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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선택론의 유형


자료선택론의 유형


- 도서관의 합목적성을 추구하는 핵심실무로서의 자료선택이 난해한 업무로 간주되는 이유는 적시에 적자에게 제공할 적서를 선택함에 있어서 '가치 대 요구', '소유 대 이용'이라는 철학적 딜레마가 상존하기 때문.

- 이러한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선택론 등장.


(1) 독서론

- 독서론은 도서선택이 이용자의 독서흥미나 요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관점에서 이용자의 독서능력, 습관, 성향, 목적 등을 조사, 분석하여 그 결과를 도서선택에 반영하자는 이론.

- 독서론이 하나의 독자적인 선택론으로 간주될 수 있느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대개는 교육학분야에서 이루어진 아동 및 성인의 독서실태에 관한 연구결과가 시카고학파를 통하여 도서관학분야에 도입되어 독자적인 선택론을 형성한 것으로 간주.


(2) 교양서 중심설

- 이 학설을 주장한 사람들의 발상과 인식은 독서론자들의 그것과 동일.

- 다만, 독서의 보편적 목적은 교양을 갖추고 인격을 도야하는 것이라는 가정하에 고전, 철학서, 종교서, 역사서, 지리서 등 교양가치가 있는 도서를 선택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양서주의적 견해.

 - 에드워드(E.Edwards)는 신사가 교양을 쌓는데 필요한 도서를 선택하되 모든 분야를 망라할 수 없으므로 특정 주제에 한정하여 계통적으로 집서하고 기타 분야는 양서를 수집하도록 제안.

- 다나(J.C.Dana)는 교육적 차원에서 시민대중의 양식을 높이는 도서를 권장.

- 이들의 영향을 받은 브라운은 교육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최선의 문헌을 우선적으로 수집할 것을 주장.


(3) 수요공급설

- 교양서 중심설은 시민의 교양을 높이기 위해 양서를 선정해야 한다는 약간은 권위주의적이고 교육적 입장을 견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교양'이라는 용어가 막연했기 때문에 다분히 경험적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었음.

-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객관적인 선택기준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중이 요구하는 도서를 선택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되었고, 결국 지역사회의 수요조사에 근거해 선택하고 공급해야 한다는 수요공급론 등장.

- 이 이론은 맥콜빈(L.R.McColvin)이 경제학의 수요-공급이론을 도입하여 체계화한 요구론 계보의 대표적 학설.

- 사서와 이용자간의 요구에 대한 견해차를 극복하고자 요구량과 요구가치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계량화한 요구표출지수 계산식 (요구량x요구가치)에 의해 주제별 요구구조를 분석.

- 현실적 요구는 이용통계와 직관적 방법으로 측정하고, 잠재적 요구는 도서관의 이용상황 및 이용자수, 지역사회의 생활양식, 각종 교육문화단체, 지역적 특색 등의 요구지표로 측정하여 합산한 요구총량에 도서의 실제가치인 요구의 주제가치를 측정해 곱한 요구표출지수(demand representation number)를 진정한 요구로 보고 장서량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삼음.

- 그렇지만 요구가치의 실제적 측정이 곤란하므로 계량화에 대한 필요성만 언급하였을 뿐, 구체적인 측정법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요구평가라기 보다는 단순히 요구량의 측정에 불과.


(4) 문화기능론

- 이 이론은 공공도서관의 궁극적인 목적을 문화기능에 두고 전달매체인 도서의 문헌적 가치를 선택의 준거로 삼는 가치지향적 선택론.

- 플레처(W.I.Fletcher)는 오락성, 실익성, 교육성을 문화로 총칭하고 가장 가치있는 유형의 문화수단을 지역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제공하기 위한 장서구성론을 전개.

- 버틀러(P.Butler)는 개이적 생활, 인간적 향상, 사회적 진보 등을 고려하되 궁극적으로는 인류번영에 이바지하는 내용의 도서를 선택하도록 제안.


(5) 도서관 목적론

- 시카고학파의 독서연구는 그 자체가 선택론으로서의 독서론을 형성했으나, 웰라드는 독서론을 응용하여 최초의 종합적 선택론인 도서관 목적론을 제시.

- 웰라드는 근대적 의미의 공공도서관에서 설정한 목적관이 다원화되는 동안 선택론도 변화하는 것을 확인하고 도서관의 목적이 선택론의 향방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간주.

- 그래서 도서관봉사의 3대 구성요소인 도서유형, 독자군, 도서공급원(도서관, 서점 등)중에서 도서와 독자(지역사회)를 대등관계로 설정한 다음, 양자를 도서관 목적에 통합시키는 삼부구성(tripartite conception of the field of book selection)을 제창.


(6) 도서선택풍토론

- 이 이론은 전술한 선택론들과 달리 선택원리 이외의 요소가 도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현실을 인지하고 선택직원의 의식, 판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즉 주변풍토를 분석하여 선택에 반영하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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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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