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Tip

중국 여행 유용한 맛집 어플 - dianping

좀좀이 2016. 9. 6. 15:04
728x90

이 어플은 이번 중국 여행하면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한 어플이에요. 친구가 식당을 찾을 때마다, 또는 밥을 먹고 우리가 먹은 식당이 어떤 식당인지 확인할 때마다 이 어플을 이용했어요.


"그 어플 정확하냐?"

"이거 꽤 좋아. 잘 맞아."


중국에서 살고 있던 친구가 추천한 어플로, 식당 찾을 때 확실히 상당히 유용했어요. 아무 거나 사먹는 것도 좋지만, 안전하게 맛집 한 곳 찾아가는 것도 좋거든요. 중국 식당의 위생 개념은 우리와 달라서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썩 청결하지 못한 곳이 많기도 하구요.


친구가 사용하던 중국의 맛집 어플은 dianping 이었어요. 물론 원래 이름인 중국어로 된 이름이 있지만, 그냥 저렇게 검색해도 찾아서 사용할 수 있어요.


참고로 친구는 중국인이 알려주어서 이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하게 되었다고 했어요. 실제 중국인들이 이 어플을 꽤 많이 쓰는 것 같더라구요. 여행 다니며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도 사용해 보았는데 거기에서도 리뷰와 평점이 있었어요. 리뷰 없게 생긴 허름한 식당도 평가가 나오구요.


원래 이름은 따종띠엔핑 大众点评 이에요. 그러나 그냥 dianping 으로 검색해도 찾을 수 있어요.


먼저 dianping  을 검색해요.



여러 가지 리뷰 및 평가를 볼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맛집 - 즉 미식 美食 이에요. 주점 酒店 은 술집이 아니라 숙소인데, 이것은 외국인들에게는 별 도움이 안 되요. 중국은 외국인 투숙 가능 숙소와 외국인 투숙 불가 숙소가 구분되어 있거든요.



이제 이것을 실행시켜요.


중국 맛집 어플 dianfing



왼쪽 상단을 보면 자신이 찾는 지역을 설정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제가 스크린샷을 남길 때에는 서울로 설정해 놓았어요. 왼쪽 상단 首尔 이라고 적힌 곳을 누르면 지역 설정이 나와요.



이렇게 지역 설정 창이 떠요. 오른쪽 알파벳의 기능은 병음 순으로 지역명이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병음으로 찾을 때 이용하는 것이에요. 국내 - 즉 중국, 해외 - 즉 중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식당들도 전부 병음 순으로 정리되어 있어요.


참고로 병음순 정렬이기 때문에 시안을 찾을 때에는 X로 찾아야 해요. 시안은 Xian 이거든요.


저는 제가 그나마 잘 아는 '서울'로 선택해서 이 어플이 진짜 상당히 만족스러운지 테스트해보았어요. 중국 내에서는 잘 맞는데, 해외 항목도 잘 맞는지 궁금했거든요.



토속촌 삼계탕!


서촌 가는 길에 있는 그 토속촌 삼계탕! 저기는 한국인들 사이에서도 맛집으로 유명하고, 삼계탕 먹어보고 싶다는 외국인들에게 잘 추천하는 가게. 토속촌 삼계탕이 별 5개로 올라와 있었어요.



리뷰수 1788개! 이 정도면 믿고 가서 먹어도 된다는 것.


이 어플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아요.


장점

- 사진을 많이 볼 수 있음

- 중국인들 사이에서 사용이 상당히 활성화되어 있다.

- 맛집, 가격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단점

- 100% 중국어


이 어플에서 별 3.5개 이상이면 그럭저럭 만족하고 먹을 수 있고, 별 4개 이상이면 상당히 만족스러워요. 별 4.5개면 맛집이라 소개해도 무난하고, 별 5개면 진짜 맛있어요. 만약 가족 대동으로 가는 여행이라면 4점, 배낭여행이라면 3.5 이상인 식당을 추천해요. 3.5 아래인 식당은 일단 위생 문제 때문에 들어가기 싫을 거라 생각해요. 중국인들이 마음에 들면 평점을 펑펑 잘 주는데, 마음에 안 들면 평점 봑 긁어버리거든요. 평점 5점이면 어쨌든 모두에게 맛있거나 매우 맛있었다는 이야기에요. 단, 취향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맛이 이상하다고 느낄 수는 있어요. '맛없지는 않은데 뭔가 참 입에 안 맞는다' 라고 할 수 있어요.


중국 여행중에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에요. 특히 여행을 천당과 지옥을 오가게 만들 수 있는 음식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을 줘요. 중국어를 모르더라도 중국 여행을 계획할 때 이 어플을 참고하시면 꽤 유용할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