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중국 물가가 저렴했다고 하지만, 이제는 또 그렇게 많이 저렴하지도 않아요. 일단 위안화 가치가 많이 올랐거든요. 예전 1위안이 150원 하던 시절에는 한국인이 느끼기에 물가가 상당히 저렴했겠지만, 이제 1위안이 170~180원 하기 때문에 그냥 조금 저렴하다고 느껴지는 수준이에요.
특히 관광지 입장료는 상당히 비싼 편이에요. 아래 사진은 투루판 관광지 입장 요금 목록이에요. 2016년 5월 30일에 촬영한 것이에요.
이 입장료들을 하나씩 보면 다음과 같아요.
葡萄沟景区 Grape Valley Scenic Spot 75위안
交河故城 Jiaohe ancient City 70위안 (교학고성)
高昌故城 Gao chang ancient City 70위안 (고창고성)
苏公塔, 郡王府 Sugong Tower, Mansion of The Governor 65위안 (소공탑)
阿斯塔那古墓 Astana Ancient Cemetery 40위안
吐鲁番博物馆 Turpan Museum 공짜
柏孜克里克千佛洞 Bezeklik Grottoes 40위안 (천불동)
台藏塔景区 Taizang Pagoda 45위안
坎儿井民俗园 Karez Well Folk Custom 40위안 (카레즈)
坎儿井乐园 Karez Amusement Park 40위안
火焰山景区 Flaming Mountain Senic Spot 40위안 (화염산)
维吾尔古村 Uygur Ancient Village 35위안
吐峪沟景区 Tuyu Valley Scenic spot 30위안
沙漠生态旅游风景区 Desert Ecological Tourist Resert 40위안
万佛宫, 传承区 The Thousand Grottos Palace 45위안
库木塔格沙漠风景区 Kumtag Desert Scenic Spot 30위안
艾丁湖景区 Aiding Lake Scenic Spot 30위안
위의 목록에서 사람들이 많이 가는 교하고성은 70위안, 고창고성도 70위안, 소공탑은 65위안이에요. 그리고 베젝릭 천불동이 40위안이에요. 화염산도 입장료가 40위안이구요.
투르판은 관광지가 몰려 있지 않고 듬성듬성 떨어져 있어요. 그래서 차를 대절해서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아요. 이 경우에는 교통비가 또 들어가요.
이렇게 매우 듬성듬성 떨어져 있지요.
위의 가격표를 보면 입장료가 40위안인 곳이 많아요. 그러면 40위안의 가치가 얼마나 큰 지 계산해볼 필요가 있어요. 일단 환율을 이용해 계산하면 10위안을 1800원으로 잡고 여기에 4배이니 7200원이라고 계산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 40위안의 가치를 조금 더 생각해볼 수 있어요. 중국에서 흔히 먹는 볶음밥인 차오판 하나의 가격은 대략 10위안이에요. 저렴한 식당에서 음식 가격은 얼추 10위안 안팎이에요. 10위안은 차오판 한 그릇의 가치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차오판 한 그릇은 얼마의 가치를 갖는지 볼 필요가 있어요.
'중국인은 차오판에 반찬도 시켜먹는다!', '중국 정부가 식비 및 교통비만큼은 가격을 강력히 낮게 유지시킨다!' 라고 외치는 사람도 분명 있을 거에요. 하지만 임금과 식비는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그리고 면류처럼 딱 그것만 먹는 경우도 얼추 10위안이에요. 차오판만 먹을지 차오판에 요리를 또 시킬지는 취향 문제구요. 차오판만 먹는 사람들도 쉽게 볼 수 있어요.
차오판 한 그릇은 우리나라에서 저렴한 한 끼 수준 가격의 가치를 갖는다고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10위안은 한국돈 3천원 정도로 계산해볼 수 있어요.
이렇게 중국 식당에서의 음식 가격을 기준으로 10위안이 3천원의 가치를 가진다고 보고 40위안의 가치를 계산해보면 12000원이에요. 이러면 입장료가 얼마나 비싼지 보다 확실히 체감이 될 거에요.
우리나라가 입장료가 저렴하다보니 외국 여행 가면 입장료 비싸다고 느끼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그러나 저렇게 실제 화폐 가치와 입장료를 비교해보면 중국은 입장료가 확실히 비싼 편이기는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