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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SNS, 블로그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획 - 컨텐츠 제작 기획서 작성 방법

좀좀이 2019. 9. 9.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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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SNS, 블로그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획 - 컨텐츠 제작 기획서 작성 방법


컨텐츠 제작기획서 작성 양식


01. 컨텐츠 제목과 부제목, 업로드 일시와 제작 일시, 제작 장소, 제작 형태, 제작 부서, 책임제작자와 제작자의 이름을 쓰는 난을 만든다.

02. 컨텐츠 내용에 관해 적는 난을 만든다.

- 기획의도를 적는 칸에는 컨텐츠 소재의 뒷그림과 주제를 간결히 설명.

- 구성방법 칸에는 컨텐츠 내용과 구성의 배열을 간략히 기입.

- 제작 내용 칸에는 구성항목별 세부 계획과 출연자, 제작방식, 쓰는 그림과 소리 재료 등을 기입.

03. 제작비 칸에는 항목별로 필요한 제작비를 기입.

04. 비고 칸에는 그 외의 사항 기입.


- 제작기획서는 제작책임자에게 보고해서 승인을 받을 목적으로 작성되므로, 제작 내용을 상세히 적고, 제작하고자 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제시해야 하며, 보는 사람이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적어야 함.


- 그러나 꼭 기획서를 제작한 후 제작에 들어가는 것은 아님.

- 소재를 잡는 대로, 바로 책임 제작자에게 보고하고 협의한 후, 구두로 미리 승인을 받는 경우도 존재.

- 이때 협의과정에서 제작에 필요한 조언을 들을 수 있음.

- 거부될 때를 대비해 한두 개의 예비 소재를 더 준비해야 함. (다시 소재를 찾으려면 시간이 걸리고, 그마저도 거부당하면 제작시간에 쫓길 수 있기 때문)


- 소재의 승인을 받으면 실제로 기획서를 승인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음.

- 이후 바로 구성안을 만들고, 이어서 대본까지 작성 가능.

- 필요한 연사들에게 연락해서 출연해 줄 것을 요청하고 허락을 받음.

- 필요한 그림 자료를 촬영하기 위해 촬영 계획을 세우고, 그림을 찍을 수 있음.

- 필요한 무대 장치를 준비하고, 시설을 빌릴 수 있음.

-> 사실상 제작 개시.

- 보통 소재만 결정되면 제작의 절반은 끝났다고 함.


- 처음으로 컨텐츠를 개발할 때 만든 컨텐츠 기획서는 그 컨텐츠 제작의 청사진.

- 이것을 바탕으로 컨텐츠를 제작해야 함.

- 소재와 주제를 정할 때 기획서의 기획 의도를 따라야 함.

- 구성방법, 제작형태, 제작시간, 제작비 등 제작에 관련된느 모든 사항을 기획서가 규정하는 내용에 따라야 함.

- 이렇게 함으로써 새로 편성된 컨텐츠의 특성을 분명히 하고, 다른 컨텐츠와 차별을 둠으로써, 컨텐츠의 정체성을 바르게 드러내게 됨.

- 그러나 그 컨텐츠를 맡은 제작자가 기획 의도를 잘못 알면, 기획서가 의도한 컨텐츠와는 전혀 엉뚱한 컨텐츠로 바뀌고, 이러면 그 컨텐츠의 진정한 기획 의도를 살리지 못하게 되며, 이미 편성된 기존의 어떤 컨텐츠와 비슷한 성격의 컨텐츠로 바뀌게 됨 -> 기획의 참신성을 잃고 보는 사람들로부터 외면당할 수 있음.


- 기획서대로 컨텐츠를 계속 만들다보면 컨텐츠는 안정되나 왠지 한정되고 틀에 갇힌 것 같은 답답함이 들 수 있음.

- 같은 성격의 소재라도 다른 형식으로 만들어보고 싶은 경우도 있고, 다소 기획의도를 벗어나더라도 색다른 소재로 색다르게 만들고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음.

- 이럴 때는 특집 형식을 빌려서 기획서를 벗어나는 방식으로 컨텐츠 제작 가능.

- 이를 통해 새로운 시도가 더 사회 분위기나 컨텐츠를 보는 사람들의 요구에 맞는다고 판단되면, 그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새 컨텐츠 개발 가능해짐.


- 컨텐츠 제작 기획서를 다 작성해 승인 받고 대본 작성까지 마무리하면 컨텐츠 기획 과정이 끝남.

- 이 과정은 제작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해내야 함.

- 이 과정에서 제작자는 작가나 그 외 다른 제작요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이는 컨텐츠의 크기와 복잡성에 달려 있음.

- 완성된 컨텐츠 대본을 연출자에게 넘겨주면 제작자의 임무는 일단 끝남.

- 이것은 제작자와 연출자가 따로 나누어진 컨텐츠의 경우로, 주로 드라마나 쇼 프로그램에 해당.


- 그러나 대담 컨텐츠나 종합 구성 컨텐츠, 다큐멘터리 컨텐츠들은 주로 제작자가 연출을 겸하는 경우가 많음.

- 이들은 자기가 만든 대본으로 직접 연출을 맡아 컨텐츠를 완성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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