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능검사는 분류의 기준이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 가능.
분류기준 |
종류 |
분류 내용 |
비고 |
측정내용 |
일반지능검사 (general intelligence test) |
일반지능으로 종합적, 혼합적, 합승식으로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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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지능검사 (specific intelligence test) |
특수한 정신 능력을 독립적으로 측정 |
추리력, 기억력, 주의력 검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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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이해 정도 |
언어검사 (verbal test) |
문항이 주로 언어에 의존 |
알파 검사라고도 함 |
비언어검사 (non-verbal test) |
언어 자극을 극소화시킨 문항으로 구성 |
취학 전 아동, 노인, 문맹자등을 위한 검사, 베타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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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필도구 사용 여부 |
동작검사 (performance test) |
구체적 재료로 실제 작업을 하게 해서 지능 수준을 판단 |
간단한 기구, 종이, 나무토박 등을 사용 |
지필검사 (paper & pencil test) |
종이에 모든 문항을 제시, 읽고 생각해서 쓰는 것만 요구 |
대게 집단검사에서 사용. 타당성과 정확성 등이 좋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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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의 대상 |
개인지능검사 (indivisual intelligence test) |
한 번에 한 사람에게만 실시 |
고도의 훈련 및 기술 요구 |
집단지능검사 (group intelligence test) |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실시 |
실시가 용이, 경제성이 있으나 신뢰성이 떨어짐 |
문화 차이와 경제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검사 방법
- 대부분의 지능전문가들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지능검사 중 웩슬러 지능검사나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 같은 며쳧 검사들이 매우 유용한 측정치를 제공한다는 점에 동의하지만, 이러한 검사조차 지능의 본질을 제대로 측정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여김.
- 이로 인해 현재도 기존 지능검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중.
01. SOMPA (System of Multicultural Pluralistic Assessment
- 1979년에 WISC-R에 아동들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접목시킴으로써 개발.
- Salvia, Ysseldyke : SOMPA의 목적은 5~11세 공립학교 아동들에 대한 보다 충분한 이해와 비차별적인 평가를 위한 것이라 주장.
- WISC-R을 다양하게 보완.
- WISC-R을 해석하면서 해석에 의료적 요소, 사회적 요소, 문화적 배경, 인종적 배경, 사회경제적 배경을 고려한 사회문화척도를 포함시킴.
- 의료적 요소 : 아동의 시각, 청각, 예민성, 몸무게, 키, 포괄적인 병력 등을 검사해서 아동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평가하려는 시도.
- 사회적 요소 : 주로 면접으로 시행. 교우관계나 학교 외적 생활 측면을 알아보게 됨.
- SOMPA 의 궁극적 목표 : 다양한 사회적 배경, 문화적 배경, 인종적 배경을 지니고 있는 아동에 대한 보다 포괄적이고 정확한 이해를 위한 것.
02. KABC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아동을 평가하고 적절하게 배치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
- 개인적 지능검사.
- 2~12세 아동들의 학습 잠재력과 성취도 모두를 측정.
- 언어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비언어적 척도를 포함.
- 아동들의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패턴 인지, 도형 유추, 손동작 반복과 같은 과제 사용.
- 이러한 하위 검사는 청각장애자나 언어장애자, 외국인 아동들에게 특히 유용한 측정치 제공 가능.
- SOMPA, KABC 모두 기존 검사들과 달리 백인이 아닌 아동, 중류 계층이 아닌 아동들에 대해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사용 가능.
- 이들 검사는 인종, 문화, 언어, 사회경제적 배경 등이 지능검사와 더불어 학업 수행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음.
인지 과정에 대한 검사
01. CAS (Cognative Assessment System)
- Das와 Naglieri 가 개발.
- 지능을 평가함에 있어 인지 과정적인 접근을 기초로 개발.
- CAS 개발자들은 방대한 인지 이론이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능검사 방법은 여전히 1920년대에 개발된 것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보니 현재의 이론과 검사방법 사이에 커다란 차이가 존재한다고 주장.
- 이로 인해 오늘날 사용되는 많은 검사가 인지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이 개발되고 있다고 봄.
- 이들은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PASS (Planning, Attention, simulataneous, and Successive) 라는 인지과정이론을 제시.
- PASS 이론을 적용해서 CAS 개발.
- 개발자들은 CAS를 통해 인간의 인지 기능 측정을 위한 더욱 타당한 접근을 시도.
- 지능을 측정함에 있어 인지적 접근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전통적인 지능 측정이 예측이라는 단순한 목적을 위해 지나치게 인지의 안정성에만 집중하고 인지적 변화라는 측면은 무시해왔다고 주장.
- 정상적인 인지발달은 변화의 과정이며, 그 과정이 그렇게 혼란스러운 것은 아니라고 봄.
- 개인의 능력에 대해 용량 capacity 의 한계가 존재한다는 사실보다는 용량의 한계를 가진 과정들이 서로 상호작용해서 가능한 많은 능력을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둠.
- 능력과 용량을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그 과정의 본질은 동적으로 변화.
- 학생의 최종 수행의 질은 이러한 변화의 결과.
- 따라서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이 중점을 두었던 선별의 기능보다는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이 각각 다른 개인에게 적용되어야 하는가' 같은 진단의 기능에 더 가치를 둠.
- 사정 assessment 는 검사하는 것에서 종료되는 것이 아님. 검사 결과가 개인의 인지적 결함과 관련되는 것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에 의미가 있다고 주장.
- 검사를 받는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보다 타당성 있고 동적인 관점에서 평가받을 수 있음.
- 검사를 의뢰한 부모나 교사 입장에서는 인지적 향상과 관련된 본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CAS에서는 개인의 PASS과정을 검사하기 위해 검사 도구의 내용과 양상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특정 인지를 필요로 하는 과제로 평가.
- CAS 검사 도구는 5~7세용과 8~17세용으로 구분.
- CAS 검사도구 내용
- 계획수립 : 시각적 탐색, 계획적 연결, 계획적 작문, 수 연결
- 주의집중 : 표현적 주의집중, 수 찾기, 청각 선택적 주의, 수용적 주의집중
- 동시처리 : 형태 기억, 행렬, 동시적 언어
- 순차처리 : 문장 반복과 문장 질문, 단어 회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