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신메뉴 후기를 써서 올린 후 미국 ETF 중 하나인 QYLD 2020년 5월 배당금 입금 글을 쓰는 중이었어요. 카카오톡으로 메세지가 왔어요. 이번에는 무슨 메세지가 왔는지 봤어요. 카카오페이가 보낸 메세지였어요. 이번에는 카카오페이에서 알테크를 하라는 내용이었어요.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알을 주는데 그걸 펀드에 자동으로 투자하는 상품이 나왔대요. 5월 31일까지 신청하면 5천원을 펀드에 입금시켜준다는 내용이었어요.
"오늘 무슨 날이야?"
QYLD 배당금 받아서 기분 좋은데 카카오페이에서 공돈 5000원 버는 이벤트 시작했다는 메세지까지 왔어요. 공짜라면 양잿물도 대야로 들이켜야 진정한 한국인이죠.
'다음달에 진짜 어떻게 될 건가?'
5월달에 네이버에서 6월에 네이버 뱅크를 오픈하면서 이벤트를 한다고 발표했어요. 이벤트 내용을 보고 한심하고 어이없다는 생각만 했어요. 네이버 뱅크는 이벤트로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 동안 100만원까지 거래 실적 없어도 연리 3% 이자를 주겠다고 발표했어요.
"이놈들 진짜 어이없네."
가입 이벤트로 주는 상품 같은 것도 '시세'라는 것이 존재해요. 이것도 어떻게 보면 시장이니까요. 요즘 가입 이벤트로 주는 지원금 시세는 얼추 만원에서 2만원 정도에요.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증권으로 계좌를 업그레이드하면 5월 31일까지 1만원에서 100만원까지는 연리 5% 이자를 매주 월요일에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했어요. 게다가 카카오페이증권 계좌에 보관된 돈은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도 받을 수 있어요. 이건 약관에 정확히 명시되어 있어요.
사람들은 네이버 뱅크에서 3개월간 이벤트로 100만원에 한해 연리 3% 이자 준다고 굉장한 것마냥 떠들어대고 있었어요. 그러나 이건 좋은 것이 아니었어요. 100만원에 한해 3개월간 조건 없이 연리 3%라면 세금 없다고 가정했을 때 총 7500원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러나 실제 받는 돈은 이보다 적을 거에요. 카카오페이증권이 5% 주는데 100만원 넣어놓고 일주일 채우면 매주 810원씩 이자를 주거든요. 게다가 네이버 뱅크 약관을 잘 보면 여기는 말이 좋아 뱅크지 예금자 보호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나와 있었어요. 예금자 보호도 안 되고 이벤트로 주는 것도 형편없었어요.
네이버페이를 많이 쓴다면 모르겠지만 별로 쓰지 않는 사람이라면 장점이 전혀 없었어요. 굳이 네이버페이 사용을 시작해야 할 이유가 하나도 없었어요.
이렇게 되자 관심은 네이버뱅크가 아니라 카카오페이증권으로 옮겨갔어요. 만약 카카오페이증권이 이율을 낮춰서 4%만 줘도 네이버뱅크 이벤트는 쓰레기가 되는 거였어요. 카카오페이증권은 기본적으로 예금자 보호가 되거든요. 카카오뱅크와 연동해서 쓸 수 있구요. 이율이 더 높고 예금자보호도 된다면 굳이 네이버페이 사용 시작을 해야할 필요가 아예 없었어요. 원래 오픈빨이 상당히 중요한데 카카오페이증권이 만약 네이버뱅크 이벤트 이율보다 조금이라도 더 준다면 네이버 뱅크 오픈빨을 제대로 망쳐놓을 수 있어요. 원래 오픈빨 못 받게 오픈빨 약발을 제대로 망쳐놔야 영원히 빌빌거리는 법이거든요.
그래서 카카오페이증권의 대응이 어떨지 궁금해졌어요. 날짜는 슬슬 네이버페이증권의 5% 이벤트 마지막 날인 5월 31일이 가까워지고 있었어요. 그러던 차에 카카오페이 알 모으기 리워드 펀드 투자 5000원 지원 이벤트가 떴어요.
먼저 '알 모으기 사전 신청'을 터치했어요.
그러자 위 화면처럼 바뀌었어요. 기본적으로 이 펀드는 결제할 때마다 받은 리워드를 펀드에 입금시키는 방식이었어요. 여기에 기본으로 5000원 넣어주는 것이구요.
펀드 세 종류 중 하나를 자신이 선택하게 되어 있었어요.
첫 번째는 유망 IT에 투자하는 똑똑한 펀드였어요. 유망한 글로벌 4차 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래요. 정식 명칭은 키움똑똑한4차산업혁명ETF분할매수증권투자신탁[혼합-재간접형] Ce 이에요.
두 번째는 투자고수가 검증한 믿음직한 펀드였어요. 가장 기본에 충실한 투자 상품이래요. 정식 명칭은 삼성믿음직한사계절EMP증권자투자신탁H[채권혼합-재간접형] Ce 이에요.
세 번째는 AI가 관리해주는 합리적인 펀드였어요. 인공지능이 24시간 관리한대요. 정식 명칭은 미래에셋합리적인AI글로벌모멘텀혼합자산투자신탁[재간접형]이에요.
"뭘로 하지?"
4차산업혁명이냐 AI냐 그것이 문제로다.
아...고민되네.
공돈 5천원이 들어갈 펀드. 아무리 공돈이라도 이건 현금으로 바로 받는 것이 아니라 펀드에 입금되는 것이기 때문에 잘 골라야 했어요. 요즘 주가 오르는 거 보면 IT가 대세이기는 했어요. MAGA 라고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아마존이 대세거든요.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이제 인간이 AI를 이기는 것은 점점 불가능한 시대가 되어 가고 있어요. 주식 트레이딩도 요즘은 인간이 하기 보다는 컴퓨터가 더 많이 한다고 하니까요.
믿는다, 감마고!
저 AI가 알파고는 아닐 거에요. 베타고도 아니고 감마고쯤 되겠죠. 저는 기계를 믿어보기로 했어요. 설마 저게 옛날 만화에 등장하는 깡통 로봇이겠어요. 그래도 전기값은 하겠죠. 그것도 못하면 컴퓨터 때려부수고 구리선 뽑아다 팔아야죠. 요즘 구리 가격 올라간다던데요.
그 다음 화면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나왔어요.
투자성향 분석도 해봤어요. 이것은 총 8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었어요. 저는 해봤어요. 결과와 관계없이 신청 진행은 계속 되었어요.
저는 미래에셋 합리적인 AI 글로벌 모멘텀 혼합 자산 투자 신탁[재간접형]으로 선택했어요.
신청을 완료하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왔어요.
- 결제 시 2배의 페이머니가 담긴 리워드가 지급되며, 지급된 페이머니는 설정한 펀드에 자동 투자됩니다.
- 이벤트 기간동안 투자실행 일시 중지 및 삭제가 가능하며, 일시 중지 또는 삭제 후에는 기본 리워드만 지급됩니다. 또한 기본 리워드는 투자되지 않습니다.
신청을 완료하니 위와 같은 화면을 통해 신청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카카오페이 투자 알 모으기 이벤트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아요.
- 결제 리워드는 2020년 06월 01일부터 선택하신 카카오페이증권펀드에 자동 투자됩니다. (최대 5만원)
- '알 모으기' 삭제 시 첫 투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투자지원금 펀드 투자신청은 취소 처리가 제한됩니다.
- 투자자성향 분석 등 펀드 가입 절차와 관련된 정책 및 약관은 해당 펀드의 정책과 약관에 따릅니다.
-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금융투자상품<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일단 가입을 다 마친 후 알아봐야할 것이 생겼어요. 가입 진행을 다 마칠 때까지 대체 '알 모으기'가 뭔지에 대해 알 수가 없었거든요. 그래서 카카오페이 고객센터에 문의해봤어요. 만약 카카오페이 잔액에서 이 펀드로 돈이 입금된다면 상당히 골치아프거든요. 그렇다면 5천원 안 받고 이벤트를 포기하는 게 훨씬 더 나을 수도 있었어요.
고객센터에 문의해본 결과, 카카오페이 잔액에서 이 펀드로 돈이 자동으로 입금되는 것은 아니라고 했어요. 그러므로 일단 생돈 나갈 일은 아예 없었어요. 개별적으로 추가 금액을 더 집어넣는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자기가 보유하고 있는 돈과는 아무 상관 없었어요.
쉽게 말해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했을 때 받는 리워드가 저 펀드로 자동 입금되는 거에요. 마일리지 적립 대신 그 마일리지를 펀드에 돈으로 입금시켜준다고 보면 되요.
뉴스를 보니 보다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었어요.
이번 카카오페이증권 알 모으기 이벤트는 6월, 7월 - 이렇게 2개월 동안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결제할 때 제공되는 알 리워드가 펀드에 자동 투자되는 이벤트래요. 최대 5만원까지 자동 투자된다고 해요. 여기에서 결제는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해당된다고 해요.
그리고 결제 리워드로 받은 카카오페이머니의 2배 금액이 미리 지정한 카카오페이증권 펀드 상품에 자동 투자된대요.
여기에 5월 31일까지 사전 신청하면 첫 투자 지원금 5천원이 선택한 펀드 상품에 자동 투자되요. 그러니까 사전 신청 이벤트에 참여하면 자기가 고른 펀드에 카카오페이증권이 5천원을 넣어준다는 말이에요.
아직 미스테리인 점은 카카오페이 어플,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어디에도 알 모으기가 안 보인다는 점이었어요. 어떻게 알을 모으라는 건지 전혀 알 수 없었어요.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 알 모으기 이벤트를 과거에 했던 모양이었어요. 지금은 안 하고 있는지 알 모으기를 아예 찾을 수 없었어요. 이건 6월 되면 알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