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키움증권 장외채권 상품 SK아이이테크놀로지 채권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회사채 이표채 투자

좀좀이 2024. 9. 20. 19:54
728x90

미국의 금리인하가 의미하는 바는?

 

한국 시각 2024년 9월 19일 새벽에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금리 인하를 결정했어요. 이번에 미국은 50bp를 인하했어요. 이로써 미국은 기준금리가 4.75~5.00%가 되었어요. 한국의 2024년 9월 기준금리는 3.50%에요. 이제 한미 양국 금리차가 1.5%가 되었어요.

 

2024년 9월 20일, 일본은행은 예상대로 기준 금리 동결을 결정해서 발표했어요. 일본은행이 지난 번에 금리 인상을 단행하자 전세계적으로 엔캐리 자금이 우루루 빠지며 전세계 증시에 혼란이 왔던 적이 있었어요. 일본 증시도 덩달아 폭락했구요. 여기에 일본도 선거를 앞두고 있었기 때문에 금리인상을 단행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거라는 전망이 많았어요. 여기에서 매우 중요한 점은 일본 중앙은행 기준금리가 현재 0.25%라는 점이에요. 즉, 조금만 올려도 기존 금리가 워낙 낮았기 때문에 엄청난 금리 상승이에요.

 

한국은 금리 인하에 돌입할 것인가?

 

일본은 연내에 금리 인상을 할 거라고 이미 밝혔어요. 단지 지난 번 금리 인상의 충격이 워낙 강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정치적 이유로 자제한 것에 불과해요. 일본의 금리인상은 우리나라 금리 정책에 상당히 중요해요. 왜냐하면 원래 한국은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는 정도보다 조금 적게 금리를 인하하며 한미 양국간 금리역전을 줄이는 동시에 금리를 인하할 계획이었어요. 그런데 일본이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하면서 일본이 아래에서 받치고 올라오는 형국이 되었어요. 한국에 들어와 있는 일본 자금이 상당히 많고 정확히 파악도 제대로 어렵기 때문에 한국으로써는 기준 금리를 미국이 인하했다고 마구 내릴 수도 없는 노릇이에요. 미국이 인하했다고 마구 내렸다가는 일본 금리가 상승하면서 엔캐리 자금이 확 빠지며 한국의 자본 시장에 난리가 날 수 있으니까요.

 

미국이 25bp를 내렸든 50bp를 내렸든은 중요하지 않아요. 주식 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하겠지만요. 진짜 중요한 것은 미국의 금리정책이 금리인하로 완전히 방향을 틀었다는 점에 있어요.

 

단기간에 환율이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요. 그러나 환율은 기본적으로 금리정책과 재정정책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아요. 길게 보면 오히려 예측해볼 만해요. 금리정책, 재정정책은 자본시장 전체를 좌우하는 가장 큰 정책들이라서 쉽게 안 바뀌어요. 현재 상황이라면 달러-원 환율은 2025년에 급격히 하락할 수도 있어요. 한미 금리역전만 해소되고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가 같아지기만 해도 달러-원 환율은 폭락 수준으로 떨어지니까요.

 

중요한 점은 우리나라도 금리 인하를 하고 싶어하는 상황이에요. 국제적으로는 일본의 금리인상 기조가 아래에서 위로 밀어올리는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어요. 국내적으로는 가계부채 문제가 있구요. 이런 것들만 아니었다면 벌써 내렸을 거에요. 그러면 여기에서 어렵지 않게 10월에 한국은행이 25bp 정도 금리를 인하할 확률이 꽤 높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어요. 그때 안 했다가는 일본이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설 게 뻔하니 내릴 기회가 없거든요. 한국이 금리 인하하는 시기와 일본이 금리 인상하는 시기가 너무 가까우면 엔캐리 자금이 갑자기 확 빠지며 국내 자본시장에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원화 장기채의 시간이 왔다.

 

한국도 금리 인하를 하고 싶어서 안달난 상태이지만 확 내릴 수 없는 상황이에요. 미국은 이번에 50bp 인하에 연내에 추가로 금리를 인하할 거라고 밝혔구요. 그러면 달러-원 환율은 급격히 하락할 수 있어요. 달러-원 환율이 급격히 하락하면 환차손 때문에 미국 주식 투자는 매우 재미없을 확률이 높아요. 미국 주식이 아무리 5% 올라봐야 환차손 10% 입으면 어쨌든 손실이니까요. 환차손 10% 못 입을 상황인지 보면, 지금 달러-원 환율이 1330원이에요. 여기에서 10% 하락해봐야 1197원이에요. 원래는 1197원만 되어도 사람들이 난리가 났고 서로 달러 팔려고 난리도 아니었어요.

 

"뭐야? 원화 장기채 ETF는 왜 없어?"

 

원화 장기채 ETF가 있으면 투자해보려고 했어요. 한국 국채 장기채 ETF가 있으면 금리 인하기에 가만히 들고 있어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국내 증시에 한국 국채 장기채 ETF는 없었어요.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전부 액티브 ETF였어요. 이자가 발생하면 개인에게 분배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재투자되는 상품이었어요.

 

"우리나라는 멀었구만."

 

한국 증시는 물론이고 전세계적으로 한국 국채 장기채 ETF가 없는 점이 매우 아쉬웠어요. 지금같이 금리 인하로 방향을 틀었을 때 매수해놓으면 안정적이고 든든한 수익원이 될 텐데요.

 

미국이 금리인하를 단행하며 금리정책이 금리인하로 완전히 선회했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우리나라도 언젠가는 금리 인하에 나설 거에요. 그러면 이때는 원화 장기채를 잡아야 해요. 자유적금도 만기 긴 상품으로 여러 개 일단 가입해놓는 게 좋구요.

 

키움증권 영웅문 어플을 들어갔어요. 장외채권 상품을 살펴봤어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채권인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회사채가 장외채권 상품으로 올라와 있었어요. 매수수익률은 무려 4.77%였어요. 2024년 들어서 장외채권 시장에서는 5%는 진작에 멸종되었고, 이제 4%대 수익률도 찾기 어려워졌어요.

 

키움증권에서 장외채권 상품으로 판매중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 채권인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이표채는 잔존일수가 2년 159일이었어요. 잔존일수가 상당히 길었어요.

 

"이건 금투세랑 상관없잖아?"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회사채 매매단가는 10,027원이었어요. 이 채권은 만기상환받을 때 매매차익이 아니라 매매차손이 발생해요. 만기 상환을 받을 때 장부상 오히려 손해가 발생하는 채권이에요. 이론적으로는 매매차손이 발생하기 때문에 국내주식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상품 투자 수익 총합 비과세 250만원 공제 한도를 살짝 늘려주는 효과가 있어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채권인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회사채는 2024년 2월 29일에 발행된 채권이었어요. 만기일은 2027년 2월 26일이었어요.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채권은 이자지급주기가 3개월인 이표채였어요.

 

 

저는 역시 1매만 살 거였어요. 키움증권 계좌에 자잘하게 있는 돈이 있었거든요. 구입 전에 가상매매로 1매만 매수했을 때를 계산해봤어요. 키움증권은 장외채권을 1매만 매수할 수 있고, 가상매매 역시 1매만 구입했을 때 수익을 계산해볼 수 있어요.

 

 

키움증권 장외채권 상품인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채권을 1매만 매수할 경우, 투자 금액은 1,002원이었어요. 총 운영기간은 1년 160일이었고, 세후 연평균수익률은 4.44%라고 나왔어요. 참고로 큰 금액을 투자한다면 세후 연평균수익률은 낮아져요.

 

키움증권 장외채권 상품인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채권에 액면가 기준 1천원을 투자했을 때 세후 실수령액은 총 1,066원이었어요.

 

 

"이건 사도 괜찮겠다."

 

어차피 1매이고, 액면가보다 높은 가격에 매수하는 채권이었기 때문에 만기 상환받으면 매매차손이 발생할 채권이라 금투세와 이론상 상관없는 채권이었어요. 2년 동안 단돈 1천원이 급할 일은 없을 거구요. 그거야 지금 당장 짬짬이 열심히 앱테크하면 벌 수 있는 돈이기도 하구요.

 

 

키움증권은 장외채권 매수시 온라인 설명의무 질문 항목이 무려 다섯 개나 되요. 게다가 보기도 좌우 표기가 아니라 상하 표기이고, 한 방향으로 밀어서 찍으면 틀리게 되어 있어요. 참 많은 진상들에게 시달린 짬이 느껴지는 질문지에요. 그래도 삼성증권처럼 강제로 몇 초간 보게 하는 것보다는 빨리 끝나요. 문제는 매우 쉽지만, 귀찮아서 매우 빨리 터치하며 넘어가려고 할 때는 잘못 터치해서 다시 터치해야 하는 일이 있어요.

 

 

키움증권 장외채권 상품 중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채권을 1매 매수했어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채권 중 하나인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회사채는 이자 지급 주기가 3개월인 이표채에요. 만기일까지 매 2월 29일, 5월 29일, 8월 29일, 11월 29일에 이자가 지급되요. 제 경험상 이자가 먼저 지급되는 일은 단 한 번도 없었기 때문에 2월 이자는 2월이 28일로 끝나는 해에는 아마 3월 2일에 입금될 거에요.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회사채 만기일은 2027년 2월 26일이에요.

 

에스케이아이이테크놀로지1-2 회사채 종목코드는 KR6361612E21 이에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신용등급은 A0에요.

 

네이버 증권 SK아이이테크놀로지 페이지에 나와 있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 기업 소개는 다음과 같아요.

 

- 동사는 2019년 SK이노베이션에서 물적분할 된 기업으로, LiBS(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 세계 최초의 5㎛ 박막 제품 개발 및 양면 동시 코팅 상업화 등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Global LiBS 시장을 선도함.

- LiBS의 주요 수요자는 배터리 업체이며, IT, Power tool용 소형 배터리와 xEV 및 ESS용 중대형 배터리 업체가 있음.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식은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어요. 종목 코드는 361610 이고, 종목명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에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식은 2024년 9월 20일 금요일 종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2조 3493억원이고, 시가총액 순위로는 코스피 132위에요. KOSPI200 구성 종목 중 하나에요.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주식이 한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회사 상황이나 분위기 등은 네이버 증시 SK아이이테크놀로지 페이지의 각 항목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도 매우 도움될 거에요. 종토방 분위기도 참고할 만 하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