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키움증권 미국 주식 거래 시간 변경 - 미국 서머타임 종료

좀좀이 2021. 11. 8. 16:10
728x90

이제 11월도 어느덧 2주차로 접어들었어요. 11월 상순이 끝나가고 어느덧 중순으로 들어가고 있어요. 미국은 할로윈이 끝났고, 이와 더불어서 매우 중요한 변화가 하나 있어요.

 

서머타임 종료

 

미국 주식에 투자할 때 알아놓아야 할 대형 이벤트가 있어요. 바로 서머타임 개시와 종료에요. 서머타임에 따라 미국 증시는 개장 시간과 폐장 시간이 달라져요. 주가지수가 크게 변하는 이벤트는 아니지만 그 이전에 거래 시간 자체가 바뀌기 때문에 모르면 이 즈음에 당황할 수 있어요. 주가도 중요하지만 매매 가능 시간도 상당히 중요해요. 그래서 미국 주식 투자할 때는 미국 서머타임에도 신경써야 해요.

 

특히 미국과 시차가 엄청나게 큰 한국인들에게 미국 서머타임은 상당히 큰 영향을 끼쳐요. 그렇지 않아도 한국인들이 미국 주식 투자할 때 매우 힘들어하는 부분 중 하나가 시차 문제에요. 특히 직장인들은 다음날 출근을 위해 잠을 청해야 할 시각에 미국 증시가 개장하기 때문에 미국 주식 투자를 망설여하기도 해요. 유럽 증시는 그래도 저녁 먹을 때부터 매매 가능하기 때문에 생활에 큰 지장 안 주지만, 미국 증시는 정확히 잠자야 할 시간부터 매매 가능해지기 때문에 사소한 한 시간 변동이 체감상 엄청나게 크게 느껴져요.

 

"미국 언제 서머타임 끝나더라?"

 

저도 미국 서머타임 개시일과 종료일은 항상 잊어버려요. 왜냐하면 1년에 고작 2번 밖에 없는 이벤트이기 때문이에요. 미국 사는 사람이라면 열심히 기억해야겠지만 저는 한국 살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서머타임 제도를 실시하지 않아요. 과거에 아주 잠깐 서머타임을 시범적으로 실시했던 적이 있다고 해요. 하지만 사람들 반감이 워낙 커서 서머타임만큼은 도입하지 않았다고 해요. 그럴 만도 한 것이 한국은 동지 즈음이라 해도 5시 정도까지는 아직 햇볕이 남아 있어요. 보통 일과는 오후 6시에 끝나구요.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굳이 한 시간 바꿔서 생활리듬 바꿔가며 햇볕 더 보려고 노력할 필요성을 별로 못 느껴요.

 

11월 초였어요. 당연히 서머타임이 끝난 줄 알았어요. 그래서 미국 증시가 새벽 6시에 끝날 줄 알았어요. 하루는 이른 새벽에 미국 증시 상황을 보고 있었어요. 미국 증시는 또 신고가를 갱신했어요. 그런데 새벽 5시가 넘어가자 종합주가지수 변동이 없었어요.

 

"뭐지? 미국 서머타임 안 끝났어?"

 

11월부터 2월까지는 서머타임 미적용 기간이라고 알고 있었어요. 서머타임은 유럽 지역과 미국 지역이 달라요. 그래서 대충 11월부터 2월까지는 서머타임 미적용이라고만 기억하고 있었어요. 비록 유럽 주식에는 투자하고 있지 않지만 유럽장 상황도 저녁에 가끔 구경하기는 해요. 그래서 11월부터 2월까지 서머타임 미적용 기간이라 유럽 증시와 미국 증시는 늦게 개장한다고만 기억하고 있었어요.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어플에 접속했어요. 공지사항을 쭉 찾아봤어요.

 

"아, 미국 증시 아직 서머타임 종료 안 되었구나!"

 

미국 증시 서머타임 종료는 11월 8일 월요일부터였어요. 미국 증시 서머타임 미실시 기간은 11월 첫째주 일요일부터 3월 둘째주 일요일까지에요. 2021년 11월 첫째주 일요일은 11월 7일이었어요. 그러니까 미국 증시는 11월 8일부터 서머타임 미적용 기간이 적용될 거였어요.

 

 

키움증권 미국 주식 거래 시간은 미국 서머타임 종료로 인해 11월 8일부터 변경되요.

 

장전거래 (프리장) : 18:00~23:30

정규장 거래 (본장) : 23:30~06:00

장후거래 (애프터장) : 06:00~07:00

 

키움증권 미국 주식 거래시간은 미국 서머타임 종료로 인해 전체적으로 한 시간씩 늦어졌어요. 먼저 프리장은 오후 6시부터 개장해서 밤 11시 30분까지에요. 본장은 밤 11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에요. 그리고 애프터장은 새벽 6시부터 아침 7시까지에요.

 

미국 서머타임 종료로 인해 미국 프리장은 오후 6시부터 개시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이용하기 보다 좋아졌어요. 대신 본장 시작이 23시 30분부터이기 때문에 본장에서의 매매는 잠을 희생시켜야해요. 대신 애프터장은 새벽 6시부터 7시까지이기 때문에 조금만 일찍 일어나면 이용하기 매우 좋아졌어요.

 

종합적으로 보면 미국 서머타임 종료로 인해서 일반인들이 미국 프리장과 애프터장 이용하기는 더욱 괜찮아졌고, 대신 미국 본장 이용은 정확히 잠 자야하는 시간에 딱 걸리게 되었어요.

 

 

이제 진짜 겨울이 찾아왔어요. 긴 겨울밤에 미국 증시는 또 열심히 움직일 거에요. 정확히 한국인들 잠자야하는 시간인 23시 30분부터 미국 증시는 본장이 시작되요.

 

미국 주식 투자할 때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