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건 비트코인이다."
토스증권 매일 이벤트는 연전연패였어요. 토스증권 매일 이벤트 룰이 시초가에서 3% 이상 갭상이 뜨면 실패로 바뀐다고 하자 맞추기 매우 어려워졌어요. 만약 룰이 바뀌지 않았다면 쎄미시스코는 맞춰서 500원을 받았을 거에요. 그러나 룰이 바뀌었기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갭상 크게 뜬 쎄미시스코는 개장하자마자 실패 처리 되었어요. 이후 한국비엔씨, 이미지스 둘 다 실패했어요.
마땅히 찍을 만한 주식이 없었어요. 테마주 중에서 골라야 하는데 요즘 잘 나가는 테마주는 메타버스, NFT 테마주였어요. 그런데 이것들은 테마 시작된지 꽤 오래되었어요. 그러니까 오를 대로 엄청나게 많이 올라가 있었어요. 메타버스 테마주, NFT 테마주는 어지간하면 참 찍기 싫었어요. 그런데 보이는 것이라고는 메타버스 테마주, NFT 테마주 뿐이었어요.
2021년 11월 12일 금요일 저녁이었어요. 바로 아무 주식이나 토스증권 매일 이벤트로 찍으려고 하다가 생각을 바꾸었어요. 아무 거나 찍어도 참가보상 10원은 받을 거였어요. 그래도 약간의 확률이 있어보이는 것을 골라야 했어요. 삼성전자 같은 건 백날 천날 찍어봐야 영원히 당첨될 리가 없어요. 이런 건 하루에 2%만 올라도 엄청나게 많이 오른 주식이에요. 아주 무거운 주식이에요. 가벼운 개잡주 중에서 하나 골라야 했어요. 특히 테마주 중에서요.
'역시 비트코인 믿어봐야하나?'
제일 만만한 테마주는 역시 암호화폐 테마주였어요. 비트코인, 이더리움만 암호화폐가 아니에요. 암호화폐는 종류가 매우 많아요. 그리고 암호화폐도 테마와 순환매가 있어요.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잘 올라갈 때는 잡코인들이 힘을 못 써요. 그러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폭등이 멈추고 이것들 가격 변동이 지지부진하면 개잡코인 전성시대가 열려요. 특히 한국은 작전주, 세력주, 테마주를 사랑하는 민족답게 코인도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대장코인들은 별로 선호하지 않아요. 대신 한 방의 크고 아름다운 펌핑이 있는 잡코인 중에서도 개잡코인, 씹잡코인을 매우 사랑해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투자하더라도 곱게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코인 레버리지 매매를 즐겨 하구요.
그래서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 금액은 반드시 비트코인, 이더리움 시세가 상승한다고 따라서 증가하지는 않아요. 여러 개잡코인이 시원하게 팡팡 쏘아올려댈 때 거래대금이 쭉쭉 올라가요. 올해 4월에 코인 광풍이 불었을 때 이랬어요. 4월 코인 광풍 때는 진짜 개잡코인 아무 거나 사도 시세가 폭등했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코인에 몰려들었어요. 이때 인생이 바뀐 사람들 많아요. 좋은 쪽으로 바뀐 사람도 있고 나쁜 쪽으로 바뀐 사람도 있어요.
'코인 테마주로 가야겠다.'
그때 문득 아까 봤던 뉴스가 떠올랐어요. 한국 4대 암호화폐 거래소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이에요.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코인원은 신고수리를 해줬고, 빗썸은 신고수리를 보류했다는 뉴스가 떠올랐어요.
'코인원 테마주가 뭐였지?'
업비트는 우리기술투자, 빗썸은 비덴트. 이것들은 알고 있어요. 우리기술투자, 비덴트는 워낙 유명하니까요. 이 주식들은 2018년부터 암호화폐 관련주로 매우 잘 알려져 있었어요.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식에 관심없더라도 반드시 알 수 밖에 없는 주식들이에요.
먼저 우리기술투자는 2018년 박상기의 난 당시 우리기술투자 주식 매매동향으로 정부 발표를 예상하는 사람들이 꽤 있었어요. 2018년 박상기의 난이 얼마나 개판이었으면 기관 및 공무원들이 사전에 정보를 획득해서 주식에서 우리기술투자로 해먹고 코인으로 해먹고 가관이었어요. 이 때문에 우리기술투자는 코인 바닥에서 업비트 관련주로 너무나 잘 알려져 있어요.
빗썸은 2018년 내내 지배구조에 대한 의문이 계속 제기되었어요. 당시 빗썸과 업비트가 엎치락뒤치락할 때였고, 암호화폐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어느 거래소를 사용해야 하냐고 말이 많고 의견이 분분했어요. 이때 빗썸 쓰기 불안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제기한 위험 요인이 바로 빗썸 지배구조였어요. 이후 비덴트가 빗썸을 소유한 회사라는 것이 밝혀졌어요. 그래서 비덴트는 빗썸 관련주로 알려졌어요.
코인원 관련주는 신경써본 적이 없었어요. 코인 바닥에서 코인원 관련주는 딱히 언급된 적이 없었어요. 그렇게 큰 이슈가 된 적 없어요. 코인원 유저들은 업비트, 빗썸 유저에 비해 수가 적었고, 여기에 코인원은 빗썸과 마찬가지로 농협은행 계좌가 있어야 현금 입출금이 가능해요. 그래서 약간 어정쩡한 느낌이 있었어요.
"찾아봐야겠다."
코인원 테마주를 찾아봤어요.
"게임빌이 코인원 테마주네?"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이 코인원 관련주였어요. 2021년 9월 29일, 게임빌은 자회사인 게임빌플러스(지분율 100%)가 코인원 지분을 추가로 취득했다고 공시했어요. 이때 게임빌은 약 539억원을 추가로 투자해 코인원의 구주 21.96%(15만1218주)를 인수했어요. 게임빌은 코인원 지분 38.43%(26만4665주)를 확보하면서 차명훈 코인원 대표에 이어 2대 주주로 올라섰어요.
게임빌이 코인원 지분을 매각하지 않는 한 현재까지는 게임빌이 코인원 관련주였어요. 그러면 이제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관련주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업비트 : 코스닥 041190 우리기술투자
빗썸 : 코스닥 121800 비덴트
코인원 : 코스피 063080 게임빌
코빗 관련주는 국내 증시에서 딱히 찾을 수가 없어요. 왜냐하면 2017년 9월 26일 넥슨의 김정주 대표이사가 코빗을 인수했어요. 넥슨의 지주회사인 NXC는 코빗 주식 12만 5천주를 912억 5,000만원에 취득했다고 공식 발표했어요. 그렇기 때문에 코빗 관련주를 찾으려면 NXC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데 NXC는 비상장 주식이에요. 그리고 NXC는 넥슨의 모회사에요. 넥슨 주식은 일본에 상장되어 있고, 넥슨과 코빗은 둘 다 NXC의 계열사이지만 계열이 달라요. 그래서 코빗 관련주는 국내에서 딱히 찾을 수 없어요.
'이번에는 게임빌 찍어야겠다.'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은 엄청나게 많이 오른 상태였어요. 게임빌 주식은 NFT테마주, 메타버스 테마주에 암호화폐 테마주에 속해요. 하나하나 요즘 아주 쟁쟁한 테마들이에요. 이미 폭등할 대로 엄청나게 폭등했어요. 그러나 믿어보기로 했어요. 비트코인을 믿어보기로 했어요. 비트코인이 월요일 아침에 상승해준다면 게임빌 주가도 어느 정도 들릴 거에요.
주말에 비트코인 시세를 봤어요. 딱히 눈여겨볼 것 없었어요. 비트코인에 투자중인 투자자라면 약간의 움직임에도 아주 심장 쿵쾅쿵쾅 뛰겠지만 저는 상관없어요. 저는 비트코인 없거든요. 비트코인이 없는 수준이 아니라 예전에 클레이튼 에어드랍 받아서 갖고 있던 것도 코인원에 보내서 싹 다 매도해서 정리했어요. 암호화폐와 저의 연결고리는 예전에 카카오가 클레이튼 50개 에어드랍으로 뿌릴 때 받아서 갖고 있던 것을 이번에 정리하면서 완전히 다 사라졌어요.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을 봤어요.
아찔한 차트였어요. 그 유명한 하이먼-민스키 차트 그리게 생겼어요. 암호화폐 투자자라면 반드시 기억하게 되는 차트에요. 과거 비트코인이 진짜 예쁘게 하이먼-민스키 차트를 그렸었어요. 비트코인 차트를 쭉 보면 신기할 정도로 하이먼-민스키 차트를 열심히 그려가며 상승하고 있어요.
'게임빌이나 찍어야겠다.'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을 찍었어요.
2021년 11월 15일 아침. 갭상승은 3% 이내였어요. 여기까지 좋았어요. 정확히는 여기까지만 좋았어요.
이후 메타버스 테마주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은 주가가 폭락했어요. 망했어요. 그래도 꼴에 뒷심 있다고 전일 대비 2% 상승한 150,500원으로 마감했어요. 만약 장중에 폭락하지만 않았다면 충분히 5%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었을 거에요. 하지만 장중에 워낙 많이 떨어져서 장 후반에 열심히 주가가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전일 종가 대비 종가로 5% 상승 마감은 에베레스트 산 꼭대기였어요.
네이버 증시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게임빌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동사와 주요 종속회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함. 2000년대 초부터 해외 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폴, 독일 등에 현지 법인을 두고 게임을 서비스함.
-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컴투스프로야구' 등이 동사 주요 게임임.
- 매출은 지주 사업 및 투자 부문 20.14%, 모바일 게임 및 플랫폼 개발과 서비스 관련 사업 79.86%로 구성됨.
게임빌은 모바일 게임 회사에요. 그래서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은 기본적으로 게임주에요.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을 볼 때 알아둬야 하는 점이 두 가지 있어요.
첫 번째, 게임빌은 여러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어요. 이 중 컴투스도 있어요. 컴투스는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어요. 코스닥 078340 컴투스 주식이 바로 게임빌 자회사 컴투스 주식이에요. 게임빌의 게임을 보면 게임빌이 직접 운영하는 게임과 컴투스가 운영하는 게임이 따로 있어요.
2021년 5월 17일에 게임빌 분기보고서에 의하면 게임빌이 직접 운영하는 게임과 컴투스가 운영하는 게임은 다음과 같아요.
게임빌
피싱마스터 (해외출시명 Fishing Superstars), 몬스터워로드 (해외출시명 Moster Warlord), 별이되어라! (해외출시명 Dragon Blaze), 크리티카: 혼돈의 서막 (해외출시명 Kritika: Chaos Unleashed), 크로매틱소울 (해외출시명 Chromatic Souls), MLB 퍼펙트 이닝 시리즈 (해외출시명 MLB Perfect Inning), 빛의계승자 (해외출시명 HEIR OF LIGHT), 탈리온 (해외출시명 Vendetta), 엘룬 (해외출시명 Elune ),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해외출시명 Baseball Superstars), 프로젝트 카스고 (Project cars go), 아르카나 택틱스 (Arcana Tactics RE:VOLVERS) 등
컴투스
아이모,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 9innings 시리즈, Homerun Battle, 이노티아연대기 시리즈, Tower Defense: Lost Earth, 타이니팜, 골프스타, 낚시의 신, 서머워즈 워, 원더택틱스, 체인스트라이크, 스카이랜더스, 댄스빌, 드래곤 스카이, 버디크러시, 워너비챌린지, 스토리픽, 히어로즈워:카운터어택 등
언론 기사에는 뭉뚱그려서 '게임빌'로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신작 게임이 출시되거나 특정 게임 매출이 좋다고 할 때 게임빌이 직접 운영하는 게임인지 컴투스가 운영하는 게임인지 확인해야 해요.
두 번째로 게임빌은 코인원 2대 주주에요. 코인원의 특징이라면 여기는 카카오 블록체인이자 카카오 암호화폐인 클레이튼이 상장되어 있는 거래소에요.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와 카카오 관계는 카카오가 단순히 두나무에 투자한 회사 관계에요. 그렇지만 대중적인 인식 속에서 두나무는 '카카오의 암호화폐 거래소'에요. 실제로는 카카오가 단순히 두나무에 지분 투자를 했음에 불과하더라도 지금까지 계속 '두나무=카카오 암호화폐 거래소'라는 이미지가 강했어요. 이 때문에 카카오 코인 클레이튼의 업비트 상장은 현재 많은 사람들이 꽤 요원한 일이라 보고 있어요.
카카오 코인 클레이튼이 상장되어 있는 거래소로는 현재 코인원, 빗썸, 코빗이 있어요. 여기에서 매우 중요한 점이 하나 있어요. 클레이튼 KLAY는 스테이킹 하면 KLAY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심지어 1시간만 스테이킹해도 클레이튼 이자를 받아요. 코인원은 클레이튼 매매와 더불어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반면 빗썸, 코빗은 클레이튼 매매만 지원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카카오 코인 클레이튼과 아주 큰 연관이 있는 거래소는 코인원이에요.
카카오 코인 클레이튼 테마주를 찾는다면 클레이튼 거래 및 스테이킹 서비스까지 지원해주는 코인원의 2대 주주인 게임빌의 주식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이 맞아요. 클레이튼은 스테이킹도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 관련주, 비트코인 테마주, 이더리움 테마주, 리플 테마주, 도지코인 테마주에 카카오 코인 클레이튼 테마주이면서 동시에 모바일 게임 게임주에요. 또한 NFT 테마주이자 메타버스 테마주이구요. 테마가 아주 짱짱해요. 그만큼 2021년에 무지막지하게 폭등했어요. 저는 2021년 11월 15일 토스증권 매일 이벤트로 코스피 063080 게임빌 주식을 찍었지만 실패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