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심리학 -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에믹, 에틱


- 문화는 학습된 현상.

-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문화에 적합하거나 부적합한 구체적 행동과 행위 패턴을 학습하고, 문화적 가치와 규범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함.

- 실제로 많은 심리학자들은 태도, 가치, 신념, 성격, 인지 등의 많은 심적 과정들이 본질적으로 문화로 인해 구축된다는 주장에 동의.

- 문화적 영향과 긴밀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문화 맥락을 벗어나서 그 심적 과정들을 이해한다는 것은 언어도단.


- 문화는 행동과 심적 과정에 영향을 끼침.

- 문화는 세 가지 요인 - 생태계, 자원, 사람들에 대한 적응과정 -> 이러한 세 요인은 결합해서 삶의 방식을 구성하며, 문화는 그러한 삶의 방식을 설명하고 기술하는 추상적 개념.

- 사람들은 세상에 태어나서 문화화 enculturation 이라 알려진 과정을 통해 문화에 관한 학습과정을 시작.

- 문화화 과정은 개인의 심리적 특징들을 점진적으로 조성해감 -> 세상을 지각하는 방식, 자신과 타인의 행동에 기저하는 이유에 관해 생각하는 방식, 정서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방식,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식 등이 포함.


-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문화는 심적 과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일 뿐.

- 다른 두 가지 중요한 영향 요인은 상황 맥락과 개인 요인.

- 개인 요인은 성격, 생물학적이고 생리학적인 요인, 인간의 본성을 포함.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맥락의 힘은 주로 문화에서 유래.

- 사람들은 상황 맥락이 행동에 미치는 문화와 개인 요인의 효과에 대한 중요한 조정자 역할을 한다고 믿음.

- 어떤 맥락에서느 행동이 주로 개인 요인의 영향을 받음.

- 다른 맥락에서는 행동이 주로 문화 요인의 영향을 받음.

- 따라서 문화의 영향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비교적 정교한 방식 - 즉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중요 요인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을 채택해야 함.


문화 보편성, 문화 특수성


- 인간 문화가 진화하는 방식은 모든 인간이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많은 심리 과정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시사.

- 인간은 다른 사람들이 의도적 행위자라는 사실을 재인하는 독특한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행동에 기저하는 이유에 관해 추론 가능. -> 이를 귀인 attribution 이라 함.

- 귀인 과정은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인 것일 수 있음.


- 그러나 모든 인간 문화는 자체적인 독특한 환경에 존재하기 때문에 차이 존재.

- 귀인하는 능력은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인 것일 수도 있지만, 상이한 문화의 사람들은 귀인 방식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음.

- 문화에 따라 귀인 양식과 문화 차이가 존재.


- 이 접근 방식은 문화와 심리학 간의 관계, 그리고 문화심리학이라는 분야를 이해하는 비교적 정교한 방법을 제공.

- 이 접근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인간 문화와 동물 문화를 비교하는 수준에서는 어떻게 동일한 심리과정이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일 수 있는지 이해 가능.

- 인간 문화들을 서로 비교하는 다른 수준에서 보면, 사람들은 동일한 심리과정을 상이한 방식으로 수행 가능.


에믹, 에틱


에틱 etic

- 여러 문화에 걸쳐 일관적인 과정을 지칭.

- 에틱은 보편적 심리과정을 지칭.


에믹 emic

- 문화에 따라 상이한 과정을 지칭.

- 에믹은 문화적 특수적 과정을 지칭.


- 에틱과 에믹은 언어 연구에서 유래.

- 여러 문화에 걸쳐 공통적인 언어와 언어행동의 측면을 지칭하는 음성론 phonetics, 문화와 언어에 특정한 언어의 특징을 지칭하는 음소론 phonemics 라는 단어에서 유래.


- 각 문화는 지리적 특성, 기후, 자원, 과거의 문화, 다른 문화와의 교류 등에서 상이한 조합을 갖고 있음.

- 인간 모두 동일한 도구함을 갖고 태어나더라도, 문화가 그러한 도구함을 조성하는 것에 영향을 미치며, 도구들의 사용법을 가르침.

- 따라서 인간 모두 발성할 수 있으나, 문화가 그러한 발성을 단어로 조성하는 방법, 단어들을 배열하는 방법 등을 가르쳐줌.

- 인간 모두 정서를 갖고 있으나, 문화가 무엇에 정서를 느끼게 되는 것인지, 그리고 정서를 느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줌.

- 사람들 모두 도덕성을 갖고 있으나, 문화가 옳고 그른 것, 선과 악을 구분시킴.

- 문화는 사람들이 소통하고 생각하며 결정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영향 끼침.


- 상이한 문화의 사람들이 행하는 내용에서는 차이를 보이기 십상이나, 그렇게 행하는 이유에서는 매우 유사함.

- 모든 인간은 동일한 기본 욕구와 능력 공유, 상이한 문화의 사람들이 행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


- 전세계 상이한 문화의 사람들은 모두 동일한 것을 달성하고자 시도하고 있으며 (에틱), 단지 상이한 방식으로 그것을 달성하려고 함 (에믹).


-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들은 남들과 어울리고, 배우자를 찾으며, 목표를 달성하고, 삶의 기본 기능들을 수행하려는 기본 욕구에서 매우 유사.

- 문화는 사람들이 그러한 욕구를 달성하는 방법 제공.

- 문화는 세상의 다양한 지역에서 상이한 역사를 갖고 존재하기 때문에 이렇게 동일한 욕구에 대처하는 상이한 방법들을 만들어냄.


- 때로 문화는 특정 행동을 촉진시키는 증식자와 같음.

- 때로 문화는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행동을 생성하는 창조자와 같음.

- 때로 문화는 권능자이며, 때로는 억압자임.


- 각 문화의 각기 다른 사람들은 자신만의 방식을 추구함으로써 문화 내에서 많은 개인차가 초래됨.


- 모든 문화에 관해 명심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사항은 모든 문화가 지금까지 잘 작동해왔다는 사실.

- 왜냐하면 문화의 목표는 사람들의 생존을 돕기 위한 것이기 때문.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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