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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문화 차이를 고려한 지능검사 SOMPA, KABC, 인지 과정에 대한 검사 CAS

좀좀이 2020. 12. 2.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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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문화 차이를 고려한 지능검사 SOMPA, KABC, 인지 과정에 대한 검사 CAS


- 지능검사는 분류의 기준이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 가능.


 분류기준

 종류

 분류 내용

 비고

 측정내용

 일반지능검사

 (general intelligence test)

 일반지능으로 종합적, 혼합적, 합승식으로 측정

 

 특수지능검사

 (specific intelligence test)

 특수한 정신 능력을 독립적으로 측정

 추리력, 기억력, 주의력 검사 등

 언어의 이해 정도

 언어검사 (verbal test)

 문항이 주로 언어에 의존

 알파 검사라고도 함

 비언어검사 

 (non-verbal test)

 언어 자극을 극소화시킨 문항으로 구성

 취학 전 아동, 노인, 문맹자등을 위한 검사, 베타 검사

 지필도구 사용 여부

 동작검사

 (performance test)

 구체적 재료로 실제 작업을 하게 해서 지능 수준을 판단

 간단한 기구, 종이, 나무토박 등을 사용

 지필검사

 (paper & pencil test)

 종이에 모든 문항을 제시, 읽고 생각해서 쓰는 것만 요구

 대게 집단검사에서 사용.

 타당성과 정확성 등이 좋음.

 검사의 대상

 개인지능검사

 (indivisual intelligence test)

 한 번에 한 사람에게만 실시

 고도의 훈련 및 기술 요구

 집단지능검사

 (group intelligence test)

 한 번에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실시

 실시가 용이, 경제성이 있으나 신뢰성이 떨어짐


문화 차이와 경제적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검사 방법


- 대부분의 지능전문가들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지능검사 중 웩슬러 지능검사나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 같은 며쳧 검사들이 매우 유용한 측정치를 제공한다는 점에 동의하지만, 이러한 검사조차 지능의 본질을 제대로 측정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여김.

- 이로 인해 현재도 기존 지능검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진행중.


01. SOMPA (System of Multicultural Pluralistic Assessment


- 1979년에 WISC-R에 아동들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접목시킴으로써 개발.

- Salvia, Ysseldyke : SOMPA의 목적은 5~11세 공립학교 아동들에 대한 보다 충분한 이해와 비차별적인 평가를 위한 것이라 주장.

- WISC-R을 다양하게 보완.

- WISC-R을 해석하면서 해석에 의료적 요소, 사회적 요소, 문화적 배경, 인종적 배경, 사회경제적 배경을 고려한 사회문화척도를 포함시킴.

- 의료적 요소 : 아동의 시각, 청각, 예민성, 몸무게, 키, 포괄적인 병력 등을 검사해서 아동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평가하려는 시도.

- 사회적 요소 : 주로 면접으로 시행. 교우관계나 학교 외적 생활 측면을 알아보게 됨.

- SOMPA 의 궁극적 목표 : 다양한 사회적 배경, 문화적 배경, 인종적 배경을 지니고 있는 아동에 대한 보다 포괄적이고 정확한 이해를 위한 것.


02. KABC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 아동을 평가하고 적절하게 배치하기 위해 고안된 검사.

- 개인적 지능검사.

- 2~12세 아동들의 학습 잠재력과 성취도 모두를 측정.

- 언어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비언어적 척도를 포함.

- 아동들의 지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패턴 인지, 도형 유추, 손동작 반복과 같은 과제 사용.

- 이러한 하위 검사는 청각장애자나 언어장애자, 외국인 아동들에게 특히 유용한 측정치 제공 가능.


- SOMPA, KABC 모두 기존 검사들과 달리 백인이 아닌 아동, 중류 계층이 아닌 아동들에 대해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사용 가능.

- 이들 검사는 인종, 문화, 언어, 사회경제적 배경 등이 지능검사와 더불어 학업 수행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음.


인지 과정에 대한 검사


01. CAS (Cognative Assessment System)


- Das와 Naglieri 가 개발.

- 지능을 평가함에 있어 인지 과정적인 접근을 기초로 개발.

- CAS 개발자들은 방대한 인지 이론이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능검사 방법은 여전히 1920년대에 개발된 것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보니 현재의 이론과 검사방법 사이에 커다란 차이가 존재한다고 주장.

- 이로 인해 오늘날 사용되는 많은 검사가 인지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이 개발되고 있다고 봄.

- 이들은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으로 PASS (Planning, Attention, simulataneous, and Successive) 라는 인지과정이론을 제시.

- PASS 이론을 적용해서 CAS 개발.

- 개발자들은 CAS를 통해 인간의 인지 기능 측정을 위한 더욱 타당한 접근을 시도.


- 지능을 측정함에 있어 인지적 접근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전통적인 지능 측정이 예측이라는 단순한 목적을 위해 지나치게 인지의 안정성에만 집중하고 인지적 변화라는 측면은 무시해왔다고 주장.

- 정상적인 인지발달은 변화의 과정이며, 그 과정이 그렇게 혼란스러운 것은 아니라고 봄.

- 개인의 능력에 대해 용량 capacity 의 한계가 존재한다는 사실보다는 용량의 한계를 가진 과정들이 서로 상호작용해서 가능한 많은 능력을 활용하는 것에 중점을 둠.

- 능력과 용량을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나, 그 과정의 본질은 동적으로 변화.

- 학생의 최종 수행의 질은 이러한 변화의 결과.


- 따라서 전통적인 지능검사들이 중점을 두었던 선별의 기능보다는 '어떠한 방식으로 교육이 각각 다른 개인에게 적용되어야 하는가' 같은 진단의 기능에 더 가치를 둠.

- 사정 assessment 는 검사하는 것에서 종료되는 것이 아님. 검사 결과가 개인의 인지적 결함과 관련되는 것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에 의미가 있다고 주장.

- 검사를 받는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보다 타당성 있고 동적인 관점에서 평가받을 수 있음.

- 검사를 의뢰한 부모나 교사 입장에서는 인지적 향상과 관련된 본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CAS에서는 개인의 PASS과정을 검사하기 위해 검사 도구의 내용과 양상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특정 인지를 필요로 하는 과제로 평가.

- CAS 검사 도구는 5~7세용과 8~17세용으로 구분.


- CAS 검사도구 내용

- 계획수립 : 시각적 탐색, 계획적 연결, 계획적 작문, 수 연결

- 주의집중 : 표현적 주의집중, 수 찾기, 청각 선택적 주의, 수용적 주의집중

- 동시처리 : 형태 기억, 행렬, 동시적 언어

- 순차처리 : 문장 반복과 문장 질문, 단어 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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