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그해 그 겨울 그 테마주 여행 (2020)

깨끗한나라 주식 마스크 테마주 화장지, 생리대, 제지 관련주 백판지 테마주 구광모 LG 그룹 회장 인맥주 2020년 12월 18일 단타 매매 성공

좀좀이 2020. 12. 18. 12:27
728x90

이왕 시작한 거 마스크도 해야하지 않겠어?


가만히 생각해보니 제가 안 건드린 테마주가 있었어요. 바로 마스크 테마주였어요.


올해 2월이었어요. 중국에서 난리가 나면서 중국인들이 전세계적으로 마스크를 사재기해서 중국에 비싼 값에 되팔이한다고 마스크를 싹쓸이했어요. 이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마스크 품절 사태가 발생했어요. 이 당시 마스크 테마주가 대폭등했어요. 마스크 테마주로는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 코스피 012690 모나리자 주식, 코스닥 065950 웰크론 주식이 있었어요. 아마 이 당시 전국민이 웰크론 주식은 한 번씩 들어봤을 거에요. 마스크 품절 사태로 엄청 유명했거든요. 주식에 전혀 관심없는 사람도 웰크론 주식 폭등 이야기는 한 번 들어봤을 거에요.


올 한 해 이 지긋지긋한 사태 관련 테마주의 시작은 누가 뭐래도 마스크 테마주였어요. 마스크 테마주 다음에 손 소독제 테마주가 떴어요. 손 소독제 테마주로는 코스닥 017890 한국알콜 주식과 코스피 023150 MH에탄올 주식이 있어요. 올해 초 매우 뜨거웠던 한국 증시 양대 산맥 테마주에요. 마스크 테마주와 손 소독제 테마주로 시작해서 재택근무, 비대면 온라인수업, 원격진료, 백신 테마주, 택배 테마주, 자가격리 테마주, 드라이아이스 테마주가 줄줄이 뜨기 시작했어요.


2020년 한 해를 정리한다는 것은 바로 이 테마주를 다시 하나씩 순회해보는 것보다 좋은 것이 없었어요. 2020년은 닥치고 중국 전염병 사태니까요. 모든 사람이 올 한 해는 엉망이 되었어요. 주식 투자를 한 사람 중 상당수가 재미를 보기는 했어요. 그러나 그 중에는 돈을 오히려 잃은 사람도 상당히 많을 거에요. 종합주가지수가 크게 상승했다고해서 모두가 돈을 버는 주식시장이면 개나 새나 다 돈 벌고 행복해하죠. 누군가는 고점에서 매수해서 돈을 잃고 누군가는 고점에서 매도해서 돈을 버는 것이 주식시장이에요.


그래, 마스크 테마주다.


엔딩은 마스크 테마주였어요. 마스크 테마주가 이 사태 테마주의 시작이었으니 이것을 건드려보지 않고 중국 전염병 사태 테마주를 다 돌아봤다고 하는 것은 공항에 가지 않고 비행기 타고 외국 여행 한 번 하고 왔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였어요. 시작이 마스크 테마주였는데 당연히 마스크 테마주를 건드려보는 것이 맞았어요. 아무리 생선 대가리가 먹을 게 없다고 해도 태어났을 때부터 머리 없는 생선이 어디 있겠어요.


'마스크 테마주 뭐 있었더라?'


일단 생각나는 것은 웰크론이었어요. 웰크론 주식 말고 다른 것은 뭐가 있는지 찾아봤어요.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과 012690 모나리자 주식이 있었어요. 깨끗한나라와 모나리자는 둘 다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이었어요.


"얘네들 시가총액 얼마나 되지?"


일단 시가총액이 가벼운 것이 좋아요. 시가총액이 1000억원대라면 주가 움직임이 매우 날렵해요. 이건 주목받기만 하면 휙휙 날아다녀요. 3천억쯤 되면 많은 사람의 주목을 매우 많이 받아야 잘 움직이구요. 제가 본 경우는 그랬어요.


'일단 깨끗한나라 주식부터 알아보자.'


인터넷에서 깨끗한나라가 어떤 테마주에 속하는지 검색해봤어요.


"이거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인맥주였어?"


깨끗한나라는 구광모 LG 그룹 회장의 고모부인 최병민 회장이 대표로 있는 회사래요. 또한 희성전자가 깨끗한나라 최대 주주래요. 희성전자의 최대주주는 LG 그룹 회장의 친부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이래요. LG그룹 구씨 일가와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회사였어요. 구광모 LG그룹 회장 인맥주였어요. 그냥 인맥주가 아니라 LG그룹 구씨 일가 소유 회사라 해야 했어요.


'깨끗한나라가 마스크 말고 뭐 만들더라?'


깨끗한나라 회사가 마스크 말고 무엇을 더 만드는지 검색해봤어요.


"아, 이거 화장지 테마주!"


사회적 거리두기 전국 3단계 격상 가능성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었어요. 지난 3월에 미국에서는 대형 마트에서 화장지 사재기 대란이 일어났어요. 우리나라에서는 그깟 화장지를 대체 왜 사재기하냐고 비웃는 사람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이게 꽤 달랐어요. 가장 큰 문제는 전국 3단계 격상하면서 대체 어디까지 제한할지 말이 엄청나게 많거든요. 대형마트를 제한 범위에 포함시킬 건지, 포함시킨다면 정해진 인원만 입장시킬 것인지 아예 문을 닫게 할 것인지의 문제가 있었어요. 만약 대형마트 영업을 막아버린다면 화장지 테마주는 한 번은 위로 쏠 수 있었어요.


여기에 깨끗한나라는 생리대도 만들고 있었어요. 기본적으로 제지주에 속하는데, 백판지 테마주였어요. 아쉽게도 골판지 테마주에 속하지는 않았어요.


마스크 테마주, 화장지 테마주, 생리대 테마주, 제지 관련주 중 백판지 테마주로 분류되는 주식.


여기에 든든한 LG그룹 구씨 일가의 회사.


이건 한 번 건드려봐야지!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LG그룹 구씨 일가에 대한 평판은 썩 좋지 않아요. 그러나 어쨌든 인맥주 수준이 아니라 대놓고 LG그룹 구씨 일가 소유 회사 수준이라면 언젠가는 한 번은 오를 수 있어요. 인간이니 어떻게든 어떤 일로 엮여서 시장에서 호재로 받아들여지면 올라요. 그 일이 그분들에게 좋은 일일 수도 있고 나쁜 일일 수도 있어요. 이건 몰라요. 엮여 있으니 뭔가 한 번 오를 일이 한 번은 있지 않겠냐고 묻지마 매수하는 게 원래 인맥주 투자 방법의 정석이에요.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 시가총액은 1,784억원이었어요. 시가총액순위는 코스피 564위였어요.


깨끗한나라 총 자산은 2020년 12월 기준 5,383억이었어요. 이 중 자본은 1,624억원, 부채는 3,758억원이었어요. 부채 중 이자발생부채는 2,466억원이었어요.


수급을 봤어요. 외인들이 2일 연속 매수했어요.


'이건 무조건 번트 작전으로 간다.'


외인들이 2일 연속 매수라면 물량 폭탄이 떨어질 수 있었어요. 한국장은 외인들이 단타 엄청나게 많이 치거든요. 2일 연속 외국인 매수가 들어오면 이제는 호재가 아니라 악재로 봐야 할 지경이에요. 여기에 자본보다 부채가 크고, 부채 중 이자발생부채가 자본보다 훨씬 더 컸어요. 이러면 오래 들고가기 영 안 좋아요. 이런 건 들어가더라도 번트 작전을 쓰는 것이 맞아보였어요.


'올해 마스크 매출 엄청나고 내년도 엄청날 테니 한 번은 간다.'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은 올해 매출이 나쁘기도 어려울 거였어요. 사람들이 1년 내내 마스크를 쓰고 다녔으니까요. 게다가 내년도 한동안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 할 거에요. 정부가 구라만 엄청 치고 정작 백신 확보는 하나도 안 되었거든요. 아스트라제네카와 계약했다고 하는데 이건 현재까지 임상 결과가 그렇게 좋지 않아요. 최악의 경우, 정부는 중국 시노백, 시노팜 백신을 들여오려고 할 게 뻔해요. 백신 확보한 건 없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 되면 슬슬 중국 엉터리 백신 시노백, 시노팜 들여와서 그거라도 맞고 일상으로 돌아가자고 엄청나게 약을 치고 선동하겠죠. 그러면 한계에 몰린 자영업자들이 여기에 선동될 거구요. 안 봐도 뻔한 스토리에요. 이렇게 흘러갈 확률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현재 상황이에요.


엉터리 중국 백신이 들어온다고 해도 당장 마스크를 벗고 일상생활로 돌아가지는 못할 거에요.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도 한동안은 마스크를 써야할 거에요.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다고 해서 바로 중국제 바이러스가 다 사라지는 것은 아니니까요. 백신 접종이 시작된 후 아마 3개월은 더 마스크를 써야 제대로 끝났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거에요.


2020년 12월 10일 아침이 밝았어요. 오늘은 아침 9시 전에 일어났어요. 일어나서 세수도 했어요. 전날 일어나자마자 비몽사몽한 상태에서 세수도 안 하고 잠도 안 깨고 파란불 보고 아이스크림에듀 주식 들어갔다가 제 계좌가 아이스크림처럼 살살 녹아내렸거든요.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가를 봤어요.


뭘 따져?


2020년 12월 18일 아침 9시 40초, 바로 들어갔어요. 장 개시하자마자 들어갔어요.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 1주를 4,800원에 매수했어요.


깨끗한나라 주식 마스크 테마주 화장지, 생리대, 제지 관련주 구광모 LG 대표이사 회장 인맥주 2020년 12월 18일 단타 매매 성공


"던져!"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 매도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 1주 4,800원에 매도 완료.


2020년 12월 18일 아침 9시 56초, 바로 팔았어요. 딱 16초 갖고 있었어요.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


16초만에 매수했다가 매도했기 때문에 한국투자증권에서 매수 문자가 오기도 전에 매도되었어요. 매도까지 끝난 후에야 매수 완료 문자, 매도 완료 문자가 도착했어요.


한국투자증권 주식 거래 체결 알람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 1주를 4800원에 매수해서 4845원에 매도해서 시세차익 45원이 발생했어요. 이 중 거래세 및 수수료로 11원이 제해져서 제가 최종적으로 번 돈은 총 34원이었어요. 16초만에 34원 벌었으니 길거리에 떨어져 있는 동전 줍는 속도보다 더 빨랐어요.


한국 주식 장기투자


코스피 004540 깨끗한나라 주식은 마스크 테마주이자 화장지 테마주이고 생리대 테마주에요. 제지 관련주 중에서 백판지 분야에 해당해요. 제지주가 오른다고 해서 모든 제지주가 다 오르는 것은 아니에요. 제지주도 다시 골판지주, 백판지주 등 안에서 세부 분야가 다시 갈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