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촌락지리학 - 관광산업과 농어촌의 상품화

좀좀이 2018. 3. 27.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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촌락지리학 - 관광산업과 농어촌의 상품화


- 최근 농어촌은 생산기반경제에서 소비기반경제로 재구조화 진행중.

- 소비 기반 촌락 경제는 금융서비스에서 소매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활동을 아우름.

- 이 중 가장 눈에 띄는 분야는 관광.

- 촌락 관광의 유형과 중요성은 지역에 따라 상이하고 다양함.

- 촌락들의 관광 산업 개발 역사는 서로 상이함.

- 방문객의 활동 측면에서도 도시-촌락 경계에 있는 레크리에이션 장소를 방문하는 당일여행객의 활동과 외지를 찾는 '모험 여행객'의 활동은 매우 상이.


- 촌락 관광이 성장하는 이유는 모든 유형의 관광이 팽창하고 있기 때문이자, 동시에 관광의 인기가 '전통적인' 리조트 휴양에서 나아가 보다 광범위한 관광 경험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

- 윔슬리 : 라이프스타일 주도 사회와 여가 지향 사회의 도래라 정의.

- 이러한 사회 경향은 촌락에 발전의 기회를 제공.

- 많은 지역에서 내생적 촌락 관광 전략의 일환으로 관광이 장여되고 있음.

- 윔슬리는 관광이 쇠퇴하는 촌락 공동체에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여겨지고 있다고 관찰.

- 관광은 농업을 다각화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장려되기도 함.


- 촌락 관광은 다양한 범위의 활동을 포괄.

- 버틀러 : 드라이브, 산책, 역사유적 방문, 피크닉, 유람, 낚시 등을 '전통적 활동', 스노모빌, 산악자전거 타기, 오프로드 바이클, 지구력 스포츠 등을 '새로운 활동'으로 구분.

- 그런데 이러한 관광 활동을 구분하는 더 유용한 방법은 촌락에서 전개되나 촌락적 특성은 나타나지 않는 활동과, 촌락경관, 환경, 문화, 전통과 적극적으로 연계되는 활동으로 분류하는 것.

- 촌락에서 전개되나 촌락적 특성은 나타나지 않는 활동으로는 테마파크 또는 자기 완결적 휴양센터로 센터팍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활동기반 휴가 및 코스가 이에 해당.

- 촌락경관, 환경, 문화, 전통과 적극적으로 연계되는 활동의 범주에는 산악 트레킹, 농장 휴가, 전통 공예체험 등이 포함되며, 모험관광의 스릴 넘치는 자연 체험 활동도 포함. 이 범주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관광객의 시선'에서 나타나는 '촌락' 중심성.

- 어리 : '관광객의 시선' 개념 제안. 관광은 일상과 다른 장소를 보고, 경험하고, 이해하고, 재현하는 과정이라 설명.

- 관광객의 시선은 장소를 변형시키는 결과 초래.

- 관광객은 그들의 예상과 기대에 맞게끔 촌락 장소를 변화시킴.

- 촌락도 스스로를 포장하고 광고하며, 때로는 물리적으로 변화시켜서 관광객의 시선이 보내는 기대에 맞추어 관광객을 유치하고 개척하고자 함.


농어촌의 상품화


- '관광객의 시선' 특유의 경험을 찾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촌락 경제는 생산기반경제에서 소비기반경제 - 즉 물리적 환경을 개척하던 경제에서 시골의 미학적 매력을 개척하는 경제로 전환될 필요가 발생.

- 촌락 환경의 상대적 가치 변화.

- 촌락의 토지는 생산 잠재력이라는 가치 상실, 반면 관광객에게 또는 영화 세트장처럼 미학적인 소비의 형태로 제공될 기회 증가.

- 시골은 상품이 되었고, 관광 소비나 이주민의 부동산 투자, 촌락 공예품점이나 상품의 마케팅, 촌락 이미지를 통한 제품 판매 등을 통해 '사거나' '팔리게' 됨.


- 클로크 : 시골의 상품화를 초래하는 다양한 요인이 있다고 설명.

- 농업이나 임업의 경제적 운은 쇠퇴했으나 관광 산업은 성장중.

- 브랜드, 기호, 상징이 세계를 이해하는 기본적인 수단이 되는 사회 도래.

- 그 결과 기업은 그들의 자산에서 가치를 최대한 이끌어낼 필요가 생겼기 때문에 시골의 상품화 초래.

- 한 조각의 촌락 토지는 생산가치와 동시에 교환가치를 위해 개발됨.

- 상품화는 촌락 지역에서 자본주의 경제의 일부가 되었음.

- 시골 마을은 특권층이 사는 장소로 고급화.

- 촌락 공동체는 사고 파는 맥락에 놓이게 됨.

- 촌락의 생활 양식은 식민지화될 수 있음.

- 촌락의 문화적 아이콘은 공예품이 되거나 포장되거나 판매됨.

- 촌락 경관은 '요금을 내고 입장하는' 국립공원뿐만 아니라 급증하는 테마파크까지 새로운 잠재력을 지니게 됨.

- 촌락의 생산품은 새롭게 상품화된 음식부터 도시에서 옮겨진 잠재적으로 또는 실제로 오염을 발생시키는 제조공장의 생산품까지 다방면에 걸치게 됨.


-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시골도 가장 규모가 큰 잠재적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 디자인되고 포장되며 마케팅됨.

- 촌락의 맥락에서 가장 큰 교환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은 촌락의 이상적인 목가에 근접한 경관이나 환경, 전통, 관습 등.

- 그러므로 촌락의 마케팅은 종종 촌락적 목가와 관련된 특징을 강조하면서 촌락 지역을 재포장하고 재현하면서 이루어짐.


- 클로크는 웨일즈와 잉글랜드 남동부에서 제작된 촌락 관광 광고물을 연구한 뒤 다섯 가지 주제가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있음을 밝힘.

01. 촌락 경관이 배경으로 흔히 언급됨.

02. 관광 경험으로 동물과 식물이 언그되면서 자연도 강조됨.

03. 역사도 시골의 사회적 구성에서 중요한 요소로서 강력하게 제시됨.

04. 가족.

05. 촌락 공예품과 시골 축제가 장려됨. 안내 책자에 등장하는 시골 마을은 거의 모두 특정 공예품과 다과가 시골마을 경험 패키지의 일부를 구성하는 것 같은 인상을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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