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는 의미 시스템이자 정보 시스템.
- 그러므로 근본적으로 인간의 삶의 방식이 가지고 있는 많은 측면들을 지칭하는 것에 사용되는 추상적 개념.
- 문화의 내용은 개략적으로 객관적 요소와 주관적 요소로 나누어볼 수 있음.
객관적 요소
- 문화의 객관적 요소는 객관적이고 명시적인 물리적 요소들을 포함.
- 건축물, 의상, 음식, 예술, 식기 등도 문화를 구성하는 객관적이고 명시적인 물리적 요소임.
- 현대 사회에서는 광고, 글, 건축물, 예술, 대중매체, 텔레비전, 음악, 인터넷, 페이스북, 트위터, 레딧 등이 모두 물리적으로 실제하는 중요한 문화적 인공물.
- 실제로 최근 한 연구는 수백만 권의 디지털북을 분석 (지금까지 출판된 모든 서적의 대략 4%에 해당)해서 시대에 걸친 문화 성향을 검증.
- 어휘, 문법 집단적 기억, 테크놀로지의 채택, 명성 추구, 검열, 역사적으로 충돌하는 유행병 등의 변화를 입증.
주관적 요소
- 문화의 주관적 요소는 물리적 인공물이 아니면서 오랫동안 남아 있는 문화의 모든 부분을 포함.
- 따라서 행동 뿐만 아니라 태도, 가치, 신념 등과 같은 심적 과정들을 포함.
- 심적 과정과 행동을 다루기 때문에 문화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문화와 주관적 요소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
-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는 문화의 주요 주관적 요소들로는 가치, 신념, 규범, 태도, 세계관 등이 있음.
주관적 요소 01. 가치
-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 권력 거리
- 신성 가치 등
주관적 요소 02. 신념
- 역동적 외재성
- 사회 냉소주의
- 종교 등
주관적 요소 03. 규범
- 에티켓과 예절
- 표현 행동
- 엄격성 대 유연성 등
주관적 요소 04 태도
- 의견
- 고정관념
- 편견
주관적 요소 05 세계관
- 자기 개념
- 문화적 세계관
- 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