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4/29 2

벚꽃 바람과 염불소리 08 서울 중구 동국대 입구 타이완 불교 문화 - 타이완 절 서울불광산사

군포 캄보디아 불교센터를 둘러본 후 밖으로 나왔어요. 이제 두 번째 절을 가야 했거든요. 두 번째 가야할 곳은 타이완 절인 불광산사였어요. 이 절에 일찍 가야 할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군포 산본 시장은 그냥 멀찍이서 눈으로 대충 감상하며 지나갔어요. 11시 11분. 금정역 플랫폼에 도착했어요. 금정역은 우리나라에서 환승하기 가장 좋은 지하철 역 중 하나에요. 여기에서 4호선이 오기를 기다렸어요. 4분 기다리자 4호선 상행선 열차가 역으로 들어왔어요. 전철을 탔어요. 이 전철을 타고 충무로까지 가서 거기에서 3호선으로 환승해야 했어요. 인터넷에서 캄보디아인 절을 찾아볼 때였어요. 캄보디아인 절이 어디엔가 있을 것 같은데 그 위치를 전혀 찾을 수 없었어요. 분명 기사에 있다고 나왔지만, 아무리 검색해도 주소..

도시지리학 - 도심부 지역의 쇠락 및 젠트리피케이션

- 다운타운 상업 중심지에 근접한 과밀하고 물리적으로 쇠락한 근린지역들은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이주해 온 내국 이주자들과 해외 이민자들에게 실용적. 왜냐하면 이들 지역은 도시의 산업 지역이 제공하는 직업에 근접해 있기 때문.- 도심부 근린 지역들은 심지어 더 과밀해졌고, 주택 시장의 정체가 오면 상태가 더 악화됨.- 특별히 우려되는 것은 노후하고 구조적으로 부적절한 다세대 주택.- 지역 사회 활동가들은 상태를 개선하는 공적인 조치를 계속 요구.- 어떤 지역에서는 주택이 정말로 위험했고, 선뜻 수리할 수 없었음. 그래서 유일한 해결책으로 철거가 등장. - 낡은 주택이 점차 부적절한 거주지로 간주되는 문제는 교외화에 의해 더욱 심화.- 교외화는 소매 기능의 분산을 수반.- 소매 기능의 분산은 거대 다운타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