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전략적 가격 결정, 전술적 가격 결정, 신제품 가격 결정 전략

좀좀이 2020. 4. 19. 10:15
728x90

관광마케팅 - 전략적 가격 결정, 전술적 가격 결정, 신제품 가격 결정 전략


전락적 가격 결정 방법


- 장기적 가격 결정.

- 가격은 장기간에 걸쳐 수요와 공급의 결과로서 시장에서 결정됨.

- 전략적 가격 결정의 전형적 목표는 최고의 판매수익, 소유자의 투자에 대한 최고의 배당, 최고의 수익성, 최고의 사업성장, 시장점유율 증가 또는 유지 등.

- 가격 결정 전략에 대한 명확한 생각은 목표가 장기간에 걸쳐 변화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그 사업의 목적에서 우러나오게 됨.


전술적 가격 결정 방법


- 단기적 가격 결정.

- 기업은 날마다 거래가 발생하는 상황 속에서 이점을 포착하기 위해 단기간 또는 전술적 가격 정책을 결정.

- 전술적 가격 결정의 목적은 다음과 같음.

01. 경쟁자에 의해 형성된 가격 측면에서 단기간의 변화에 대한 반응.

02. 새로운 경쟁자로 인한 가격 조정.

03. 일괄예약방식으로 이익이 발생되기까지 채택한 일괄판매방식을 받아들이기 위한 할인제도에 대한 이해.

04. 생산비용 증가를 보충하기 위해 가격인상을 어느 정도 실시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05. 얼마만큼의 가격 인상이 혁신이라는 전제 조건에 대한 보상으로 정당한지 이해하기 위해.

06. 새롱누 시장 세분화에 도달하기 위한 가격 조정.

07. 매력적인 사업이 되기 위해 비수기 때의 가격 할인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08. 특별 판매 촉진 가격을 제공하기 위해.


신제품 가격 결정 전략


01. 상층 흡수 가격 Market Skimming Pricing


- 제품을 구매하려는 잠재고객을 방해하지 않고 가능한 가장 높은 수준으로 가격을 설정.

- 목적 : 가능한 고객에게 자사 상품을 많이 판매해서 이익을 최대로 만듦.

- 상품의 수요자인 고객에게 그 상품이 반드시 필요하고, 고객도 그 상품에 대해 비싼 가격을 지급할 요의가 있는 경우의 신상품 판매에서 가능.

- 수익성이 아주 높음 -> 이 전략은 시장으로 새 경쟁자들을 끌어들임.

- 새로운 경쟁자는 보다 낮은 가격으로 동일제품을 제공할 것이므로 고객이 선택할 때 자사의 기존상품에 대해 가격저항을 느끼게됨 -> 가격 설정자는 가격을 인하시켜야만 함.

- 상층흡수가격은 고가 비탄력성이 존재하고 유사대체물이 존재하지 않으며 그 가격을 지급할 시장세분화 단위가 존재할 때 적절함.


02. 시장 침투 가격 Market Penetration Pricing

- 상층흡수가격과 반대되는 가격 결정 방법.

- 시장 점유율을 극대화하거나 포화상태인 판매 시장 내에 침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상품의 가격을 가능한 저가로 책정.

- 문제점 : 나중에 가격을 올리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으나 매우 어려움.

- 수익과 투자 이윤이 영구적으로 낮음.

- 시장 침투 가격은 고가 탄력성, 판매된 상품의 구매 비용에 있어 규모의 경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가 있을 때 적용 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