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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지능의 정의 및 지능 이론 종류 - g요인설, 기본정신능력 PMA, 지능 구조 모형 SOI, 유동지능 Gf와 결정지능 Gc, 다중지능이론 MI, 심원지능이론

좀좀이 2020. 11. 6. 0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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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지능의 정의 및 지능 이론 종류


지능 intelligence


-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

- 교사나 일반인들이 갖고 있는 지능의 개념은 학생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지능검사 측정값은 학생의 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할 때, 또는 학교와 직업에서의 성공을 예언할 때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음.

- 일반적으로 학업 성취에 차이가 생기는 가장 큰 요인은 학습자의 능력 ability 차이 때문이라고 받아들여짐.

- 지능이란 학습자의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가정되어 왔음.


지능의 정의


- 지능이라는 심리학적 구인은 지금까지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아온 구인.

- 그러나 연구 결과에 비해 그 본질과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도 완전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음.


지능 이론


1. Spearman의 g 요인설

- C. Spearman의 지능이론은 흔히 g요인설이라 부름.

- 일반요인 (general factor : g요인)과 특수요인 (specific factor : s요인) 으로 구성 -> 지능의 2요인설이라고도 함.

- 일반요인에 의해 대표되는 능력은 모든 지적 과제 수행에 관여.

- 특수요인에 의해 대표되는 각 능력들은 모든 지적 과제 수행에 관여하지는 않음.

- Spearman은 자신이 제안한 일반 요인의 본질에 대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설명을 함.

01.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개인이 지적 과제 수행에 사용할 수 있는 정신 에너지의 개인차와 관련해서 이해해야 함.

02. 일반요인의 개인차는 경험의 포착, 관계의 유출, 상관인의 유출의 세 가지 '질적인 인지 원리'를 사용하는 능력의 차이와 관련해서 이해해야 함.


2. Thurstone의 기본 정신 능력 Primary Mental Abilities : PMA

- L.Thurstone은 다요인 분석 이론을 개발하고 적용해 다음과 같은 일곱 가지 기본 정신 능력을 확인.

01. 언어 이해 요인 verbal comprehension factor, V

-> 단어의 이해력을 측정하는 요인. 동의어와 반의어를 포함하는 어휘력 검사와 독해력 검사로 측정.

02. 단어 유창성 요인 word fluency factor, W

-> 단어의 신속한 산출을 요구하는 검사에 의해 측정.

예) '가'로 시작하는 단어를 정해진 시간에 가능한 한 많이 나열하기

03. 수 요인 numerical factor, N

-> 더하기, 곱하기, 더 큰 숫자 찾기 등과 같은 기초적인 산수 문제로 측정.

-> 수 요인은 전형적으로 계산과 추리 모두를 크게 강조하나 사전지식의 범위는 상대적으로 거의 강조하지 않음.

04. 공간 시각 요인 patial visualization factor, S

-> 각종 상징이나 기하학적 도형의 정신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검사로 측정.

-> 공간 속에서 어떤 물체를 전환시켰을 때의 상상 능력, 시각화 능력을 보고자 함.

-> 깃발검사, 도형검사, 카드도형검사

05. 기억 요인 memory factor, M

-> 기본적으로 단순한 기억력을 검사.

-> 단어나 문장의 회상-기억 검사 등.

06. 추리 요인 reasoning factor, R

-> 주어진 자료에서 일반 원칙을 알아내서 적용하는 능력을 측정.

-> '태양 : 낮 : 달 : ?' 같은 유추 문제

-> '7, 14, 21, ?' 같은 수열 완성형 검사

07. 지각 속도 요인 perceptural speed factor, P

-> 상징의 신속한 제안을 요구하는 검사로 측정.

-> 같은 숫자 찾기 검사, 얼굴 검사, 거울 보기 검사 등


3. Gilford의 지능 구조 모형 Structure of Intellect : SOI

- Thurstone의 기본 정신 능력을 확장, 발전시킴.

- Guilford는 지능을 구성하는 독립적인 180개 요인을 설명하기 위해 필수 요소를 축으로 하는 입방형 모형 제시.

- 인간의 정신 과제가 지능의 세 가지 차원 - 인지활동, 내용, 결과와 관계된다고 주장.

- 창의성을 지능으로 봄.

- 종래 지능검사에 의해서만 측정되던 지능의 협소한 개념을 연구자나 교사들이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함.

- Gilford의 모델을 통해 학교를 바라보면 학교에서는 평가, 발산적 사고, 관계성의 탐구 같은 부분들은 실질적으로 무시되는 반면, 정의 및 사실, 규칙 등의 암기 같은 지능의 일부분에서만 시간과 자원을 불균형하게 사용.

- 한계 : 모델의 복잡성 때문에 교실에서 공식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움.


4. Cattell의 유동지능 Gf, 결정지능 Gc

- 지능의 위계 모형 Hierarchical model : Spearman의 일반 지능이론이나 다양한 기본 능력의 합이라는 Thurstone의 기본 정신 능력 이론 등의 논의에 대해 이들 이론들의 적절한 조합으로 인간의 능력을 이해하려는 노력.

01. 유동지능 fluid intelligence : Gf

-> 문화적 영향을 받지 않는 유전적 또는 생리학적 영향하에 있는 능력.

예) 정보들이 이루는 관계성을 파악하는 능력

02. 결정지능 crystallized intelligence : Gc

-> 문화적인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이전의 경험이나 지식 등을 다루는 문항들로 검사가 이루어짐.


5.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MI

01. 신체-운동지능 bodily-kinesthetic

02. 언어지능 linguistic

03. 공간지능 spatial

04. 논리-수학지능 logical-mathematical

05. 음악지능 musical

06. 대인관계 interpersonal

07. 내성지능 intrapersonal

08. 자연탐구 naturalist

- 다중지능이론의 8개 준거 : 뇌손상에 의한 분리, 비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의 존재, 독자적인 발달사, 핵심활동의 존재, 실험적 증거, 심리측정학적 증거, 상징체계에서의 부호화

- 기존 이론들과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 : 지금까지 지능으로 생각하지 못했던 능력들이 지능의 기능을 할 수 있다는 가정.

-> 만약 이러한 제안이 사실이라면, 이는 현재 학교에서의 교육이 특정 지능이 우수한 학생에게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음.


06. Stemberg의 심원지능이론 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 심원지능이론은 지능이 서로 관련을 맺고 있는 세 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서로 독립적인 지능을 가정)

-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는 세 가지 측면 : 분석 능력 analytical ability, 창의 능력 creative ability, 실제적 능력 practical ability

- 분석 능력, 창의 능력, 실제적 능력 : 삼원지능이론의 세 가지 하위 이론인 요소하위이론과 경험하위이론, 상황하위이론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

01. 분석 능력

-> 요소하위이론 componential subtheory의 핵심능력.

-> 요소하위이론은 메타 요소, 수행 요소, 지식습득 요소로 이루어짐.

-> 대부분의 학교 장면에서의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영향을 주는 요소

02. 창의 능력

-> 경험하위이론 experiential subtheory를 구성하는 능력.

-> 과제 수행에서 경험의 영향을 중시하고 지능 측정에서 매우 중요한 함의를 제공.

-> 인간의 정보처리과정은 과제에 대한 이전 경험의 정도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적절하게 새로우면서도 어느 정도 익숙한 과제로 측정할 때 지능을 가장 잘 판단할 수 있다고 가정.

03. 실제적 능력

-> 상황하위이론 contextual subtheory를 구성하는 요인.

-> 일상 생활에 인간의 정신작용이 적용되는 것과 관련.

-> 실제적 능력이 존재한다면 직업이나 다른 일상생활에서의 성공과 실패를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음.

-> 실제적 지능이 과연 분석지능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서 아직 의견의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았음.

예) 문화권의 차이에 따라 실제적 지능의 내용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본질적인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음 -> 단지 그 문화가 요구하는 상황 때문에 다르게 보이는 것일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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