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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일반적인 가격 결정 방법 - 직관적 방법, 경험적 방법, 시행착오 방법, 가격인하 방법, 고가격 책정 방법, 경쟁적 방법

좀좀이 2020. 2. 6.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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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일반적인 가격 결정 방법 - 직관적 방법, 경험적 방법, 시행착오 방법, 가격인하 방법, 고가격 책정 방법, 경쟁적 방법


- 모든 관광 공급자들에게 상품가 상출에 이용하는 유일한 가격 결정 방법 같은 것은 없음.

- 관광 공급자는 가격 결정을 위해 여러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 또한 관광 공급자가 가격 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들에는 각각 찬반 양론이 따름.


1. 직관적 방법 Intuitive Method


- 경영자가 사업 (비용, 수익, 가격, 경쟁, 판매시작)에 대해 이해할 필요 없이 그저 설정된 가격을 정당한 가격으로 속단해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 미개척 분야의 초창기 사업이나 전혀 새로운 시장에 잠입할 때 흔히 사용.

- 이점은 거의 없는 편.

- 단점 : 청구 가격과 수익 사이에 연관성이 없음.

- 지나치게 높은 가격일 경우 구매자를 감소시킴 -> 수익도 감소함.

- 지나치게 낮은 가격일 경우 그 가격에서 창출해 낼 수 있는 사업 수익조차도 상실하게 됨.


2. 경험에 의한 방법 Rule of Thumb Methods


- 이제까지의 경험에 비추어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 일시적인 효력을 가질 수 있음. (경험에 의거한 순간적 대응)

- 그러나 경쟁 및 지급에 대한 가치 제공 등 판매시장 여건에 주목하지 않음.

- 오늘날처럼 격심한 경쟁적인 환경에서는 지지받기 어려움.


3. 시행 착오 방법 Trial and Error Method


- 기업이 판매와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가격을 올리거나 내리는 방법.

- 수익이 현저히 극대화되면 가격도 그러한 수준으로 결정됨.

- 가격과 별개의 문제 - 즉 일반적인 경제여건 및 경쟁과 같이 판매와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다른 요인들이 상존한다는 사실을 무시하는 방법.

- 최고가격 수준이 이들 다른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고 있음.

- 가격 시범 기간에 고객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음.


4. 가격 인하 방법 Price-cutting Method


- 경쟁자보다 낮은 수준으로 가격을 인하할 때 발생.

-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위험한 방법이 될 수 있음.

- 만약 여러 비용이 가격보다 높다면 물건이 팔릴 수록 손실이 발생.

- 가격 인하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요가 탄력적이어야 함.

- 가격인하로 발생하는 손실은 추가적인 상품의 판매에 의해 보충되어야 함.

- 추가적인 상품 판매에서 얻은 수익이 단순히 경쟁사를 물리치는 정도라면 총 시장 수요가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경쟁사 또한 자신들의 가격을 인하시킴 -> 가격전쟁을 야기.

- 가격 인하 방법은 고정비와 변동비의 모든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격 할인과 혼동해서는 안 됨.


5. 고가격 책정 방법 High-price Method


- 일부러 경쟁사보다 높은 요금을 책정하거나 많은 고객들이 적당하다고 여기는 가격에서 품질 같은 요소를 강조하는 제품 차별화를 이용하는 전략.

- 그러나 이 전략을 함부로 사용할 경우 구매자로 하여금 가격과 품질 간에 커다란 차이를 느끼게 만들어 대체품으로 옮겨가도록 고무시킬 수 있음.


6. 경쟁적 방법 Competitive Method


- 경쟁자의 가격에 맞추는 방법.

- 경쟁자의 가격에 맞춘 후에 입지, 분위기, 서비스 등 기타 비가격 요소의 영역에서 차별화를 기함.

- 판매새장에서 직접 경쟁자의 증감과 함께 가격 결정을 주도하는 지배적 기업이 존재할 경우 이 방법을 추종자-선도자 방법 The Follw-The Leader Method 라고 함.

- 경쟁적 가격은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서 서비스, 입지나 분위기의 유지에 비용을 지출하게 됨 -> 이익의 감소를 초래하는 경향이 있음.

- 이때 시장 가격은 안정적.

- 이 방법은 단기간 운영에 있어서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음.

- 그러나 만일 상품이나 비용 같은 요소의 차이에 대한 지식 없이 하나의 사업과 타사업 간에 경쟁적 가격이 적용되면 매우 위험한 방법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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