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4/16 4

도시지리학 - 도시의 산업 생산과 입지 - 성장축 모형, 스탠백 모형

성장축 모형 growth pole model - 도시 체계 내에서 제조업의 입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한 방법.- 핵심 요소 : 제조업 활동의 입지와 생산성은 원초적으로 지리적으로 균등하지 않다는 것.- 여기 1개의 핵심 도시 key center 와 많은 소도시가 있다면, 그 핵심 도시는 성장축 (성장거점)이 됨.- 성장축이 된 핵심도시는 산업 생산성이 매우 높고, 매우 빠른 인구 증가를 경험.- 핵심 도시 성장축의 나머지 외부 지역은 주변부 periphery.- 주변부는 저성장 도시 지역과 농촌 지역 포함.- 새로 확장하는 기업들은 핵심 성장 도시에 모여들고, 그 도시는 인구가 더욱 증가하고 경제적 번영을 누림. - 주변부에 있는 제조업체들은 재화와 서비스의 구입과 생산된 제품의 ..

한국 스리랑카인 이주노동자 불교 문화 - 경기도 양주시 스리랑카 절 - 마하보디사

서울에 있는 몽골인 절을 찾아서 가보는 것을 성공했어요. "다른 나라 사람들 절도 있지 않을 건가?" 몽골인이 얼마나 깊은 불심을 갖고 있는지 몰라요. 그러나 그렇게 깊지는 않을 거에요. 몽골은 소련 바로 아래 붙어있는 나라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공산주의가 된 국가였어요. 스탈린의 종교 탄압 정책에 발맞추어 허를러깅 처이발상이 불교를 철처히 탄압했어요. 가히 절멸에 가까울 정도였다고 해요. 그 후로 계속 공산주의 국가였기 때문에 불교가 제대로 힘을 쓸 수 없었어요. 이제 몽골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요. 그러나 불교가 다시 예전처럼 확 살아날 수는 없어요. 몽골인 절도 있는데 설마 다른 나라 절은 없을까? 스리랑카, 미얀마, 태국은 불심이 대단히 깊은 불교 국가에요. 이런 나라에서 온 이주노동자들의 절이 ..

경기도 화성시 덕우 저수지

경기도 화성시에 가야 할 일이 생겼어요. 경기도 화성시는 예전에 24시간 카페를 돌아다닐 때 한 번 가본 적 있어요. 그때는 동탄신도시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찾으러 갔었어요. 이번에는 다른 일이 있어서 갔어요. 동탄신도시가 아니라 다른 쪽에 있는 곳으로요. "봄이구나." 날씨가 매우 따스했어요. 하늘이 약간 흐리기는 했지만 돌아다니기 좋은 날이었어요. 가야할 곳을 향해 가다 보니 저수지 하나가 보였어요. 저수지 주변에는 벚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었어요. 벚꽃이 꽃샘추위와 강풍을 맞아 많이 떨어지기는 했어요. 그래도 다행히 벚꽃이 아직 많이 남아 있었어요. 산들바람이 불 때마다 벚꽃 꽃잎이 하나 둘 바람에 날려 떨어지고 있었어요. "이따 볼 일 다 보고 나서 여기나 구경해야겠다. 그런데 여기 이름이 뭐지?..

여행-한국 2018.04.16

GS25 편의점 벚꽃 디퓨저 - 헤븐센스 체리블라썸 디퓨저

3월 말. GS25 편의점 문 앞에 이번 봄 한정판 상품이 출시되었다는 광고가 붙었어요. 음료수 2개, 샌드위치 1개, 그리고 디퓨저였어요. "벚꽃 디퓨저 예쁘네?" GS25 편의점에 봄날의 체리쥬빌레 샌드위치를 먹으러 갔을 때였어요. 베스킨라빈스31과 콜라보레이션으로 나온 샌드위치였어요. 이 샌드위치를 매우 맛있게 잘 먹고 나올 때에서야 문에 붙어 있는 그 광고를 관심갖고 보았어요. 샌드위치가 만족스러워서 다른 것 또 무엇이 있을까 궁금해졌거든요. 음료수 두 개는 별 관심이 없었어요. 관심이 생긴 것은 바로 벚꽃 디퓨저였어요. 광고에 나와 있는 벚꽃 디퓨저가 꽤 예쁘게 생겼거든요. "벚꽃 디퓨저 있어요?""벚꽃 디퓨저요?" 오히려 직원이 제게 물어보았어요. 너네 가게 문 앞에 붙어 있잖아. 그걸 나한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