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슬슬 한국 증시 끝날 시간 다 되어가네."
모처럼 하루에 네 종목에서 단타 매매를 했어요. 이렇게 여러 종목 돌아다니며 단타 매매한 것은 정말 오랜만이었어요. 이상할 정도로 단타 매매가 재미있었고 잘 되었어요.
'역시 오랫동안 단타 매매를 안 해서 그런가?'
예전에 어디에선가 본 글이 떠올랐어요. 주식 시장에서 주식 매매를 오래 하면 실력이 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실력이 떨어지고 후퇴한다는 글이었어요. 초심자의 행운이 우연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가 있다는 내용이었어요. 주식 매매를 오래 하면 전두엽과 중피질 경로 손상으로 인해 충동 억제, 판단력 저하가 발생해서 오히려 과거에 비해 투자를 더 못 하게 된다는 말이었어요. 왠지 이게 꽤 근거 있게 느껴졌어요. 올해 1월부터 주식 단타 매매를 열심히 했어요. 그런데 4월 들어서자 정말 판단도 흐려지고 머리가 금방 피곤해지기 일쑤였어요. 그 후 몇 달 주식 단타 매매를 완전히 끊었어요. 8월 들어서 어쩌다 가끔 조금씩 하기 시작했고, 지금도 매일 하지 않고 어쩌다 가끔 심심할 때 잠깐 해요. 그러니까 머리가 다시 돌아온 기분이 들었어요.
'마지막으로 한 판 더 해?'
한국 주식 단타 매매를 한 판 더 하고 싶었어요. 이렇게 잘 되고 재미있는데 여기에서 끝내고 싶지 않았어요. 하지만 시간이 애매했어요. 오후 3시가 넘었어요. 장 마감 동시호가까지 고작 20분도 안 남아 있었어요. 이때는 어지간하면 단타 매매 안 하는 것이 좋았어요. 20분 채 안 되는 시간에 승부를 못 보면 재수없을 경우 다음날까지 끌고 가야 했어요.
'하락률 순위나 다시 봐야겠다.'
또 하락률 순위를 봤어요.
"한국파마 뭐지?"
한국 주식 하락률 순위에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이 갑자기 치고 올라왔어요. 하락률이 마이너스 14%가 넘었어요. 아까까지만 해도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은 그렇게 순위가 높지 않았어요. 갑자기 확 폭락했어요.
'여기 제약사 아냐?'
네이버 종토방에 들어가봤어요.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이 왜 이렇게 갑자기 폭락했는지 이유를 보고 싶었어요. 네이버 종토방에서는 이 주식이 왜 갑자기 폭락했는지 아무도 모르고 있었어요. 그냥 폭락했어요.
설마 임상실패?
갑자기 예전 미국 화이자 주식이 떠올랐어요. 화이자는 작년에 유방암 3상 실패했어요. 그 당시 저는 화이자 주식을 갖고 있었어요. 장 마감 근처까지 아무 일 없었어요. 그런데 시간외 거래에서 갑자기 화이자 주가가 폭락했어요. 그리고 그때 화이자가 유방암 3상 실패했다는 댓글이 달렸어요. 그때가 떠올랐어요. 제약주가 장 마감 근처 와서 갑자기 폭락하는 대표적인 경우로는 임상 실패가 있었어요.
버블버블 거품 붕괴?
이것도 가능한 시나리오. 한국 주식 중 코로나 테마주는 엄청나게 폭등했어요. 진단키트든 백신이든 치료제든 코로나와 엮이기만 하면 기본 몇 배씩 주가가 뻥튀기되었어요.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도 마찬가지였어요. 이건 누가 봐도 거품 그 자체였어요. 거품이 갑자기 터지는 거라고 해도 납득되었어요.
대외적인 이유 때문에?
외국인들이 주말에 어떤 변수가 있을지 몰라서 돈 빼려고 한 번에 대량매도? 이런 것도 가능했어요.
개미털기?
신용으로 매수해서 들고 있는 개인들은 세력이 주가 들어올릴 때 매우 방해되요. 신용으로 매수한 개인들은 단타치는 사람들이에요. 이들 물량은 세력이 주가를 들어올릴 때 다 받아줘야 해요. 그래서 신용 많은 주식은 대체로 잘 안 올라가요. 그리고 이렇게 신용 많은 주식은 올라가더라도 곱게 안 올라가요. 소위 '개미털기'라는 급락 한 번 찍어서 개미들 털어내고 올라가요. 항상 그런 건 아니지만 대체로 이런 패턴으로 상승해요. 주식 좀 하면 기본 상식으로 알게 되요.
만약 개미털기 때문에 급락시키는 거라면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 주주들에게는 행복한 하락일 거에요. 하지만 아무리 개미털기라 해도 이렇게 갑자기 10% 넘게 확 빼버릴까 싶었어요. 악랄한 세력들은 개미털기하려고 10% 넘게 떨어뜨려버리곤 하지만 그건 정말 행복한 경우고 장 마감 얼마 안 남았는데 이렇게 하방으로 밀어버리는 경우는 대체로 좋지 않은 경우를 의미했어요.
금요일 장 마감 즈음 급락은 그렇게 좋은 현상은 아니었어요. 아무도 왜 이 주식이 갑자기 급락하는지 몰랐지만 이유가 있으니 하락했을 거였어요. 그 이유가 주말에 밝혀질 수도 있고 월요일 가서 밝혀질 수도 있었어요. 중요한 것은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주들은 주말 내내 무슨 뉴스, 공시 나오는지 계속 신경써야할 거였어요.
'한국파마 들어가봐야지.'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 호가창으로 들어갔어요.
'지금 한 번 해봐?'
호가창을 들여다보니 잠깐 들어가도 될 것 같았어요. 마이너스 15%로 끝낼 것 같지는 않았어요.
2021년 9월 24일 15시 16분,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을 66800원에 1주 매수 주문 넣었어요. 바로 체결되었어요.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 1주 매수 주문이 체결되자마자 바로 67100원에 매도 주문을 넣었어요. 망설일 틈이 없었어요. 만약 최악의 경우인 임상실패라면 이건 밑바닥 없이 떨어질 거였어요. 거품 붕괴라 해도 끝없이 추락할 거였어요. 제약주, 바이오주는 밀어버릴 때는 가차없이 밀어버려요. 많이 폭등하는 만큼 많이 폭락해요. 특히 갑자기 10% 이상 급락하고 있다면 하락세가 아직 안 끝났다고 봐야 했어요. 어물쩍거리다가는 저도 같이 물려서 지옥 갈 수 있었어요.
다행히 매도 주문도 잘 체결되었어요.
이날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 매매로 번 돈은 146원이었어요.
네이버 증시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한국파마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동사는 1974년 9월 3일 민생제약사(개인사업자)를 인수하였고, 1985년 12월 24일 ㈜한국파마 법인으로 전환하였음.
- 자체 R&D 개발을 통해 정신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항생항균 등 제조에 강점이 있으며 내분비, 호흡기, 소염제,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군의 기타 처방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함.
- EU / cGMP(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수준의 생산시설을 구축하였음.
한국파마는 2020년에 제넨셀과 담팔수 원료를 활용한 코로나19 및 대상포진 치료제 개발·생산 업무협약(MOU)을 맺고 올해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어요.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은 현재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테마주에 속해요.
한국파마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한국파마의 주요 연구분야를 볼 수 있어요. 주요 연구 분야를 보면 치매치료제, 주요우울증치료제, 항암보조제, 간 섬유화증 치료제, 폐 섬유화증 치료제, 제 2형 당뇨병 치료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크론병 치료제 등이 있어요. 그러므로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은 치매, 우울증, 항암보조제, 폐섬유화증, 아토피 피부염, 제2형당뇨병 관련주에요.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은 매해 배당금 50원씩 지급했어요. 그러니까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은 이상한 주식이 아니에요. 단지 주가가 여러 테마 엮여 있어서 급등한 것이 문제이지, 회사 자체는 멀쩡하고 좋은 회사에요.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은 전환사채가 없는 주식이에요. 전환사채 걱정할 일은 전혀 없어요.
한국 제약주, 바이오주에서 하루 15% 급등, 급락은 놀라운 일이 아니에요.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엄청난 충격이겠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흔한 일이에요. 특히 코로나 엮이면 더욱 그래요. 사회적 관심과 임상 성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엄청나게 올라가 있기 때문에 반대로 급락 나오는 것도 당연해요. 중요한 것은 급락이 아니라 급락 원인이에요. 단순히 너무 많이 올라서 떨어지는 거라면 또 임상 성공 기대감 바람 불면 올라가겠지만 이게 진짜 임상 실패라면 그때는 바닥 없이 처박아요.
공지 하나, 뉴스 하나에 주가가 미친 듯 널뛰는 맛에 제약주, 바이오주 투자하는 사람들 많아요. 과거에는 게임주가 이랬지만 지금은 제약주, 바이오주의 시대에요. 애널리스트도 개인투자자도 사이좋게 아무 것도 모르고 찍어서 배팅하니까요. 그래도 아무리 깜깜이 배팅이라 해도 이왕이면 재무상태 괜찮은 곳에 배팅하는 것이 나아요.
2021년 9월 24일 코스닥 032300 한국파마 주식 주가가 왜 14.72%나 하락했는지 정확한 이유는 9월 26일 일요일 저녁까지 나오지 않았어요. 월요일 되어봐야 이유가 나올 거 같아요.
이렇게 9월 24일 단타 매매를 마쳤어요. 정말 모처럼 여러 종목 돌아다니면서 단타 매매를 계속 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