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국주식 일본주식

미국 리얼티인컴 주식 무상증자 특별배당 스핀오프 주식 ONL 오리온 오피스 리츠 소수점 주식 무상단주대금 입금

좀좀이 2021. 11. 30. 05:51
728x90

2021년 11월 29일 월요일이었어요.

 

"오늘은 돈 줄 건가?"

 

빚쟁이의 마음으로 키움증권 증권계좌에 들어가봤어요. 제 계좌로 입금되어야 할 돈이 있는데 아직까지도 입금되지 않고 있었어요. 아무리 미뤄도 이제는 진짜로 줄 때가 되었어요.

 

키움증권 증권계좌로 들어가서 거래내역을 봤어요.

 

 

"이제야 들어왔네."

 

키음증권 영웅문S 글로벌 어플에서 거래내역을 보자 미국 리얼티인컴 주식 무상증자 특별배당 스핀오프 주식인 ONL - Orion Office REIT Inc 주식 거래대금이 입금되어 있었어요.

 

미국 리얼티인컴 주식은 무상증자 및 특별배당 형식으로 스핀오프 주식인 ONL - Orion Office REIT Inc 주식을 리얼티인컴 O 10주당 1주로 지급했어요. 저는 리얼티인컴을 1주 갖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받을 ONL 주식은 0.1주였어요. 소수점 매매가 된다면 0.1주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키움증권 계좌는 0.1주를 주식으로 받을 수는 없어요. 만약 설령 된다고 하더라도 0.1주라면 당연히 돈으로 받아버릴 거구요.

 

중요한 점은 저는 ONL 주식 0.1주를 받을 권리가 있었고, 이 권리를 당연히 포기할 리 없었어요. 포기하고 나발이고 없었어요. 놔두면 알아서 처리될 거였어요. 키움증권에서는 제게 지급된 ONL 주식 0.1주를 알아서 처리한 후 미국 달러로 입금해줬어요.

 

 

위 거래내역을 보면 두 가지 항목이 있어요.

 

외국납부세출금(외화) 0.41

무상단주대금(외화)입금 1.92

 

각 항목을 보면 이래요.

 

먼저 외국납부세출금(외화) 항목이에요.

 

 

외국납부세 출금 항목이 있는 이유는 리얼티인컴 주식에 대해 무상증자 및 특별배당 형식으로 지급된 스핀오프 주식 ONL에 대한 세금이 지출되었기 때문이에요.

 

 

그 다음에 있는 항목은 무상단주대금(외화)입금 항목이에요. ONL 주식을 제게 지급해야 하는데 저는 리얼티인컴 주식을 1주 갖고 있었어요. 리얼티인컴은 자사주 10주당 ONL주식 1주를 지급했기 때문에 제가 받을 ONL 주식은 0.1주였어요. 무상증자 과정에서 소수점 주식은 주식으로 주지 않고 매각 후 현금으로 지급해요. 그래서 저는 0.1주에 대한 돈인 1.92달러를 지급받았어요.

 

항목이 세금 지출 후에 입금 항목 순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처음 보면 헷갈려요. 세금을 제하고 나머지 돈을 입금했다는 내용이에요.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는 사고 과정에 맞춰서 다시 들여다보면 저는 리얼티인컴 주식 1주를 갖고 있어서 ONL 주식 0.1주를 받았어요. 0.1주는 주식이 아니라 미국 달러로 지급되었어요. 그래서 제가 받은 돈은 1.92달러였어요. 여기에서 0.41달러가 세금으로 지출되었어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제가 받은 돈은 1.51달러였어요.

 

"미국 주식으로 유상소각에 이어서 무상증자도 받아보네."

 

가만히 생각해보니 미국 주식에 투자한 이후 한국에서는 정말 극히 경험할 일이 없는 유상감자 형식의 유상매입 상장폐지를 겪어봤어요. 그 다음에 이번에는 무상증자 형식의 스핀오프 주식을 지급받았어요. 한국 증시에서는 어지간해서는 겪기 어려운 경험을 미국 주식 투자해서 경험해보고 있어요.

 

 

"리얼티인컴 왜 폭등해?"

 

2021년 10월달이었어요. 미국 배당성장주이자 리츠주의 대표주자 리얼티인컴 주식 주가가 쭉쭉 올라갔어요.

 

"이게 뭐 오를 일이 있나?"

 

미국 리얼티인컴 주식 O는 배당주로 매우 유명해요. 배당 잘 주고 주가도 꾸준히 오르는 주식이에요. 미국 주식 투자 정보를 찾아보면 반드시 추천 주식 중 리얼티인컴 주식이 있어요. 리얼티인컴 주식은 한국에도 매우 잘 알려진 주식이에요.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이 포트폴리오에 반드시 집어넣는 주식 중 하나에요.

 

저는 미국 리얼티인컴 주식을 2021년 6월 1일에 68.65달러에 1주 매수했어요. 매수한 지 얼마 안 되어서 리얼티인컴이 유상증자를 실시했어요. 주가가 뚝 떨어졌어요. 사람들은 리얼티인컴이 유상증자할 때 유상증자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했어요. 그리고 리얼티인컴 주식은 유상증자 발표로 인해 주가가 떨어질 때가 바로 매수 타점이라고 이야기했어요. 그런데 저는 이런 거 하나도 몰랐어요. 이미 매수한 후에 벌어진 일이었어요. 여기에 저는 개별주 투자는 최대한 지양하고 있어요. 그래서 리얼티인컴 주식 유상증자도 참여하지 않았어요.

 

2021년 10월 말이었어요.

 

"리얼티인컴 무상증자?"

 

미국 리얼티인컴 주식 관련 뉴스가 하나 올라왔어요. 미국 리얼티인컴이 Vereit와 합병한다는 소식이었어요. 리얼티인컴은 Vereit를 인수합병했고, 여기에서 다시 회사 분할을 실시할 거라는 내용이었어요. 리얼티인컴은 이 과정에서 오리온 오피스 리츠를 분사하고 리얼티인컴 주주들에게 리얼티인컴 주식 10주당 오리온 오피스 리츠 주식 ONL을 1주씩 지급하기로 결정했어요.

 

미국 리얼티인컴은 무상증자이자 특별배당 형식으로 리얼티인컴 주주들에게 ONL 주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어요. 이로 인해 리얼티인컴은 2021년에도 배당금과 더불어 배당수익률이 상승하게 되었어요.

 

"이거 언제 들어오지?"

 

기사를 자세히 봤어요. 리얼티인컴의 오리온 오피스 리츠 주식 부여를 위한 배당락일은 11월 2일이었어요. 주식은 11월 12일에 분배될 예정이라고 나와 있었어요.

 

"기다리다보면 돈 들어오겠다."

 

작년이었어요. 화이자가 비아트리스 주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을 때였어요. 당시 이에 대해 말이 많았어요. 저는 1주를 못 받을 것이었기 때문에 분배락을 노리고 차익이나 먹으려고 매도했어요. 매도했다가 매수해서 투자금을 약간 회수해오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 대실패였어요. 차라리 그냥 들고 있었으면 비아트리스 주식을 분배받아서 돈이 입금되었을 거고, 그게 더 이득이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리얼티인컴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그대로 들고 가기로 했어요. 제가 받을 ONL 주식은 0.1주였어요. 이것은 주식이 아니라 미국 달러로 입금될 거였어요.

 

11월 12일이 되었어요. 주식 계좌는 잠잠했어요. 감감무소식이었어요. 이때부터 ONL 주식이 지급되기를 기다렸어요. 언젠가는 지급될 거였어요. 코인이라면 이러면 진짜 난리나요. 코인은 거래소가 에어드랍 먹고 튀는 일이 아주 비일비재하거든요. 그렇지만 주식은 이럴 수 없어요. 주식에서 이랬다가는 소송걸리고 난리나요. 코인이야 비법적 영역이고 가짜 에어드랍도 난무하기 때문에 거래소가 봐서 주는 것도 있고 안 주는 것도 있어요. 반면 주식은 이렇게 무상증자가 되면 무조건 주주에게 주식을 지급해야만 해요. 기다리면 들어올 거였어요.

 

11월 17일,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어플 권리내역에 리얼티인컴 무상증자 권리가 올라왔어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지루한 기다림이 시작되었어요. 미국 증시에는 ONL 증시가 상장되었어요. 그렇지만 상장일에 리얼티인컴 주식을 갖고 있어서 ONL 주식을 거래한 사람은 거의 없을 거에요. 대신증권은 바로 지급했다고 들었어요. 그러나 기타 거의 모든 증권사가 ONL 주식을 제때 지급하지 않았어요. 차일피일 늦어졌어요.

 

내 돈 내놔라, 이놈들아!

 

인베스팅닷컴과 네이버 주식에서 리얼티인컴 주식 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글을 보면 온통 ONL 주식 지급 늦어진다고 분노하는 글이었어요. 저도 이것이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지 의문이었어요. 저도 무상증자는 처음이었어요. 예전 화이자의 비아트리스 주식 지급 때는 꽤 일찍 지급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어요. 미국 던킨 주식 DNKN이 유상매입 상장폐지되었을 때도 대금 입금이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그런데 리얼티인컴 주식은 지급까지 시간이 매우 오래 걸렸어요.

 

인베스팅닷컴과 네이버 주식 리얼티인컴 페이지에 달린 글을 보면 분위기가 완전히 '내 돈 내놔라, 이놈들아'였어요. 글만 보면 완전 은행 파산했다는 뉴스에 사람들 우루루 달려가 셔터 잡고 흔들어대는 분위기였어요. 그렇지만 실제로 오프라인상에서는 당연히 아무 일도 없었어요. 증권사가 주식입고, 입금을 자꾸 지연시켜서 사람들 모두 짜증났을 뿐이었어요. 증권사가 이거 떼어먹으면 큰일나요. 여기는 코인 바닥이 아니에요. 코인이라면 에어드랍에 해당하는 상황인데, 에어드랍 지급 늦어지면 거래소가 먹고 튀는 거 아닌지 투자자들 발칵 뒤집히고 난리나요. 실제로 이렇게 거래소가 에어드랍 꿀꺽하는 일이 꽤 많았어요. 이 때문에 대형 에어드랍이 있을 때만 되면 코인 거래소 유저들은 난리나요. 그러나 이건 코인이 아니라 주식판이라서 그럴 일 없었어요. 이런 경우에서 증권사가 떼어먹는 거 아니냐고 하는 사람들은 코인에서 막 넘어온 사람들일 건데, 주식판에서 증권사가 무상증자, 특별배당 꿀꺽하면 당장 경제뉴스 맨 위에 올라와요.

 

"오늘 들어올 건가?"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어플에 매일 접속해서 확인해봤어요. 항상 입금되어 있지 않았어요. 언젠가 반드시 들어올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급할 것은 없었지만 기다리는 것 자체가 싫었어요. 그렇지만 증권사에 따로 문의하지는 않았어요. 때 되면 알아서 입금해줄 거니까요.

 

"미국 주식 투자자들 엄청 늘었나봐?"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미국 주식 투자자들이 매우 많이 증가한 것도 리얼티인컴 주식의 무상증자 특별배당 스핀오프 주식 ONL 지급이 늦어지는 것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었어요. 미국 주식 투자자가 많아질 수록 증권사에서 미국 주식 관련해서 처리해야 하는 업무도 많아지니까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직접 몇 명인지 세어보지 않았지만 리얼티인컴 주식 보유한 한국인 수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이 많아졌다는 점이었어요. 그러니 인베스팅닷컴, 네이버 증시 리얼티인컴 페이지에 달려있는 글이 그렇게 많죠.

 

2021년 11월 29일에 ONL 주식이 입고되었어요. ONL 주식은 1주에 19.20달러로 책정되어 있었어요.

 

"리얼티인컴 조금 많이 매수해놓을 걸 그랬나?"

 

미국 주식 중 개별주도 몇 종목 갖고 있어요. 리얼티인컴을 제외하면 전부 작년에 재미로 1주씩 사놓았어요. 그 중에서 수익중인 것도 있고 크게 손실중인 것도 있어요. 리얼티인컴 주식은 월배당에 하도 유명한 주식이라서 올해 6월에 1주만 매수해봤어요. 이제 와서 보니 1주만 매수할 것이 아니라 꽤 많이 매수해야 했어요. 쓸 데 없이 한국 주식 가치투자해본다고 9월에 한국 주식 개별종목 몇 주 매수해볼 게 아니라 그때라도 미국 리얼티인컴 주식을 매수했어야 했어요.

 

미국 주식은 무상증자로 주식이 지급될 때 소수점으로 지급되는 주식은 매도 후 미국 달러로 지급되요. 이때 양도세율이 적용되요. 제가 받은 ONL 주식으로 계산해보면 1.92달러 중 0.41달러를 세금으로 납부했으니 세율이 21% 조금 넘었어요. 무상증자 및 특별분배를 통해 소수점으로 지급되는 미국 주식은 미국 달러로 입금될 돈에서 세금을 제하고 입금시켜주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별도로 할 일이 아무 것도 없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