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Tip

중국 여행 필수 어플 - Betternet - 구글, 페이스북, 라인 이용

좀좀이 2016. 9. 2. 16:00
728x90

중국은 인터넷을 철저히 감시, 검열하는 국가에요. 이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실행중이에요. 첫 번째는 자기들 정권에 위협이 되는 인터넷상의 정보를 차단하기 위해서이고, 두 번째는 자국의 인터넷 관련 산업 보호 및 육성을 위해서에요.


동아시아 3국 - 한국, 일본, 중국의 공통점이라면 인터넷 환경이 상당히 고립적이고 독자적이라는 것이에요. 그래도 한국과 일본은 그렇게까지 이것저것 차단걸어놓지는 않았어요. 일본의 인터넷 환경이 어떤지는 일본을 제대로 가본 적이 아직 없어서 뭐라 쉽게 언급할 수가 없고, 우리나라는 이것저것 차단된 사이트가 많기는 하지만 그렇게 외국과 단절된 수준은 아니에요. 정보의 검색 측면에서 보면요. 물론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려 한다면 우리나라도 상당히 고립되고 장벽이 높은 수준이기는 하지만요. 그냥 정보 검색만 놓고 보면 우리나라는 그냥 무난한 편이에요.


그에 비해 중국은 인터넷에 대한 감시, 검열이 상당히 심해요. 대놓고 국가 단위로 인터넷 검열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어요. 이것을 황금방패, 또는 금순공정이라고 해요.


실제 중국에 가서 인터넷에 접속하면 뭐 되는 게 없어요. 일단 네이버 라인은 접속 불가. 구글 아예 접속 안 되요. 당연히 구글 지도 이용 못해요. 페이스북, 트위터 전부 접속 불가에요. 진심 되는 게 없어요. 그나마 제대로 돌아가는 것은 카카오톡.


한국에서 로밍을 해서 가면 이런 규제에서 피해갈 수 있다고 하지만, 중국에서 심카드를 구입해서 이용하거나 적당히 중국 와이파이를 이용해 인터넷을 하려고 하면 중국의 인터넷 방화장성에 걸릴 수밖에 없어요. 그리고 이러다보니 중국에서 중국인들은 중국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요. QQ, 위챗, 바이두 지도, 알리페이 등등요. 문제는 이것들이 대부분 중국어로 되어 있고 사용자 대부분이 중국인이다보니 중어를 모르는 일반인이 이용하기에는 상당히 불편해요.


그래서 중국 여행 가기 전에 스마트폰에 VPN 어플을 설치해서 가는 것은 필수에요. 여행 가서 꼭 SNS를 해야할 필요도 없고 구글 지도를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에 설치해놓고 가는 것이 상당히 좋아요.


결정적으로, 중국은 구글이 안 되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접속도 당연히 안 되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접속을 하려면 결국 VPN 어플을 켜고 접속해야 해요. 중국 가서 '아, 중국 인터넷 검열 거지같네. VPN 어플 깔아야겠다' 라고 생각했을 때는 이미 늦었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오지 여행 가기 전 예방접종 맞는 것처럼 중국 여행 가기 전에는 스마트폰에 VPN 어플을 설치하고 가는 것이 좋아요.


왜 이것을 깔고 가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은지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중국인들과 연락을 주고 받기 위해서는 위챗 어플을 까는 것이 필요해요. 중국 가서 중국인과 친해졌고, 연락처를 교환하게 된다면 아마 위챗 아이디로 교환하게 될 거에요. 마치 우리나라에서 카카오톡이나 라인으로 외국인 친구 등록하는 것처럼요. 위챗은 한국에서 일반인들이 거의 안 쓰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이 어플을 설치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야 하는데, 중국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막아놓았기 때문에 접속할 수가 없어요. 위챗은 중국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정작 위챗 설치는 못 하는 웃지 못할 상황에 빠지는 것이지요. apk 파일을 가지고 수동으로 어찌 설치하는 방법도 있기야 하지만, 그런 것에 관심 없는 사람이 훨씬 많아요.


이번에 소개할 VPN 어플은 Betternet 이에요.


먼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Betternet 을 검색하세요.


중국 구글, 페이스북, 라인 이용


이것을 설치해요.


설치 후 실행하면 간단한 안내가 나오고, 그 페이지를 옆으로 밀어서 다 넘기면 이런 화면이 나와요.



적당히 선택하면 되요. 저는 Unblocking을 선택했어요. 사실 중국에서 방화벽으로 이것저것 죄다 막아놓지만 않았다면 이 어플을 설치하지도 않았겠지요.



사용방법은 간단해요. Betternet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여기에서 화면 하단에 있는 connect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vpn 접속이 되요.


Betternet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disconnect 버튼을 눌러서 끄면 되요.


Betternet을 이용하면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라인 모두 이용이 가능해요. 저 또한 중국 여행 중 이 어플을 이용해 저런 것들을 사용했어요.


단점이라면 인터넷 속도 저하가 일어난다는 것이에요. 특히 사진이 많이 올라간 글을 볼 때 상당히 힘들어요. 그러므로 중국에서 항상 이 어플을 실행시킨 후 인터넷을 하는 것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아요. 딱 필요할 때 - 즉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라인 등 중국에서 차단된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때만 켜서 사용하고, 그 외에 딱히 차단되지 않은 사이트를 접속할 때에는 이 어플을 꺼놓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