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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자료 선택의 원칙 및 도서관별 자료 선택 우선 순위

좀좀이 2018. 4. 4. 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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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자료 선택의 원칙 및 도서관별 자료 선택 우선 순위


자료선택의 원칙과 우선순위


- 모든 도서고나은 지향하는 목표, 지역사회와 봉사대상자의 특성, 이용과 요구도, 교과과정의 구성내용, 연구활동의 범위, 자료예산의 규모, 장서개발의 목표 등이 상이.

- 그렇기 때문에 자료선택의 원칙과 우선순위는 관종별로 그리고 동일한 관종내에서도 도서관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밖에 없음.


1. 선택원리로서의 가치론과 요구론은 대립적 개념이 아니라 상보적 관계.  따라서 도서관에서 개별자료를 선택할 때는 가치를 중시할 것인지, 요구를 준거로 삼을 것인지, 혼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되 전체적으로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음.


2. 도서관에서는 원칙적으로 지장본보다는 양장본을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  그러나 절판자료 및 미공간자료, 희귀서, 고서 등 입수곤란한 자료는 영인본이나 복사본 등 물리적 형태를 불문하고 수집하도록 노력해야 함.


3. 신간자료는 각 분야의 최신 발행도서, 최신 개정판 및 증보판 등의 신간자료를 우선으로 선택해야 하며, 구간자료는 소급수집을 요구하거나 장서확충계획 혹은 현행교과과정과 장서평가에 근거하여 단일 주제보다는 다수의 주제분야에 봉사할 수 있는 자료를 선택.  특히 이공계는 신간서의 선택에 치중하고, 인문사회계는 신간서 뿐만 아니라 소급자료라 하더라도 해당분야의 핵심자료일 경우에는 망라적으로 수집.


4. 학술도서는 교수의 연구용 도서를 우선적으로 수집.  그러나 당해대학에 근무하는 교수의 저작물일 경우에는 교과과정에 적합한 자료인지 평가해 선택.  학술서 중에서 번역서는 그 주제분야의 전공자가 번역한 것을 우선 선택하고, 다국어로 된 자료는 어문학분야가 아니라면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만 선택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이용대상자의 어학수준을 감안하여 결정.  그 외의 학술도서는 주제가치, 요구가치, 도서관의 합목적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


5. 학습자료는 교양 및 전공과목의 수강에 따른 필독도서로서 담당교수가 추천한 도서를 중심으로 선택함.  그러나 교과서는 보충자료로서 절대 필요하거나 이용도가 매우 높을 경우, 혹은 당해 대학에 개설된 전공과목의 교재를 구입하기로 방침이 결정된 경우에만 수집하되, 가능하면 선택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바람직.


6. 교양 및 오락용 자료의 경우,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기본적인 수준의 것만을 갖추되, 교수들이 추천한 도서나 널리 고전으로 인정되는 도서, 그리고 각 분야의 수상도서를 우선적으로 선택.  반면 공공도서관은 교양 및 오락용 자료를 중심으로 선정할 필요가 있음.


7. 잡지는 주제별 핵심잡지, 대주제 또는 학제적 잡지, 교양잡지 등을 균형있게 선택.  색인과 초록지에 수록된 잡지로서 이용도 및 인용도가 높은 것, 색인초록지에 수록된 것으로서 자주 이용되는 잡지, 이용도 및 인용도가 높은 잡지, 빈번하게 이용되는 잡지, 색인초록지에 수록되었으면서 인용도가 높은 잡지의 순으로 우선선택의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  특히 대학도서관은 전공교수들의 추천자료와 인용빈도에 근거해 전공영역별 핵심잡지를 반드시 구비하되, 학제적 영역과 기타 연구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주요잡지도 선택.  단, 과년호는 마이크로자료로 입수하는 것이 유리.  공공도서관에서는 교양잡지, 향토지, 동인지, 지방행정지, 홍보지, 단체기관지, 취미실용지, 시국관련지 등을 적절히 선택하되 중립 및 공정성의 원칙을 견지해야 함.


8. 서지정보원은 학문영역별 주요 색인지 및 초록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되, 가능하면 협동수서의 차원에서 CD-ROM형태로 제작된 서지데이터베이스를 구입하도록 함.


9. 정부간행물의 경우는 중앙부처와 자치단체 등의 정책보고서, 법령집, 백서, 통계자료, 민간연구소 등의 각종 연구 및 기술보고서는 망라적으로 선택함.


10. 학위논문의 경우는 학문적으로 앞선 국가의 박사학위논문을 마이크로형태로 구입하고 국내의 박사학위논문은 가급적 수집하되, 석하학위논문은 당해 대학에 설치된 학과의 학위논문 중에서 선별적으로 수집.


11. 비도서자료는 교과과정을 직접 지원하는 자료로 한정해 선택.


12. 복본은 관종을 불문하고 1종 1권을 원칙으로 하되, 대출 및 이용빈도를 감안하여 추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함.  대학도서관의 경우, 수강요청도서와 지정도서는 학생 10명당 1권을 갖추고, 재직교수의 저서는 교과과정에 적합한 자료일 경우에 한하여 5권 정도를 구입.


관종별 자료선택의 우선순위


공공도서관

1. 목적

- 정보(생활, 취업, 오락)의 제공

- 평생학습(자아개발)기회의 제공

- 독서자료의 제공

2. 이용자의 특성

- 봉사대상자의 이질성(연령, 학력, 인종 등)

- 정보요구의 다양성(오락, 교육, 생활, 시사, 법률 등)

3. 선택자료의 우선순위

- 교양자료(개론서, 기본참고도서, 교양잡지, 직업정보)

- 오락용 문학자료(특히 소설)

- 지역사회자료(역사, 유적, 여행, 행정, 법령, 통계, 사진 등)

- 청소년도서(정서함양, 사고력 배양, 역사관 확립에 유용한 도서)

- 아동도서(위인전기, 동화, 시집)

- 특수도서(점자 및 대형도서)

- 비도서자료


대학도서관

1. 목적

- 교육과정의 지원

- 연구활동의 지원

- 교양정보의 제공

2. 이용자의 특성

- 봉사대상자의 동질성(연령, 지적 수준)

- 정보요구의 망라성(출판연도, 언어, 매체, 유형, 주제)

- 요구내용의 구체성(특정 주제의 수직적 심화성을 강조)

3. 선택자료의 우선순위

- 교육용 기본자료(개론서, 참고도서, 교양잡지)

- 연구용 학술자료(학술서, 주제별 전문사전, 서지 및 원문정보용 데이터베이스, 전공별 학술지, 각종 통계, 법령집, 회색문헌)

- 교양교육용 자료(철학, 종교, 정치, 경제, 사회, 과학기술, 예술과 문학, 역사 등)

- 비도서자료 및 디지털 정보


학교도서관

1. 목적

- 교과과정의 지원

- 교재연구자료의 제공

- 교양습득과 독서자료의 제공

2. 이용자의 특성

- 봉사대상자의 동질성(학생 및 교사중심)

- 요구정보의 협소성(수업용, 교양습득용)

- 지적 수준의 한계성

3. 선택자료의 우선순위

- 교육용 기본자료(교재, 사전 등)

- 교양습득용 국내자료(전기서, 동화집, 소설류, 시집 등)

- 도덕적, 심성적으로 문제가 없는 비도서자료(비디오 테이프, 슬라이드, 모형, 컴퓨터 프로그램 등)

- 학년별 난이도와 독서능력을 고려한 기타 자료


특수도서관/정보센터

1. 목적

- 모체기관의 요구지원

- 구성원의 교양독서자료 제공

2. 이용자의 특성

- 봉사집단의 제한성과 동질성

- 요구주제의 단일성과 한정성

- 요구내용의 구체성

3. 선택자료의 우선순위

- 모체기관의 성격에 부합하는 기본자료(도서 및 비도서자료)

- 전문자료(학술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법령집, 회색문헌 등)

- 최신의 공간 및 미공간자료

- 제한적인 교양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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