶음면과는 비교가 안 되는 매운 라면이에요. 더 놀라운 사실은 팔도 틈새라면 빨계떡은 원래 85..

사회지리학 - 고령자, 미성년자 및 연령차별주의

- 인종은 사회적 해체와 갈등의 원인이자 상징으로서 공적인 담론에서 두드러짐.- 몇몇 사람들은 21세기의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관심과 한층 더 용인된다는 공적인 선입견을 위한 초점으로서 '연령'이 유사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주장.- 인생 경로의 양쪽 끝에 서 있는 고령자와 미성년자 모두 주류를 이루는 사회적 삶의 공간에서 벗어난 '문제' 집단으로 종종 구조화. - 미성년자들과 젊은이들이 관련된 곳에서 이 점은 단지 최근에 생겨난 경향이 아님.- 적어도 한 세기 동안 반복적인 도덕적 공황 상태 또는 위기가 청년들의 하위문화 - 특히 노동자 계급의 젊은이들과 관련된 문화를 둘러싸고 구축되어 왔음.- 그러한 위기는 범죄와 무질서, 미성년 섹스, 음주, 약물복용이든 단지 공적 공간에서 나타나는 것이든 간에 서로 ..

서울 동대문 치킨 야식 식당 - 동대문 한국 통닭

날이 정말 많이 따스해졌어요. 노원 24시간 카페에서 밤새 소설을 쓰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보니 개나리도 피어 있고, 벌써 벚꽃이 핀 곳도 있었어요. '돌아다니고 싶다.' 작년 이맘때였어요. 24시간 카페를 본격적으로 돌아다니기 시작했어요. 그 전에 24시간 카페를 몇 번 가본 적이 있었어요. 그것은 전부 동네인 의정부에 있는 24시간 카페. 제대로 밤길을 걸으며 24시간 탐방을 시작한 것은 이 즈음이었어요. 그때도 봄기운에 취해 밖에 나가서 돌아다녀야겠다고 결심하고 무턱대고 나와서 어디갈까 고민하다 24시간 카페를 한 번 찾아가보자 한 것이 시작이었어요. 그렇게 시작된 2017년 24시간 카페 탐방은 100곳을 채우며 막을 내렸어요. 봄바람이 몸에 들어오자 밖으로 나가고 싶었어요. 글을 쓰고 싶은데 구..

사회지리학 - 젠더와 섹슈얼리티 지리 - 남성, 여성, 게이, 레즈비언의 근린과 공동체

- 젠더 관계는 근린과 '공동체' 수준에서도 구축됨.- 가정과 노동의 분리는 도시가 성장하면서 갖정 생활을 직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자리 잡게 하고, 여성의 전통적인 역할을 대표하고 영속시키는 방식에 반영.- 따라서 교외화는 여성이 있을 곳은 바로 가정이라는 이념의 공간적 반영으로 간주되어 옴. - 도시의 구조와 교통시설은 여성의 삶을 몹시 제약함.- 매트릭스 : 주민들이 100%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계획된 영국 신도시 밀턴 케인스 사례 연구.- 이곳에서는 가정, 일, 레저를 위한 토지 이용이 분리됨.- 계급과 젠더에 따른 차이가 무시됨에 따라 결과적으로 자동차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 열악.- 따라서 도시 구조가 남성과 여성 간의 기존의 불평등을 강화할 수..

CU 편의점 주먹밥 - 스팸 김치볶음밥바

CU 편의점에 갔어요. 원래는 도시락을 먹기 위해 간 것이었지만 딱히 먹고 싶은 생각이 드는 도시락이 보이지 않았어요. 그래서 샌드위치를 집어들었어요. '이거 하나로는 간식은 고사하고 먹은 느낌도 안 들텐데.' 편의점 샌드위치 하나로는 먹은 느낌도 안 들 거였어요. 입만 잠깐 즐겁고 끝날 것이 뻔했어요. 그럴만도 한 것이 편의점 샌드위치는 식빵 2장에 불과하거든요. 아무리 속에 무언가 들어가 있다고 하지만 일단 기본적으로 양이 식빵 두 장에 불과해요. 식빵 두 장 먹고 배가 부를 리가 없었어요. 제가 무슨 이슬만 먹고 사는 것도 아니구요. 이건 굳이 뭘 생각하고 따지고 할 필요가 없는 문제였어요. 도시락 중 먹고 싶은 것이 없어서 샌드위치를 고른다면, 그것이 한순간의 즐거움을 위해서가 아닌 이상 다른 것..

[자작 판타지 소설] 기적과 저주 - 3장 10화

"또 시작인가? 이 미친놈들." 척추가 뽑힌 할머니의 시체. 가죽만 남아버린 시체도 보았고, 온몸이 터져 죽는 사람도 봤다. 이제는 사람의 목과 척추를 뽑아버리는 저주술. 며칠이 지났지만 아직도 그 순간이 선명히 기억난다. 잊을 수가 없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너무나 어두운 밤이라 그 시체가 아주 자세히 보이지는 않았다는 것이었다. 낮에 봤다면 그 시뻘건 피와 하얀 뼈와 붉은 살이 기억 속에 선명히 남았을 거다. 그랬다면 아마 꿈속에 그 할머니 시체가 등장했을 거다. 내 목을 뽑으려 들었을 수도 있다. 누가 그렇게 할머니를 죽인 걸까? 케르무크 말대로 그 할머니는 우르간 대제국군의 팔을 잡고 마딜인 여자와 즐기는 거 어떠냐고 했을 거다. 그래도 그것이 그렇게 척추까지 뽑아 죽일 정도로 잘못된 것일까? 우르..

촌락지리학 - 시골과 빈곤 문제

- 촌락 빈곤 문제의 주변화는 세 가지 양상을 띰. 01. 촌락 지역에서 빈곤의 경험은 파편화되어 있음.- 가난한 세대는 인식 가능한 영역적 단위로 모이지 않는 경향을 보이나, 촌락 커뮤니티에는 흔히 소득과 부의 현저한 차가 존재.- 직고 흩어져 있는 촌락 거주지에서 빈곤하게 지내는 가정은 도시 특히 도심부에서 가시적으로 집중되어 있는 빈곤 가정과는 대조적으로, 물리적으로 가려진 채로 있는 경향이 있음.- 실제 시골 마을의 대부분의 경우 '부유한' 가정과 '가난한' 가정 간의 뚜렷한 물리적 분리는 없는 경우가 많고, '촌락의 빈곤 가정'이 보다 부유한 거주자들과 가까이서 지내는 것이 보통. 02. 촌락 전원에 대한 담론은 촌락 빈곤의 존재를 만들어냄.- 촌락 전원의 이상적인 모습은 시골 지역 냉에서의 빈..

촌락지리학 - 시골 경제에서의 이주노동자 및 통근 문제

촌락 경제에서의 이주 노동자 - 농업의 현대화로 인해 농업 노동력이 감소하기는 했지만, 채소와 과일 재배 같은 몇몇 농업 분야는 여전히 노동집약적.- 그러나 이러한 농업 부문은 점차 이주노동자들에 의해 채워지고 있음.- 개발도상국으로부터 선진국으로 이주노동자들이 이동하는 경향은, 고용주들이 초국적 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저임금의 주변적이고 일시적인 노동력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일종이 글로벌 이동성 증대의 결과. - 이주노동자의 고용은 그 시작 단계에서부터 인종주의적 태도와 실천에 의해 짜여짐.- 잔혹한 노동조건과 열악한 임금은 당연했고, 이주 노동자들은 인종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노동 캠프에서 궁핍하게 생활.- 해외에서 이주노동자를 모집하기 위해 '촌락 전원성'이라는 재현을 활용했고, 이를 통해 이주민..

촌락지리학 - 시골에서의 취업과 여성 고용 문제

- 촌락 경제의 재구조화는 촌락 주민들이 종사하는 경제 부문을 변화시켜쏙, 촌락에서의 일 그 자체의 성격을 바꿈.- 농업, 임업, 광업 등 전통적인 촌락 산업에서의 고용이 감소하고 서비스 부문에서의 고용이 증가함에 따라, 촌락 노동력의 필요 조건 또한 새롭게 정의되어 왔음. - 전통적인 촌락 고용 모델에서는 고용주와 노동자 사이의 온정주의적이고 특수주의적인 관계에 의해 구조화된 고용 형태가 나타남.- 대부분의 농장 노동자들은 하나의 직업을 일생동안 유지하는 경향 존재.- 또한 이들은 고용주의 집에 기숙하는 경우가 많았고, 상당수가 자신이 태어난 또는 인접한 커뮤니티에서 일하는 경향을 보임.- 일은 매우 고된 육체노동이었고, 대부분 날씨에 상관없이 밖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 그런 일은 어떤 공식적 자격증..

촌락지리학 - 시골의 노년층 현실

- 촌락 인구는 고령화중.- 촌락 인구의 고령화는 다수의 독립적이나 유사한 프로세스의 산물.01. 촌락 인구의 가족 구조 변화.-> 농업이 한때 대가족 제도와 연관성이 있었으나 촌락 인구의 감소와 가족 노동에 덜 의존하게 만든 농업의 현대화로 가족 규모가 축소되고 촌락 공동체 내에서 노년층이 증가.02. 청년층의 역외 이주로 촌락에서의 노년층은 국가 전체의 중위 연령과 비교할 때 더 고령화된 것으로 나타남.03. 촌락의 노년층은 일부 지역의 경우 은퇴 후 다시 촌락으로 이주해오면서 증가.-> 이와 같은 과정은 촌락의 노년층이 공간적으로 불균등하게 분포하게 만들었음. 특히 노년층은 특정 촌락 지역에 집중되어 있음. 이들 지역은 강한 농업적 전통이 남아 있고 역외로의 이주가 심각하며 경제적으로 낙후된 곳으로..

촌락지리학 - 시골의 청소년 및 청년의 현실

촌락 공동체의 청소년층 - 청소년층에게 촌락에서의 삶의 경험은 폭넓은 문화적 기준에 의해 영향받음.- 도시에 거주하는 젊은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비교해 촌락 지역의 청년들은 문화적 박탈감을 크게 느낌.- 청소년들이 촌락의 삶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감소.- 상점과 위락 시설의 부족 뿐만 아니라 촌락 공동체에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문화적 시설이 부족.- 청소년들을 위한 시설의 부족은 시골에서 미성년자들의 음주, 마약 복용, 공공기물 파손 등의 원인으로 지적됨.- 추가적으로 공공장소에서 청소년들의 모임이 지역 주민들에게 위협적인 것으로 지각될 수 있기 때문에 공동체 내에서 긴장이 형성.- 지역민과 이주자 간의 갈등으로 사회적 재구조화가 이루어지며 경쟁이 발생하므로 청소년들은 보다 더 공격적인..

촌락지리학 - 시골의 유년층 및 아동 교육, 보육 현실

- 촌락은 아동 문학 작품에서 인기 있는 공간적 배경.- 고전 작품에서 현대 작품에 이르기까지 아동 문학 작품은 촌락의 목가적인 성격을 묘사함과 더불어 촌락이 유년층으로 하여금 평화롭게 전원의 삶을 누릴 수 있는 곳으로 그려옴.- 이런 작품들에서 촌락은 흥미, 모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장소이자 위험이 없는 안전한 곳으로 재현됨.- 이런 문학적 재현은 촌락의 유년층에 대한 대중들의 생각에 영향을 주는 강력한 문화적 담론을 형성.- 촌락이 아이들을 키우기에 안전한 장소라는 생각은 촌락으로 이주하게 되는 주요 이유로 제시되며, '안전함'이 촌락에서 유년기를 보낸 성인들의 내러티브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요소.- 아동들이 촌락에서의 삶에 대해 직접 기술한 바에서도 이와 같은 믿음이 반영되는 경향이 있음.- ..

촌락의 건강 상태 - 시골 지역 의료 서비스, 스트레스와 마약, 범죄 문제

- 촌락의 전원에 대한 잘못된 인식 중 하나는 촌락의 삶이 도시에서의 삶보다 훨씬 더 건강하다는 것.- 이와 같은 주장을 뒷받침하는 통계적 증거는 복합적인 사실을 나타냄.- 영국, 캐나다의 통계치는 촌락에서 사망률이 낮고, 기대수명이 더 길다고 나타남.- 북미, 영국, 호주의 통계치에 의하면 촌락에서 사고 발생률이 높고, 만성질환자 비율이 더 높음.- 촌락 주민들의 건강이 좋지 않은 이유는 촌락 인구의 연령이 상대적으로 높고, 호주, 뉴질랜드, 북미 원주민 커뮤니티의 건강이 상대적으로 좋지 못한 것을 포함한 다수의 요인들을 반영하는 것.- 또한 건강 상태가 지리적으로 편차를 보이는 것은 빈곤이 중요한 요인임을 나타냄.- 그러나 잉와 같은 요인들은 전적으로 도시와 촌락 간의 차이를 설명하지 못하고, 일부 ..

CU 편의점 촉촉 계란 샌드위치

이번에 먹어본 편의점 샌드위치는 CU 편의점 촉촉 계란 샌드위치에요. 이른 아침, CU 편의점에 갔어요. 원래 생각은 오랜만에 편의점 도시락을 먹고 오는 것이었어요. 24시간 카페를 찾아 돌아다닐 때에는 가끔 편의점 도시락을 먹곤 했어요.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24시간 카페 거의 다 가서 배가 고프면 편의점에 가서 편의점 도시락을 사먹곤 했거든요. 그러나 편의점 도시락을 이제는 그렇게 자주 먹지 않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야밤에 나가서 허기질 때 급히 배를 채우는 용도로만 먹었어요. 그 후 날이 추워서 밖에 어지간하면 나가지 않았어요. 게닥 저는 편의점 도시락을 절대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먹지 않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 편의점 도시락을 사먹고 싶은 생각이 그렇게 딱히 들지 않았어요. 편의점에서 끼니를 때우는 ..

촌락지리학 - 시골 주택 현실의 실상 : 주택의 질, 구입 가능성, 공공주택 보급 문제

- 촌락의 전원성에 대한 통념에 있어 가장 강력한 요소는 이상적인 촌락의 자산으로 여겨지는 장미로 뒤덮인 전원 주택 이미지.- 그러나 그와 같은 주택에 살고 있는 촌락 주민은 거의 없음.- 촌락 주택의 현실은 정형화된 이미지가 제시하는 것보다 훠씬 복잡. - 촌스와 톤츠 : 호주 주택연구위원회의 초기 연구에서 묘사한 시골 주택의 다섯 가지 특징을 인용.01. 일반적으로 주택 수준은 규모가 큰 취락에서보다 규모가 작은 읍에서 훨씬 낮음.02. 촌락 지역에서 토지 가격은 낮지만 건축 비용은 도시에서보다 훨씬 높음.03. 촌락의 값싸고 오래된 주택을 구입할 수 있으나, 비슷한 가격대의 도시주택보다 건축물의 질이 떨어지고 접근성이 떨어짐.04. 촌락에서 주택 유지비용은 훨씬 높음.05. 촌락에서 임대 주택은 제..

촌락지리학 - 젠더와 촌락, 여성과 시골

- 주류 촌락 연구에서 주변화된 가장 규모가 큰 '타지화된' 집단은 여성.- 실제로 전통적인 촌락 연구에서 여성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 것은 농가에 대한 소수의 사회학적 연구였음.- 이와 같은 연구에서 여성의 삶은 가사 일이나 육아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선입견에 의해 정해진 보조적 역할이나 부차적인 경제 활동을 통해서만 드러났음.- 촌락의 여성들에 대한 수많은 미디어의 재현에서 이와 같은 젠더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지속되었음.- 촌락의 가족은 개인 - 즉 남성중심적으로 정의된 농민 또는 가장에 의해 대표되고 접근이 가능한 유기적 실재로 다루어져 왔으며, 이는 촌락의 삶에 대한 학문적 설명에서 여성들이 드러나지 않도록 만들었음. - 인문지리학과 사회과학 분야에서 페미니즘 이론이 일반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촌..

맥도날드 맥모닝 치킨 치즈 머핀

얼마 전이었어요. 새벽에 패스트푸드가 먹고 싶어졌어요. 날이 추웠지만 밖에 나가서까지 햄버거 같은 것을 먹고 싶었어요. 그러나 시간이 매우 애매한 시각이었어요. 맥도날드 가서 뭔가 먹을까 했지만 맥도날드에서는 맥모닝을 판매할 시간이었어요. 맥모닝은 그렇게까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꼭 가서 먹어야할까 조금 고민이 되었어요. 사실 조금 고민되는 것이 아니라 많이 고민되었어요. 추운데 나가서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맥모닝을 사먹을 것인가, 그냥 욕구를 참고 집에 있을 것인가. 그것이 문제였어요. '그냥 옷 챙겨입고 나갈까?' 욕구가 추위보다 더 강했어요. 밖에 나가서 맥모닝이라도 먹고 오고 싶었어요. 방에 있다면 라면을 끓여먹어야 하는데, 라면은 밥처럼 먹다보니 그거 말고 다른 것을 먹고 싶었거든요. 물론 추울..

촌락지리학 - 촌락 갈등 - 시골과 자원 갈등

- 촌락의 자원을 둘라싼 갈등은 역사가 긺.- 그러나 농업과 임업을 비롯해, 자원 이용 산업의 경제적 중요성의 감소와 함께 자연보호에 대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은 자원의 적절한 이용이 촌락 공간의 서로 다른 대표자들을 갈등 속으로 끌어들여 폭발하기 쉬운 정치적 문제로서 되돌아오고 있음을 의미.- 자원 관련 갈등의 인화점에는 농지 관리와 삼림 관리가 포함되어 있음. - 지나친 관개는 가뭄에 수자원 갈등을 야기할 수 있음.- 가뭄시 환경 보호 및 유역 복운, 종 다양성 보존을 위해 관개의 수문을 잠그고 자연적으로 흘러가는 유량을 유지할 경우, 관개용 공급이 크게 감소 -> 농사를 망치고 농장 수입 급감하고, 일부 농가가 파산에 이르는 경우도 있음.- 갈등이 깊어지면 농민들은 환경보호의 대상물 (보호 어종 등)..

촌락지리학 - 시골 지역의 경쟁하는 개발과 건설 문제

- 사회-경제적 재구조화로 시골 지역은 예전보다 훨씬 더 복잡하게 변함.- 과거에 농업의 경제적 우위성과 다른 자원개발 산업, 촌락 커뮤니티의 상대적 안정성은 지배적인 담론이 촌락을 균질 공간으로서 표현할 수 있고, 그러한 균질화의 표현이 촌락 정책과 촌락 생활의 구조를 이루는 기초로 받아들여졌음을 의미.- 농업과 촌락에 대한 강력한 인식은 농업 이익단체가 농업 정책에서 우선시되었고 주요 촌락생활이 농업에 맞추어 조직화되었음을 의미.- 그러나 재구조화 과정은 그러한 단순한 표현을 깨뜨림.- 지금은 동일한 물리적 공가상에 그려지고, 촌락성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구성과 다양한 경제적-사상적 관심으로 알려진 촌락에 대한 다양한 표현들 존재.- 경우에 따라 촌락 공간에 대한 다르 ㄴ표현이 공존할 수 있으나, 촌..

토지 이용 계획 및 개발 통제, 농업 환경 계획

토지 이용 계획 및 개발 통제 - 보호 지역은 가장 가치 있는 촌락 환경을 보전하는 것에 도움을 주나, 촌락 공간의 아주 적은 비율만을 포함.- 이 지역 외부에는 '일상의 촌락' 외관과 환경이 토지 이용 변화와 개발로 위협받음.- 이러한 위협에 촌락 토지 이용과 개발을 규제하는 대응은 많은 국가에서 토지 이용 계획을 통해 시도.- 토지이용계획은 개발 통제에 관한 것만이 아니라,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기반 시설을 공급하는 사전 대책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촌락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 통제 기능.- 그러나 계획 체계의 형태와 범위, 촌락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보호 수준에서는 국가 간 상당한 차이 존재.- 서유럽 : 촌락 지역의 개발은 국가종합게획의 틀 아래 상당히 엄격한 통제와 규제를 ..

촌락지리학 - 시골 지역 보호 - 보호구역 설정 (국립공원 설정 정책)

- 촌락 환경의 보호는 150년 넘게 운동가나 정부의 중요한 도전 중 하나였음.- 일찍이 19세기 중반, 에머슨이나 소로를 포함한 미국 작가들은 주거, 경작, 개발의 영향으로부터 북미의 멋진 자연 '야생성'을 보호할 필요성을 옹호했음.- 유사하게 영국에서도 워즈워스, 러스킨, 모리스를 포함한 낭만주의 운동에서 작가들은 촌락의 미적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종국에는 1895년 가치 있는 경관과 역사적 장소를 대중의 이익을 위하 보존하기 위해 취득하는 국가신탁을 형성햇고, 민간 자선을 통한 촌락 보존 실천 시작.- 촌락 환경 보호에서 정부의 역할은 1872년 첫 국립공원인 옐로스톤 지정과 환경보호와 경제 자원의 책무를 통합한 공리적인 보전 모델을 발전시킨 1909년 미국 삼림국의 첫 수장인 핀초트의 개척적인 ..

촌락지리학 - 허구적 시골 경관 및 농어촌 모험의 체화된 모험

허구적 시골 경관 - 촌락 문화유적에 대한 향수적 사고는 시골 마을에 대한 관광객의 시선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 관광객의 시선은 영화나 TV 프로그램 문학에서 등장하는 촌락 생활과 촌락 경관의 허구적 재현에 의해 영향받기도 함.- 사실 영화에서 촌락을 촬영지로 사용하면서 토지 소유자에게 부가적 수입을 제공하는 것 그 자체가 상품화의 한 형태.- 장소 이용료와 더불어, 촌락을 배경으로 한 영화나 TV 프로그램이 성공할 경우 영화 속 '진짜 세상'을 보고 싶어서 수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됨.- 관광객의 시선은 허구적 이야기를 위한 배경으로 제공되는 촌락에 투영되고, 실제 경관과 허구적 경관 사이의 차이를 흐릿하게 만들게 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짜' 지방성의 물리적 환경을 바꾸는 효과를 지님..

촌락지리학 - 관광 매력물로서의 촌락 상품과 시골 문화 유산의 상품화

관광 매력물로서의 촌락 상품 - 생산기반경제에서 소비기반경제로의 전환은 시골 마을 전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별 기업이 사업을 실행하면서 진행됨.- 많은 농장이 농업 의존도를 완화하고 수입원을 다각화하기 위해 관광 산업에 진출.- 가장 흔한 형태 : B&B (bed and breakfast room)를 제공하거나, 직접 취사가 가능한 코티지 cottage나 캠핑장을 대여해주는 민박 시작.- 농장 상점, 자연 산책, 승마시설, 호수 낚시도 시도 -> 이 경우 농장은 일차적으로는 여전히 농업 기업.- 농장이 스스로를 '농장 파크'로 재고안하게 되는 추상화 단계에 이르게 되면, 농장 작업은 농장의 대중적인 이미지를 크게 반영해서 목가적으로 변하게 됨.예) 잉글랜드 윌트셔에 있는 '파머 길리스' -> 광..

촌락지리학 - 관광산업과 농어촌의 상품화

- 최근 농어촌은 생산기반경제에서 소비기반경제로 재구조화 진행중.- 소비 기반 촌락 경제는 금융서비스에서 소매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활동을 아우름.-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분야는 관광.- 촌락 관광의 유형과 중요성은 지역에 따라 상이하고 다양함.- 촌락들의 관광 산업 개발 역사는 서로 상이함.- 방문객의 활동 측면에서도 도시-촌락 경계에 있는 레크리에이션 장소를 방문하는 당일여행객의 활동과 외지를 찾는 '모험 여행객'의 활동은 매우 상이. - 촌락 관광이 성장하는 이유는 모든 유형의 관광이 팽창하고 있기 때문이자, 동시에 관광의 인기가 '전통적인' 리조트 휴양에서 나아가 보다 광범위한 관광 경험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 윔슬리 : 라이프스타일 주도 사회와 여가 지향 사회의 도래라 정의.- 이러한 사회..

할리스커피 한라봉 아이요떼

할리스커피에 갔어요. 24시간 카페를 찾아서 갈 수 밖에 없었어요. 역시나 할리스커피에 가자 무엇을 마실까 고민되었어요. 커피가 아닌 것 중 마셔보고 싶을만한 것이 있을까 살펴보았어요. '아이요떼'라는 메뉴가 있었어요. 처음에 이것이 뭔가 했어요. 직원에게 아이요떼가 무엇이냐고 물어보았어요. 요거트로 만든 스무디 음료라고 대답했어요. 그리고 이것은 차가운 음료라고 알려주었어요. 아이요떼는 한라봉 아이요떼, 플레인 아이요떼, 블루베리 아이요떼 - 이렇게 세 가지 맛이 있었어요. 딱 봐도 제일 무난한 것은 플레인 아이요떼였어요. 블루베리 아이요떼 맛은 안 마셔보아도 너무나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어요. 비슷한 맛의 요거트를 떠올리면 될 일이었으니까요. 역시나 이 셋 중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한라봉 아이요떼였어..

애경 케라시스 러브 인 화이트 퍼퓸 샴푸

마트에 갔어요. 이번에는 단지 라면과 피자만 구입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었어요. 샴푸가 다 떨어져가고 있었거든요. 샴푸가 떨어진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 머리 짧은 남자가 머리를 안 감고 밖에 나간다는 건 대놓고 게으르다고 광고하고 다니는 거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샴푸를 꼭 사와야 했어요. 물론 무슨 샴푸가 좋은지 같은 건 제가 알 리가 없었구요. 마트에 가자마자 먼저 샴푸를 찾았어요. 샴푸는 부피를 어떻게 해볼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에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것들 사기 이전에 이것부터 해결해 얼마나 더 들고 갈 수 있는지 가늠하는 것이 좋았어요. 샴푸가 여러 종류 있었어요. 뭔가 많이 설명하기는 하는데 하나도 알 수 없는 말이었어요. 그런 데에는 전혀 신경을 안 썼으니까요. 태어나서 지금까지 단..

삼양 맛있는 라면

이번에 먹어본 라면은 삼양식품에서 생산중인 맛있는 라면이에요. 이 라면은 나온지 꽤 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제가 이 라면을 처음 접한 것이 언제인지 기억이 잘 나지 않아요. 언젠가 여름에 방학을 맞아 제주도 고향집으로 내려갔을 때였어요. 어머니께서 삼양 맛있는 라면이 할인하길래 구입하셨는데, 맛은 괜찮은데 매워서 먹기 조금 어렵다고 하셨었어요. 집에 있는 빨간 봉지 입구가 있는 하얀 봉지를 본 기억이 있어요. 집에서 맛있다고 이야기해주었지만 딱히 사먹지는 않았어요. 보이기는 했지만 손이 가지 않았고, 라면은 신제품도 많이 출시되니까요. 게다가 이 라면은 초기에는 나름 가격이 있는 라면이었어요. 그래서 저가 라면만 골라먹던 저와 별 인연이 없었어요. 그러다 라면을 여러 종류 먹어보게 되었을 때에는 이 라..

촌락지리학 - 농어촌 거버넌스의 성격

- '거버넌스' 개념은 1980년대 도시 연구자들이 처음 고안해냄.- 선출된 지방 정부의 권한이 도시 정책 결정과 이행에 있어 민간 부문 참여의 확대와 경제 개발과 같은 지역 책임이 있는 비선출기관의 설립으로 어떻게 타협하고 있는지 관찰.- 한동안 '새로운 지방정부'의 이 시스템은 암암리에 본질적으로 하나의 도시 현상으로 취급됨.- 그러나 거의 간과되어 버린 동일한 과정들이 촌락 지역에서 작용함.- 1990년대 중반까지 촌락 거버넌스의 모습은 정부의 기존 기관들만이 아니라, 과다한 파트너십, 커뮤니티 주도, 정부 간 조직, 비즈니스 포럼과 공동출자 방식을 통해서도 나타남.- 징후는 상호 의존적인 복잡한 망으로 점점 촌락 지역을 지배하는 복잡하게 얽힌 계층들이고, 지금은 지역에서 유럽인에 이르는 각 수준에..

촌락지리학 - 온정주의 통치에서 거버넌스로의 변화

거버넌스 - 새로운 형태의 통치는 주권국의 장치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다양한 협회와 기관, 파트너십과 주도권을 통해서도 이루어짐.- 그 속에서는 공공, 민간, 봉사 부문 간의 경계가 흐려짐.- 거버넌스와 관련된 행위자와 조직들은 안정성과 숨병에서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위아래의 다양한 스케일에서 운영되고, 국민국가의 그것과도 일치. 온정주의 통치에서 거버넌스로의 변화 - 촌락 지역이 통치되는 구조는 헌법 체계, 지배적인 정치 이념, 역사적 전통에 따라 나라마다 다름.- 미국, 프랑스 : 지역의 환경과 지역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을 채택하기 위해 상당한 자치권과 권한을 갖는 지역 사회 규모의 강력한 정부 기관 보유.- 영국, 뉴질랜드 : 지방 정부는 자율성이 적고, 책임도 작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