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서울

서울 종로구 종로5가 광장시장 야시장 풍경

좀좀이 2019. 4. 16. 17:50

서울 종로구 종로5가에는 광장시장이 있어요. 여기 앞은 정말 많이 지나다니는 곳이에요. 종로에서 버스를 타고 의정부로 돌아갈 때 이 앞을 지나가야 하거든요. 의정부에서 108번 막차를 타고 서울 도심으로 나갈 때 버스로 이 근처까지 와서 내리구요. 여기는 의정부 살기 이전부터 많이 지나다녔던 곳이에요. 대학교 다닐 때부터 주로 동대문에서 남대문까지 이어지는 곳에서 많이 놀았거든요.

대체 왜 광장시장이 유명해졌지?

광장시장은 1905년 개장한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시장이에요.

종로4가와 예지동 일대에 자리잡은 배오개(이현(梨峴)) 시장은 조선 후기 서울 3대 시장으로 손꼽하는 시장이었어요. 1905년 일본이 조선에서 화폐 정리 사업을 단행하며 조선 상인의 기반을 흔들자 조선 상인들은 동년 7월에 광장주식회사를 설립했어요. 원래 광장시장은 광교와 장교 사이를 복개해서 만들려 했기 때문에 그 다리 이름의 첫 머리를 따서 '넓고 긴'이라는 뜻의 광장 廣長 시장이라고 이름지었지만, 배오개로 터를 옮기며 발음은 그대로이지만 뜻은 '널리 모아 간직한다'는 뜻을 새로 담아 한자만 廣藏 으로 바꿨어요. 그리고 1905년 한성부 시장 개설 허가를 낼 당시에는 동대문 시장으로 명칭을 정했지만, 1960년대 이후에는 광장시장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해요.

광장 시장이 개설되었을 때 주요 거래 품목은 농수산물, 땔나무, 숯 등이었다고 해요. 가평, 뚝섬, 이천, 철원 등지에서 우마차로 이것들을 운반해와서 팔았대고 해요.

광장시장은 우리나라에서 역사적인 시장이에요. 그거까지는 좋아요. 제가 진짜 궁금한 것은 광장시장이 어느 순간 유명 관광지가 되었다는 것이에요. 원래 광장시장은 한복 시장이 유명한 시장이었어요. 그거 말고는 딱히 특징 없었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먹거리 야시장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어요. 한국인이고 외국인이고 서울로 여행 오면 가는 코스 중 하나가 광장시장이었고, 이유는 먹을 것 먹으러 가는 것이었어요.

광장시장이 야시장으로 유명해진 건 몇 년 안 되요. 그리고 야시장으로 유명하다고 하나 그렇게 막 늦게까지 문을 열고 장사하는 것도 아니구요. 밤 10시 정도면 슬슬 파장 분위기에요. 자정 되면 완벽히 끝나 있구요. 외국인들이 여기를 잘 가는 이유로 하나 추측해보다면, 여기에서 동대문 야시장이 가까워요. 광장시장에서 늦은 시각에 밥 먹고 동대문 야시장으로 넘어가는 코스가 알려지면서 그렇게 된 거 아닌가 싶기도 해요.

하여간 광장시장은 볼 때마다 궁금해요. 어떻게 해서 예전 한복으로 유명했던 시장이 갑자기 먹거리 야시장으로 유명해졌는지요.

카메라를 구입한 날이었어요. 길을 따라 걷다가 광장시장 앞까지 왔어요.

광장시장

'저기 한 번 들어가봐?'

보통 저 앞을 지나가기만 했지, 저 시장 안으로 들어가는 일은 거의 없었어요. 청계천 따라 동대문으로 올라가다 버스 타고 집으로 가려고 하지나 않으면 일부러 찾아 들어간 적은 거의 없어요.

하지만 이날은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한 날이었어요. 그래서 카메라 시험도 해볼 겸 해서 시장 안으로 들어갔어요.

서울 종로구 종로5가역 광장시장 주소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88 에요. 지번 주소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예지동 6-1이에요. 서울 지하철 1호선 종로5가역 7번 및 8번출구로 나가면 되요.

종로구 광장시장

옷가게

옷가게가 모여 있는 곳을 지나갔어요. 조금 걸어가자 시장 노점상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했어요.

시간이 늦어서 문 닫은 가게들도 여기 저기 있었어요.

계속 돌아다녔어요.

수산물, 젓갈 등을 파는 가게들도 있어요. 아래는 광장시장에서 찍은 사진들이에요.

광장시장 먹거리 야시장이 나왔어요. 여기는 광장시장에서 가장 늦게까지 영업하는 가게들이고,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광장시장'이에요. 여기를 볼 때마다 여기가 왜 유명해졌는지 진짜로 궁금해요. 어느 날부터 갑자기 사람들이 몰려들었고, 관광객들까지 우루루 몰려들었어요. 그리고 지금은 서울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가 되었어요.

서울 종로구 종로5가 광장시장

만약 서울로 여행와서 광장시장 야시장을 간다면 동대문 야시장까지 묶어서 보는 것도 괜찮아요.

동대문 야시장 : https://zomzom.tistory.com/2035

참고로 서울 동대문 야시장은 토요일 밤에는 안 열어요. 제일 좋을 때는 평일 밤이에요. 금요일 밤에 광장시장 야시장 갔다가 바로 서울 동대문 야시장으로 넘어가서 구경하는 방법이 있거든요. 집이나 숙소 돌아갈 때는 서울 심야버스를 이용하면 되구요.

위 영상은 2019년 11월 16일에 촬영한 광장시장 새벽 풍경이에요. 낮시간 및 밤시간에 보는 광장시장과는 또 다른 모습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