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우즈베키스탄 전래동화

우즈베키스탄 전래동화 - 가장 비싼 인형

좀좀이 2012. 12. 15. 08:01
728x90

가끔 전래동화를 보면 매우 깊은 생각을 가지고 만든 물건들이 나올 때가 있어요.


이 물건들을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은...만든 것으로 끝이라면 참 훌륭하겠는데, 이것을 팔려고 하면 과연 사는 사람이 있을까? 하는 것이에요.


제 마음이 동심을 잃어버린 것일까요?




가장 비싼 인형


점토로 다양한 물건과 인형, 장난감을 만드는 한 도예 장인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장인은 진흙으로 작은 인형 3개를 만들었습니다. 장인은 정성스럽게 인형을 만들고, 반질반질하게 윤을 내었고, 아름답게 치장도 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아름답게 인형 3개를 만든 후, 장인은 시장에 가서 인형 세 개를 내다놓고 팔기 시작했습니다. 손님들은 아름다운 인형을 보고 발걸음을 멈추었습니다. 처음에는 아름다움에 반해 발걸음을 멈추었던 사람들은 곧 매우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똑같은 인형 세 개의 가격이 달랐던 것이었습니다.


"인형들은 서로서로로부터 각자의 차이가 없잖아요, 왜 세 개에 셋 다 다른 가격을 붙인 건가요?"


실제로, 인형들은 서로 그 어떤 차이도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첫 번째 인형의 가격은 동전 1닢, 두 번째 인형의 가격은 동전 2닢, 세 번째 인형의 가격은 동전 3닢이라고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러자 그는 놀란 손님들에게 미소지어 보이며 대답해 주었습니다.


"아니요, 여러분! 그것들의 외관은 하나로 보입니다. 그러나 보세요, 그것들은 제각각이에요!"


장인은 나뭇가지를 집어들어 첫 번째 인형의 귀에 밀어넣었습니다. 나뭇가지의 끝은 인형의 입으로 나왔습니다. 장인은 그 후 바로 그 나뭇가지를 두 번째 인형의 귀에 밀어넣었습니다. 나뭇가지의 끝은 인형의 다음 귀로 나왔습니다. 세 번째 인형의 귀에 밀어넣은 나뭇가지의 경우 어디로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보셨나요?"

"예."


사람들이 세 인형의 귀에 나뭇가지를 밀어넣는 모습을 본 것을 확인한 장인이 사람들에게 가격이 다른 이유를 설명해 주기 시작했습니다. 장인은 먼저 첫 번째 인형을 집어들었습니다.


"이것들의 인간성은 서로 다릅니다. 자, 이 인형은 경솔해요. 들은 것을 바로 입으로 뱉어버립니다. 그래서 그것의 가치는 낮습니다."


장인은 두 번째 인형을 집어들었습니다.


"이 인형은 멍청합니다! 이 인형에게 들어간 말은 그 귀에서 나와 버리고 있어요. 그래도 들은 것을 바로 입으로 뱉어버리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에 이 인형의 가치는 중간입니다."


장인은 세 번째 인형을 집어들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뛰어나고 현명합니다. 이 인형은 자신이 들은 모든 좋고 나쁜 말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챙기고, 남긴 것을 삼키고, 소화합니다. 그래서 그것의 가치도 가장 높습니다!"


얼핏 보아서는 똑같이 생긴 세 인형의 가격이 다른 이유를 이해한 손님들은 인형을 만든 장인의 철학을 칭찬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