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외국 관련

러시아 타타르 공화국 타타르어 교과서 татар теле

좀좀이 2016. 8. 18. 22:43
728x90

중국 여행을 통해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는 위구르어 교과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설마 러시아에 타타르어 교과서도 존재할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예전에 러시아의 사하어 교과서를 한 번 본 적이 있었어요. 사하어는 튀르크어족이라고 하지만 북동시베리아어파에 속하는 언어로, 우리가 아는 튀르크 언어들과는 정말로 많이 다른 언어에요. 얼핏 보아서는 이게 튀르크언어라는 생각조차 들지 않을 정도에요.


타타르인은 우크라이나의 크림 타타르인과 러시아 카잔을 중심으로 하는 타타르인이 있어요. 제가 알아본 것은 러시아 카잔을 중심으로 하는 타타르인이었어요.


"여기도 교과서가 있구나!"



여기는 희안하게 '타타르 텔레' 였어요. 터키, 아제르바이잔,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에서는 딜리, 틸리 인데 여기는 텔레. 확실히 북쪽으로 올라가니 발음이 또 바뀌는 것 같았어요.


조금 더 검색해보니 타타르어 교과서를 몇 권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었어요.


https://tatkniga.ru/tat/interaktivnaya-literatura/


러시아 학교 저학년 것은 없었어요. 체계가 러시아 학교용 교과서와 타타르 학교용 교과서가 따로 있고, 각각 11학년 교과서까지 있는 것 같은데, 저 사이트에서 전권 다 올라와있는 제일 쉬운 교과서는 러시아인 학교 5학년용 타타르어 교과서였어요.



알아볼 수 있는 말도 있었지만, 대체로 잘 알아볼 수 없었어요. 타타르어는 카자흐어, 키르기스어와 함께 튀르크어족 큽착어파에 속하는데, 카자흐어, 키르기스어와는 또 조금 많이 달랐어요. 그래도 멕텝 (학교), 바슬란그츠 (시작) 정도는 별 무리 없이 알아볼 수 있었어요.



이건 무리다...


사전 없이 그냥 한 번 봐보려고 했지만 이것은 무리였어요. 러시아 학교 최저학년용부터 읽어나가면 적응이 되어서 읽어볼 수도 있겠지만, 딱 5학년 것부터 읽으려 하니 정말 어려웠어요. 타타르어-영어 사전 사이트가 있나 찾아보았지만 그 역시 찾지 못했어요.


타타르어-러시아어 사전을 찾아서 읽어보니 조금 읽을만 했어요. 러시아어를 몰라서 쉴 새 없이 번역기를 돌려야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하기는 했지만요.


타타르어 교과서도 구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나?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위구르어 교과서를 구하는 것도 문제인데, 러시아 타타르스탄 공화국의 타타르 교과서도 구하려고 노력해보아야 하나?


어쨌든 러시아 타타르 공화국에는 타타르어 교과서가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