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 성형수술 성형미용 관광 관련주 의료기기 히알루론산 필러 더말필러 유착방지제 관절조직수복재 MDM Technology 키움증권 공모주 신규 상장주 단타 매매 실패

좀좀이 2021. 9. 28. 08:27
728x90

아침 9시가 되자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어플에 들어가서 주식 상황을 봤어요.

 

"역시 농자천하지대본!"

 

지난주 금요일이었던 2021년 9월 24일 장 마감 슬슬 다 되었을 때였어요. 코스피 002100 경농 주식 주가가 갑자기 급등하기 시작했어요. 경농 주식은 9월초에 한국 주식 중 장기투자해볼만한 주식 찾다가 재미로 2주 매수해놨어요. 그 당시 매수가는 14450원이었어요. 이후 경농 주가는 주구장창 하락했어요. 제대로 물렸어요. 금액이 크지 않았기에 망정이지 금액이 컸다면 꽤 아팠을 거였어요.

 

"경농 왜 올라?"

 

코스피 002100 경농 주식 주가가 오르는 이유를 찾아봤어요. 북한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 부부장이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긍정적인 발언을 했다는 기사가 떴어요. 그러자 바로 대북주인 경농 주가가 반응했어요. 역시 믿고 있었어요. 북한 김여정이 주포가 되어서 대북주를 싹 다 크게 말아올리고 있었어요. 하지만 워낙 시체가 많고 외국인, 기관이 하도 던져대어서 14050원에 마감했어요.

 

토요일이었어요. 북한 김여정이 또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긍정적인 발언을 했어요. 대북주 상승률이 영 못 마땅한 모양이었어요. 주식판에서 가끔 대북주는 북한이 주포고 간첩들이 지령받아서 사고 파는 거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가 있어요. 그런데 정말 이거 맞는 소리 아닌가 싶을 때도 꽤 있어요. 북한이 간첩들한테 미리 지령 보내서 우리 미사일 실험할 테니까 미리 빅텍, 스페코 사놓으라고 하고, 우리 남북 정상회담 긍정적 발언할 테니까 아난티, 조비 같은 거 미리 사놓으라고 하면 북한 간첩들은 공작금을 자체 조달할 수 있어요. 대북주는 힘이 상당히 강하고 북한 발언 한 마디 한 마디에 들썩거리니까요. 우스갯소리라 믿을 것은 아니지만 왠지 그럴싸한 우스갯소리에요.

 

여기에 미국, 러시아도 북한의 남북 정상회담 긍정적 발언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뉴스도 나왔어요. 비록 주말에 화천대유, 더불어민주당 호남 경선으로 조금 묻힌 감이 있기는 했지만요. 이쯤 되면 대북주 중 남북경협주, 북한경제지원 관련주는 크게 쏴야 했어요.

 

2021년 9월 27일 월요일 아침, 예상대로 대북주가 힘차게 올라가기 시작했어요. 역시 농업주는 미국 것보다 한국 것이었어요. 농업주만큼은 한국 농업주가 최고에요. 그동안 물려 있던 경농, 농우바이오 주식에서 수익 조금 내고 탈출했어요.

 

"이 맛에 농업주 하지!"

 

미국 농업주는 국제 곡물 선물 시세를 졸졸 따라다니는 모습을 보여줘요. 한국 농업주도 기본적으로는 국제 곡물 선물 시세를 따라가는 모습을 보여줘요. 하지만 한국 농업주는 계절주 성격이 강해서 때 되면 한 번은 위로 쏴줘요. 여기에 한국 농업주에만 있는 특성이 있어요. 바로 한국 농업주는 전부 대북주에 속해 있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가끔 이벤트성으로 북한이 우리나라와 관계개선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면 힘차게 쏴올려요. 너무 이상한 자리에만 안 들어가면 기다리면 먹고 나올 수 있어요.

 

아난티, 조비 같은 것을 고르지 않고 경농을 고른 이유는 경농은 배당금이 있기 때문이었어요. 장기적으로 보면 농업주의 전망도 괜찮을 거에요. 어찌 되었든 사람들은 식량을 먹고 살아야 하니까요. 식량 생산을 늘려서 인구부양력을 끌어올리지 않는 한 경제성장에는 한계가 있어요. 인구부양력을 초과하면 대자연의 섭리에 의해 인구는 감소해요. 이건 아무리 말장난으로 아니라고 떠들어대봐야 어쩔 수 없어요. 극복 불가능한 대자연의 섭리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식량 생산은 무슨 수를 써서라도 늘려야만 해요. 그런데 장기적으로 보고 길게 끌고 가려면 아무래도 재무상황이 괜찮고 배당금도 나오는 주식이어야 했어요. 재무상황 안 좋으면 언제 유상증자, 무상감자 처맞을지 모르거든요.

 

경농, 농우바이오에서 탈출한 후였어요. 잠시 할 일 하다가 한국 증시 상황을 봤어요. 역시나 오늘도 하락률 순위를 봤어요.

 

"바이오플러스는 뭐지?"

 

주가 하락률 순위에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이 올라와 있었어요. 이름을 보아하니 이건 바이오주였어요. 그런데 처음 들어보는 종목이었어요. 한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 수가 3000종목이 넘기 때문에 거의 다 제가 모르는 종목이에요. 그런데 바이오주라면 그래도 한 번은 들어봤을 수도 있었어요. 이건 완전히 처음 보는 종목이었어요.

 

"차트나 봐볼까?"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 차트를 봤어요. 아주 간단했어요. 일봉이 딱 1개만 있었어요.

 

"오늘 신규상장주인가?"

 

인터넷으로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을 검색해봤어요.

 

"아, 이거 신규상장주네."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은 키움증권에서 공모청약 진행된 주식이었어요. 키움증권 공모주인데 그렇게 힘이 없었어요. 기관이 마구잡이로 물량을 던지고 있었어요.

 

"이거 공모가 얼마였어?"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 공모가를 검색해봤어요. 31500원이었다고 나왔어요.

 

"이거 완전 도박인데?"

 

신규상장주는 첫날 시가보다 떨어지고 있다면 안 들어가는 것이 좋아요. 단순히 제 경험이 아니라 주식하는 사람들이 한결같이 하는 소리에요. 사람들의 기대가 가득한데 떨어지고 있다는 거는 누군가 무지막지하게 던져대고 있다는 소리니까요. 하지만 이게 꼭 맞지는 않아요. 예외도 있어요. 아주 드물게 장 막판 가서 갑자기 확 말아올라가는 경우도 있기는 해요.

 

"이거 한 번 해봐야겠다."

 

모 아니면 도였어요. 크게 손실보거나 크게 수익나거나 둘 중 하나였어요. 중간은 없었어요. 도박 한 번 해보기로 했어요. 대신 원칙이 있었어요. 이건 2% 손실 뜨면 무조건 칼손절해야 했어요. 신규상장주가 이미 마이너스 6% 찍고 있는 상황에서 더 크게 밀린다면 이건 어지간해서는 힘들어요. 더욱이 요즘 패턴을 보면 신규상장주가 첫날부터 처박기 시작하면 최소 3일은 주구장창 처박아요.

 

 

2021년 9월 27일 12시 5분,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을 36700원에 1주 매수했어요.

 

"아, 망했다."

 

주가가 계속 빠졌어요. 들어올릴 거라면 이쯤에서 들어올려야 하는데 못 들어올리고 오히려 시원하게 빠지고 있었어요.

 

"탈출은 지능순!"

 

 

2021년 9월 27일 12시 33분,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 보유 수량 전량을 36050원에 던져버렸어요.

 

 

2021년 9월 27일, 한국 주식 신규상장주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 매매로 732원 잃었어요. 경농과 농우바이오로 번 돈 다 날리고 추가로 게임비까지 내야 했어요.

 

그래도 천만다행이었어요. 역시 탈출은 지능순이었어요. 이날 바이오플러스 주식 종가는 32450원이었어요. 가만히 있었으면 10% 넘게 손해볼 뻔 했어요.

 

 

네이버 증시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바이오플러스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동사는 히알루론산(HA)을 주재료로 하는 의료기기인 더말필러, 유착방지제, 관절조직수복재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함.

- 현재 Bio Beauty(히알루론산필러 등), Bio Medical Device(유착방지제, 관절조직수복재 등), Bio Cosmetic 부문에서 다양한 응용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를 지속.

- 중국 하이난에 합자법인을 설립하고 현지에 연구소 및 생산기지와 의료기관 등 미용성형 복합플랫폼을 구축.

 

바이오플러스는 히알루론산 필러를 생산하는 업체에요. 현재 의료용 필러는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있어요. 그래서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은 의료기기 관련주에요.

 

바이오플러스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는 더말필러, 유착방지제, 관절조직수복재 등이 있어요. 그리고 바이오플러스 자체 개발 및 원천 특허기술인 MDM Technology가 있다고 해요.

 

여기에서 흥미롭게 봐야 할 부분은 히알루론산 필러에요. 필러는 성형수술에서 사용되요. 그런데 요즘 성형수술은 미용 목적으로도 많이 해요. 특히 한국의 성형수술 기술은 세계적으로 유명해서 한국에 성형미용 관광오는 외국인들도 꽤 있었어요. 지금은 입출국 자체가 힘들어서 별로 안 보이지만요. 그래서 외국인 관광과도 연결되는 부분이 있는 회사에요.

 

또한 한국에서 성형수술은 연휴기간이 긴 계절적 시점에 많이 몰려요. 방학, 휴가, 명절 기간에 성형수술하는 사람들이 증가해요. 반면 국제적으로 보면 중국에서는 춘절 기간에는 수요가 감소하는 특성이 있어요.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은 전환사채가 걸려 있는 주식이라고 나와요. 2021년 3월 분기보고서를 보면 미상환 전환사채가 있어요.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는 만기일이 2021년 11월 30일이고 전환청구권가능기간은 2023년 11월 29일까지에요. 전환가액은 16,027원이고, 전환가능주식수는 311,973주에요. 전환가능주식수에 당일 시세를 곱하면 시장이 전환사채 물량을 다 받아줄 수 있는지 대충 가늠해볼 수 있을 거에요.

 

코스닥 099430 바이오플러스 주식은 게임비 내고 나왔어요. 확실히 요즘은 한국 증시가 힘이 없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