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한국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 삼척사랑카드 실물 카드 - 삼척 여행 경비 절약 방법, 발급 방법

좀좀이 2022. 11. 20. 19:18
728x90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는 삼척사랑카드에요.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인 삼척사랑카드를 이용해서 삼척 여행시 결제를 하면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는 6~10%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강원도 삼척 여행할 때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이에요.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외지인들도 지역화폐 카드를 발급받아서 삼척에서 현지인들과 똑같이 사용하면서 똑같이 할인받을 수 있어요.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 삼척사랑카드 실물 카드는 아래와 같아요.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 삼척사랑카드 실물카드 디자인은 정라항과 죽서루가 있어요. 죽서루 디자인은 죽서루 야경 사진이에요. 그래서 보다 감성 느껴지는 정라항으로 골랐어요.

 

참고로 정라항은 이름이 바뀌어서 현재 삼척항이에요. 정라항 카드 그림을 보면 나릿골 감성마을도 보여요.

 

 

강원도 삼척시는 강원도 동해안 최남단에 있는 도시에요. 많은 사람들 머리 속에 삼척은 바닷가 동네 이미지가 강해요. 삼척의 여러 포구와 해수욕장, 그리고 삼척대게 등 바다와 관련된 것들이 유명해요. 여기에 죽서루가 있구요. 삼척은 대게 먹으러 가고 바닷가 구경하고 해수욕장 가서 놀다 오는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연말이 되면 삼척으로 해돋이 여행을 가는 사람들도 꽤 있어요. 삼척에는 일출 명소가 여러 곳 있어요. 삼척시 일출 명소로는 도계 건의령, 원덕 임원항, 원덕 월천리 고포, 근덕 덕산항, 하장 댓재, 노곡 개산리 전망대, 한치재, 소망의 탑, 조각공원, 삼척해수욕장, 맹방해수욕장, 증산해수욕장, 작은후진해수욕장이 있어요.

 

이 중 2023년 1월 1일 해맞이 여행을 갈 때 주의할 곳이라면 삼척 일출 명소로 꽤 많이 유명한 소망의 탑이에요. 소망의 탑은 2022년 11월 현재 공사중이에요. 단순 보수공사가 아니라 해상전망대 건설하는 공사중이에요. 지금 소망의 탑을 가면 철제 담장으로 완전히 막아놔서 내부를 아예 볼 수 없어요. 2022년 12월 31일부터 1월 1일까지 한시적으로 열어줄지 계속 막아놓을지 모르겠어요. 이것은 삼척시청에 문의해야 할 거에요.

 

삼척은 바닷가 도시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실제 삼척시는 해안가 지역 못지 않게 산지 지역도 상당히 커요. 내부 산지 지역이 그렇게 크게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내부 산지 지역 면적도 상당히 큰 도시에요.

 

한때 삼척은 바닷가 도시로도 알려져 있었지만 석탄 생산 지역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었어요. 삼척시 도계읍은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석탄 생산지에요. 한국에서 석탄산업이 한창 호황일 때에도 손꼽히게 큰 석탄 생산지였고, 현재는 한국에서 석탄 생산이 거의 중단되었지만 삼척시 도계읍은 태백시와 더불어서 지금까지도 석탄을 생산하고 있는 지역이에요.

 

내년이 더욱 기대되는 아름다운 삼척

 

올해 삼척을 여러 번 다녀왔어요. 제게 삼척이 어떤 도시냐고 물어본다면 '내년이 더욱 기대되는 아름다운 삼척'이라고 답할 거에요. 삼척시는 지금도 아름다운 도시이지만 내년에는 더욱 아름다워질 거에요. 소망의 탑 앞에는 해상전망대를 만든다고 해요. 이 공사는 내년 완공 예정이라고 해요. 또한 삼척의 계곡과 산을 감상하며 걷는 트래킹 코스인 운탄고도1330 8길과 9길이 내년 완공이라고 해요.

 

제게 삼척은 바다보다는 오히려 계곡과 산이 아름다운 지역이에요. 도계읍에서부터 오십천을 따라 삼척항까지 걸어가는 운탄고도1330 8길과 9길은 정말 아름다워요. 보통 아름다우면 즐기기가 어렵고, 즐기기가 쉬우면 아름답지 않은데 운탄고도1330 8길과 9길은 아름다우면서도 즐기기 좋아요. 정말 비경이 끝없이 이어져요. 이 길을 걷다 보면 죽서루는 눈에도 안 들어와요. 너무 아름다운 비경을 잔뜩 보고 즐기는 길인데다 한때 한국 산업화를 이끌었던 석탄산업이 석탄합리화정책으로 인해 순식간에 붕괴된 거대한 서사와 현대사가 담겨 있는 길이에요. 우리나라에서 이런 지역은 찾기 엄청나게 어려워요. 극적인 서사가 있으면 대체로 풍경이 별로인데 이쪽은 풍경도 상당히 아름다우면서 극적인 서사까지 있거든요.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 삼척사랑카드 실물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그리고'라는 어플을 설치해야 해요.

 

 

지역화폐 어플인 '그리고' 어플을 설치하고 접속한 후 지역을 삼척으로 설정해요.

 

 

저는 삼척 지역화폐 삼척사랑카드 실물 카드를 이미 발급신청했기 때문에 카드 발급 항목이 안 나와요. 그러나 지역화폐 카드를 신청하지 않았다면 여기에서 지역을 선택하면 '카드신청'이 있어요. 카드신청을 터치하고 우편배송받을 주소지를 입력하면 되요.

 

지역화폐 설정을 삼척으로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삼척사랑카드를 받으면 그리고 어플에서 카드를 등록하고 나서 계좌를 등록해요. 그 후 그리고 어플에서 지역화폐 카드에 충전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요.

 

 

삼척사랑카드는 삼척시 안에서 사용할 수 있어요. 동네슈퍼, 미용실, 커피숍, 음식점 등 어느 곳에서나 다 사용 가능해요.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일부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요.

 

01.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

02. 유흥업소 및 사행성 업소

03. 사업장 주소지를 해당 시군 관내에 두고 있지 않은 프랜차이즈 직영점

 

편의점, 프랜차이즈 카페 등은 사업장 주소지가 삼척시 관내에 두고 있는 가맹점은 되기도 해요. 그렇기 때문에 편의점, 프랜차이즈 카페 등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먼저 되는지 물어봐야 해요.

 

 

삼척사랑카드 잔액 환불 방법은 다음과 같이 안내되어 있어요.

 

- 카드 잔액은 [전체메뉴>카드환불신청/조회]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영업일 기준 3일 이내로 앱에 연결된 계좌로 카드 잔액이 입금됩니다.

 

- 잔액을 환불하는 경우, 아래 조건에 한하여 수수료 없이 환불 가능합니다. 단, 환불금액의 일정비율(인센티브 지급율)만큼의 인센티브가 환수됩니다.

- 금액이 추가(충전, 이체, 전환, 입금, 결제취소로 인한 금액변동)되는 마지막 시점을 기준으로 잔액의 60% 이상을 결제시

- 잔액이 1만원 이하인 경우 80%이상 결제시

 

- 카드 유효기간이 경과하였으나 소멸시효가 완성되지 않은 경우 잔액의 90%까지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 인센티브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 잔액의 부분 환불은 불가합니다.

 

 

삼척사랑카드를 분실했을 때는 그리고 어플에 등록된 카드에 한해 어플 또는 ARS를 통해 즉시 분실신고할 수 있어요. 분실신고를 하면 카드 사용이 중지 처리되요.

 

만약 앱/ARS를 통한 분실신고가 어려울 때는 고객센트 1899-7997로 유선 문의하면 되요.

 

분실신고 시 카드는 즉시 사용중지되고, 카드 내 잔액은 보호되요.

 

카드 분실로 인해 카드를 재발급받을 경우, 카드 재발급 비용 2000원이 부과되요.

 

 

삼척사랑카드를 사용하면 소득공제는 CI(본인인증값)으로 자동 소득공제 처리되고 있다고 해요.

 

자동소득공제 약관에 동의를 최초 1회 받고 있고, 동의를 받은 회원은 앱에 등록하는 모든 카드가 자동으로 소득공제처리된다고 해요.

 

 

삼척사랑카드 신청 후 매일 우편함을 확인해보면 어느 날 위와 같은 우편물이 와 있어요. 발신자 주소는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 3 익스콘벤처타워 8층 코나아이 주식회사에요.

 

 

코나아이에서 보내온 봉투를 뜯어보면 이렇게 삼척사랑카드 실물 카드가 들어 있어요.

 

삼척사랑카드 실물 카드를 받았다면 그리고 어플에서 등록하고 계좌를 연결하면 끝이에요. 그 다음 그리고 어플에서 충전해가면서 사용하면 되요.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 삼척사랑카드 실물 카드에 삼척 지역화폐를 충전해서 사용하며 삼척시를 여행하면 삼척 여행 경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또한 삼척 여행 기념품으로 가지고 있을 수도 있어요.

 

제일 중요한 점은 발급 비용이 0원 - 무료에요. 발급비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하는 게 좋아요.

 

 

삼척사랑카드 신청할 때 주의점이 있어요.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 삼척사랑카드를 신청하면 일반우편으로 배송되요. 어플에서는 3영업일에서 10영업일까지 소요된다고 해요. 일반우편으로 배송되기 때문에 이게 언제 올 지 알 길이 없어요. 저는 5영업일만에 받았지만, 늦어지면 상당히 늦어지기도 하는 모양이에요. 그리고 어플 후기 보면 정확히 어느 지역인지 알 수 없지만 무려 한 달 만에 신청한 지역화폐 카드를 받았다는 후기도 있어요.

 

참고로 10영업일이 소요된다고 한다면 10일이 아니라 10영업일이기 때문에 꼬박 2주일 걸려요. 주말까지 끼어버리면 3주 정도 소요될 수도 있어요.

 

'설마 국내우편인데 일반우편이 걸려봐야 며칠 걸리겠어'라는 안일한 자세로 신청하면 제 때 못 받을 수 있어요. 이 부분과 관련해서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해봤더니 공장에서 출하되는 날부터 1일로 계산된다는 답변을 받았어요. 그러니 사람들이 많이 신청하는 시즌에는 카드 받는 날이 훨씬 더 길어질 수 있어요.

 

강원도 삼척시 지역화폐 삼척사랑카드는 미리 신청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아예 한 달 쯤 전에 - 막연히 '여행 갈까?'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바로 신청해놓는 것이 좋아요. 10영업일이면 2주일인데 2주일 기다렸는데도 안 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도착 안 했다고 문의하고 다시 또 발급 신청해야 해요. 이때는 재발급 신청이 아니라 무료이기는 하지만 어쨌든 시간이 또 걸려요. 그렇기 때문에 여행 갈 생각이 있다면 어차피 무료니까 빨리 신청해서 미리 받아놓는 게 좋아요.

 

특히 이제 연말이 되고 1월 1일 새해맞이 해돋이 여행 가려고 삼척 가려고 생각하는 분들 계실 거에요. 만약 삼척 일출 여행을 막연히 생각이라도 하고 있다면 빨리 신청해서 받아놓는 걸 추천해요. 연말이 되면 택배량, 우편물 양이 폭증하거든요.

 

강원도 삼척 여행 계획이 아니라 그 이전에 그냥 막연히 '한 번 가볼까?'라는 생각이라도 있다면 삼척사랑카드를 신청해서 받아놓는 것을 추천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