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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하인츠의 딜레마

좀좀이 2020. 5. 11. 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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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하인츠의 딜레마


- L.Kohlberg 콜버그 - Dewey, Piaget의 영향을 받음.

- 영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대만, 터키에서의 조사 연구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간에도 유사한 발달 단계의 원칙이 지켜진다는 사실을 확인.


Heinz의 딜레마 (하인츠의 딜레마)


- Heinz라는 남자의 부인이 암에 걸려 죽어가고 있다.

- 같은 마을에 사는 어느 약사가 부인을 살릴 수 있는 약을 발명함.

- 약 가격은 매우 높았음. 약사가 제조 원가의 10배로 책정.

- Heinz는 돈을 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함.

- 그러나 Heinz는 약값의 절바 밖에 못 구함.

- Heinz는 약사에게 자신의 부인이 죽기 직전에 처했음을 이야기하고 그 약을 저렴하게 판매하거나 외상으로라도 자신에게 팔아달라고 부탁.

- 그러나 약사는 매몰차게 거절.

- Heinz는 결국 아내를 구하기 위해 약을 훔침.

- Heinz 가 약을 훔친 행동은 정당한가? 그리고 만약 정당하다면 왜 정당한가?


- 콜버그는 Heinz의 딜레마 사례를 제시해 도덕성 발달 수준 판단.

- 콜버그는 하인츠의 딜레마와 여러 다른 갈등 상황을 제시한 연구에서 아동들이 이런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답하는지를 토대로 도덕성 발달 단계 구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 여러 갈등 상황을 통해 분석한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전체적인 양상을 모두 6단계로 나눠서 설명.

- 이 6단계는 다시 3수준으로 나뉨.


도덕성 발달 단계 1수준 - 인습 이전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1단계, 2단계


01. 도덕성 발달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도덕성 발달의 첫 수준.

- 아동에게는 행위의 결과가 벌인지 칭찬인지, 또는 행위를 강요하는 사람이 누구인가가 선악을 판별하는 주요 준거.

- 아동에게는 벌을 피한다든가 권력에 무조건 복종하는 자체가 가치 있음.


02. 도덕성 발달 2단계 : 욕구 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 자신의 필요나 욕구, 경우에 따라 다른 사람의 필요나 욕굴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면 옳다고 판단.

- 이 시기의 인간 관계는 일종의 교환 단계.

- 따뜻한 우정이 존재할 수는 있으나 주로 실용적 관점에서 해석.


도덕성 발달 단계 2수준 - 인습 수준 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3단계, 4단계


03. 도덕성 발달 3단계 :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 대부분의 성인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생각.

- 내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는 행위를 하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 줄 것이라 여겨 그것을 좋은 일이라 판단.


04. 도덕성 발달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로서의 도덕성

- 개인적인 문제보다 전체를 위한 의무감을 더욱 중요시 여김.

- 주어진 사회 질서를 유지하려는 행동이 나타남.


도덕성 발달 단계 3수준 - 인습 이후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 도덕성 발달 5단계, 6단계


05. 도덕성 발달 5단계 :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법적 관점이 중시되나 여기에서는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 또한 중시됨.


06. 도덕성 발달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라 양심적인 행위가 곧 올바른 행위.

- 도덕 원리는 논리적이고 일관성이 있어야 함.

-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해야 함.

- 그러나 극소수의 사람만 이 단계를 거침.


- 콜버그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도덕성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뤄지며, 이러한 발달은 인지적 재구조화에 따른 결과라 인식.

- 도덕적 판단력은 점차적으로 발달해 가는 추론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

- 인지발달적 관점을 기초 ->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체계적 설명을 가능하게 함.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 및 한계


- 도덕성의 발달을 인지적 정신 활동의 결과로만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비판.


- C. Gilligan : 콜버그의 도덕성 연구 결과가 대부분 남자를 대상으로 도출되었다는 점을 지적.

- 여자들의 도덕적 추론은 남자의 경우와 상이할 수도 있음.

- 남자들은 규칙과 개인의 권리 같은 정의 justice에 근거해 주로 도덕적 결정을 내림.

- 여자들은 타인에 대한 책임과 타인과의 관계성, 보살핌 care 를 강조하는 도덕성을 지님.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의하면 도덕성 발달의 가장 높은 단계는 정의의 보편적인 원칙에 근거한 도덕적 판단을 내포하며, 타인과의 관계 유지 또는 보살핌과 관계된 추론은 상대적으로 낮은 도덕적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여겨짐.

- 콜버그의 초기 연구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성인 남성은 4단계 또는 5단계에 이르는 도덕성 발달이 이뤄지고, 여성은 3단계에 해당하는 도덕적 수준을 가짐.

-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도덕적으로 더 성숙한 존재로 발달한다는 주장이 있어왔음.


- 그러나 Gilligan의 연구는 성별에 따라 주로 지니게 되는 도덕성의 특징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줌.

- 남자가 여자보다 도덕적으로 성숙하다는 결론보다는 남자나 여자 모두 자기중심적인 도덕적 관점에서 벗어나는 방향으로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관점이 더 적절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둠.


콜버그의 문제점 요약

1. 직접 수행하는 것과 인터뷰한 것이 불일치.

2. 남성 중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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