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미래에셋 펀드 투자 500일 후기 -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카카오페이증권 알모으기 자동 투자 결과

좀좀이 2021. 10. 27. 15:38
728x90

카카오페이 알모으기 할로윈 이벤트로 알을 열심히 모아가고 있었어요. 저는 카카오페이 알 포인트를 받아서 펀드에 자동투자되도록 설정해놨어요. 알을 펀드에 투자되지 않고 캐시백받게 설정할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알 포인트로 페이백 받아봐야 그거 한 번 할 때마다 기껏해야 10원 단위였어요. 결제 금액이 크다면 페이백도 크겠지만 제가 카카오페이 사용할 때는 오직 편의점 갈 때 뿐이에요. 그래서 맨날 받아봐야 몇십원, 심할 때는 몇원일 때도 있었어요. 100원 단위로 받는 일도 거의 없었어요.

 

몇십원 캐시백 받아서 살림살이 나아지냐?

 

저는 '티끌 모아 티끌'이라는 소리를 정말 싫어하고 부정해요. 실제 돈을 모아보면 개인이 돈을 절약해서 모을 수 있는 부분은 티끌 같은 존재들이에요. 당장 어디 아파서 일상 생활이 힘든데 병원 안 갈 거에요? 자동차 기름 안 넣을 거에요? 큰 돈 나가는 일은 사실 개인이 어떻게 해볼 수 없는 일들이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큰 돈은 아끼고 싶어도 못 아끼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개인이 노력을 통해 절약해서 돈을 모을 수 있는 부분은 말 그대로 티끌 같은 부분이에요. 그리고 실제 해보면 티끌 모아 태산 맞아요.

 

그렇지만 카카오페이 알 포인트는 모아봐야 정말 티도 안 나게 생겼어요. 이런 건 차라리 투자할 만한 것이 있으면 투자하는 것이 더 나았어요. 어차피 캐시백으로 받는 것만 집어넣으니 손실나도 타격입을 게 하나도 없었어요. 만약 수익이 생기면 그건 그거대로 좋은 일이었어요. 추가로 제 돈은 넣지 않고 오직 순수하게 카카오페이증권 알모으기 자동 투자만 계속 해보기로 했어요.

 

저는 2020년 6월 1일에 카카오페이에서 알모으기 자동 투자 이벤트를 시작할 때 바로 시작했어요. 이때는 카카오페이 알모으기 펀드 자동 투자를 신청하면 카카오페이에서 펀드에 5천원을 입금해줬어요. 5천원을 기본으로 깔고 시작하는 투자였어요. 나중에 자기가 해지하고 싶을 때 해지하면 5천원과 알모으기로 펀드에 투자한 금액의 투자 결과에 따라 돈을 받을 수 있었어요.

 

펀드를 선택할 때였어요. 세 가지 펀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어요.

 

그렇다. 이제는 AI의 시대다.

 

저는 AI를 한 번 믿어보기로 했어요. 세 가지 펀드 중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을 선택했어요. 컴퓨터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났는지 구경해보고 싶었어요. 이때는 그렇지 않아도 온갖 펀드가 다 깨지고 사람들이 펀드에서 돈 빼서 직접 투자한다고 할 때였어요. 그래서 더욱 AI를 한 번 믿어보고 싶었어요. 사람이 하는 것과 AI가 하는 것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궁금했어요.

 

당연히 잊어버렸다.

 

이렇게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펀드에 가입한 후 까맣게 잊어버렸어요. 펀드 수익률 같은 건 보지도 않았어요. 한 달에 한 번씩 펀드 운영 결과라고 카카오페이에서 카카오톡 메세지를 보내왔어요. 그러나 당연히 확인하지 않았어요. 캐시백 모아놓는 존재라서 신경쓸 필요가 없었어요. 수익 좋다고 펀드 해지할 것도 아니었어요. 펀드에 모여봐야 뭐 얼마나 모였겠냐고 생각하며 까맣게 잊고 지냈어요. 그래도 돈은 꾸준히 계속 들어갔어요. 편의점 갈 때마다 카카오페이로 결제했고, 그때마다 알이 적립되었어요. 따로 포인트 모으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편의점 갈 때마다 카카오페이로 열심히 알을 모았어요.

 

그러다 며칠 전 카카오페이 할로윈 시즌 스페셜 알 이벤트 글을 쓸 때였어요. 문득 알모으기 자동 투자중인 펀드 상황이 궁금해졌어요.

 

 

"수익중이네?"

 

알모으기로 받은 페이백만 투자중인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펀드는 수익중이라고 나오고 있었어요. 수익률은 12.99%였어요.

 

 

투자원금은 29574원이었고, 수익금은 3841원이라고 나왔어요.

 

 

"이거 500일 넘게 하고 있었네?"

 

최초 투자일이 2020년 6월 1일로 되어 있었어요. 2021년 10월 26일 기준으로 512일째 투자중이었어요. 알모으기로 받는 알을 여기에 다 집어넣고 있으니 돈은 계속 꾸준히 들어갔어요.

 

제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평가 금액은 33,003원이고 누적 수익률은 12.842%라고 나왔어요.

 

 

저의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펀드 투자원금은 29247원에 수수료 보수는 207원이라고 나왔어요. 총 보수율은 0.8%래요. 당연히 가입할 때 이런 거 하나도 안 알아봤어요. 카카오페이가 공짜로 5000원 넣어준다고 하고 알모으기 포인트로 계속 적립해나갈 수 있다고 해서 별 생각없이 계속 하고 있었어요.

 

"12.842%면 수익률 좋은 거야, 나쁜 거야?"

 

이건 알 방법이 없었어요. 이걸 정확히 알려면 거치식이어야 해요. 한 번에 돈 집어넣고 그 후 안 집어넣고 계속 가만히 놔둬야 수익률이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저는 알모으기로 계속 집어넣었어요. 작년 6월 1일부터 했고, 6월 1일에 처음 가입했을 때 받은 5천원, 그리고 10월달에 배스킨라빈스 결제해서 받은 3천원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 몇십원 단위였어요. 이러니 이 결과가 좋은 결과인지 나쁜 결과인지 계산이 안 섰어요.

 

중요한 것은 수익률이 최소한 마이너스는 아니라는 점이었어요. 그거면 만족스러웠어요. 작년에는 역대급 불장이라서 수익이 크게 나는 장세였지만 올해 한국 증시는 보통 10% 손실은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요. 그 점 떠올려보면 나름대로 잘 방어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어요. 올해도 지금까지 계속해서 알모으기 투자로 돈을 집어넣고 있으니까요. 특히 10월달에는 할로윈 스페셜 알 때문에 다른 달보다 더 많이 들어갔을 거에요.

 

맨 아래를 보니 연환산 수익률이 있었어요. 연환산수익률은 8.995%라고 나와 있었어요. 올해 한국 증시 기준으로 8.995%라면 상당히 선방중이고, 미국 증시 기준으로 8.995%라면 종합주가지수 수익률을 한참 못 따라갔어요.

 

2021년 미국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18.31%에요.

 

 

2021년 미국 S&P500 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23.62%에요.

 

 

2021년 미국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19.98%에요.

 

 

2021년 미국 러셀 2000 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17.99%에요.

 

 

2021년 유럽 유로 스톡스 50 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18.50%에요.

 

 

2021년 일본 닛케이 225 평균주가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6.51%에요. 닛케이225 지수는 한국의 코스피200 지수와 대응하는 대형주 지수에요.

 

 

2021년 일본 토픽스 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12.06%에요. 토픽스 지수는 한국의 코스피 종합주가지수와 대응하는 종합주가지수에요.

 

 

2021년 한국 코스피 200 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1.11%에요.

 

 

2021년 한국 코스피 종합주가지수 연중 상승률은 현재 2.73%에요.

 

 

저의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펀드 연환산수익률 8.995%는 한국 증시보다는 비교 불가급으로 압도적으로 나았어요. 일본 닛케이225 지수보다는 조금 괜찮았어요. 일본 토픽스 지수 및 유럽 유로 스톡스 50, 미국 다우존스, S&P500, 나스닥보다는 많이 떨어졌어요. 중국, 홍콩 증시는 볼 필요도 없는 것이 이쪽은 완전히 지옥 가면서 투자자들을 빨래질 설거지 제대로 해버렸어요.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펀드는 투자 위험 등급에서 높은 위험 등급이었어요. 국내주식, 해외 이머징 국가 주식, 파생상품과 유사한 고위험 자산에 80% 이상 투자한다고 해요.

 

"이거 너무 안전한 거 아냐?"

 

높은 위험이라고 하면 적어도 아크 시리즈 정도는 되어야죠. 너무 얌전했어요.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펀드는 주식 47.99%, 수익증권 28.93%, 채권 17.85%, 유동성 5.23%로 구성되어 있대요. 여기에는 안 나와 있지만 무려 '원자재'에도 투자하고 있다고 해요.

 

펀드 구성 10대 종목은 현재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대요.

 

DBC - Invesco DB Commodity Index Tracking Fund : 13.66%

TIGER 단기통안채 : 8.89%

IYR - iShares U.S. Real Estate ETF : 7.69%

QQQ - Invesco QQQ Trust Series 1 : 7.09%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 6.7%

미래에셋달러단기자금증권자투자신탁(USD)(채권)종류C : 5.84%

TIP - iShares TIPS Bond ETF : 4.22%

AGG - iShares Core U.S. Aggregate Bond ETF : 4.17%

SPY - SPDR S&P500 ETF Trust : 4.1%

VT - Vanguard Total world Stock ETF : 3.69%

 

10대 구성종목은 66.05%를 차지하고 있어요. 구성 종목을 보면 채권도 섞여 있어요.

 

"생각보다 성적 좋네?"

 

한국 증시보다 성적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났어요. 대충 일본 증시와 비슷한 성적일 거에요. 이 정도면 아주 만족스러웠어요. 돈 안 잃고 있는 것이 어디에요. 아무리 공돈이라도 물리면 기분이 참 안 좋아요. 그런데 수익 잘 내고 있었어요.

 

이제 투자한 지 500일이 조금 넘었어요. 앞으로도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자 투자신탁 [재간접형] 펀드는 계속 순수하게 카카오페이 알모으기 자동투자로만 적립해나갈 거에요. 다음번에 확인했을 때 어떻게 변해있을지 궁금해요. 투자 2년차에는 어떤 성적표를 보여주고 있을지 기대되요.

 

그리고 이 펀드 자체에는 불만이 없지만 카카오페이증권에는 불만이 하나 있었어요. 카카오페이증권이 펀드 판매를 시작한지 이제 500일이 넘어요. 그러면 최소한 월 단위로 펀드 적립 금액을 볼 수 있게 정리는 해줘야죠. 투자금액 보면 일 단위로만 볼 수 있어요. 더욱이 이건 알모으기 자동 투자가 있어서 500일치 다 보려고 하면 밑도 끝도 없어요. 이제 운용기간도 꽤 되었으니 최소한 월 단위 투자금액 보기 기능 정도는 넣어줬으면 좋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