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정의


교육학 pedagogy

- 근대 과학 연구 방법을 사용해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성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

-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육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법학 등 다양한 영역 포함.


심리학 psychology

- 인간의 행동을 기술, 예언, 설명, 통제하려는 학문.

- 인간 행동의 원인과 표출 양식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움을 줌.

- 심리학의 학문적 이론을 기초로 형성된 중요한 학문 영역으로는 교육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발달심리학, 산업심리학 등.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리학 이론을 접목시켜서 형성된 학문 영역.

-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해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가짐.

-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도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교육과 관련된 인간 행동의 원인을 단순히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음.

- 교육에는 인간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이 내재되어 있음.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


01. 심리학의 목적은 인간 행동에 대한 보편적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 것인 반면, 교육학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음.

02. 보편적 원리를 확립하고자 하는 심리학은 방법론적으로 정밀성과 경제성 parsimony을 중요시하며 일관성만 있다면 세심한 변화라도 중요히 고려. 그러나 교육학은 다소 정밀성과 경제성이 부족하더라도 학습자의 행동에 의미있는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에 관심을 가짐.

03. 특수한 영역을 제외하면 심리학은 가치중립적이며 기술적. 그러나 교육학은 가치지향적이며 처방적.

04. 심리학은 통제된 실험실에서 원리나 법칙들이 확립됨. 그러나 교육학은 원리나 법칙들이 예측 불가능한 교실 상황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기초로 함.


- 심리학과 교육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로 인해 교육에 일반 심리학의 지식체계와 원리를 단순적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

- 이로 인해 목적과 가치가 개입된 교육활동을 통한 인간 행동의 변화를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 독립된 학문으로서 교육심리학이 대두되기 시작.


교육심리학에 대한 정의


- Seifert :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탐구하고 그러한 연구가 실제적으로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 학습자의 특성과 발달, 다양한 개인차를 가진 학습자의 능력을 조화시키는 방법, 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


- Goetz, Alexander, Ash : 학습과 교수, 그와 관련된 요인을 연구하는 학문.

-> 학생들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이해와 학습 과정, 학생들이 익혀야 할 지식과 기술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생의 수행에 대한 평가와 측정에 유용한 기초를 제공한다고 주장.


- Eggen, Kauchak : 교육심리학 내용이 학교 상황과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체계화하는 연구와 이론의 지식체계로 구성된다고 주장.

- 이와 같은 지식 체계의 내용을 실제 수업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와 학교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


- Glover, Ronning : 학습과 인지, 사회적 행동, 인간발달, 개인차, 측정과 통계의 다섯 가지 영역에서 고유한 이론적 체계를 확고히 구성하고 있다고 분석.


- 교육심리학 :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의 과정 process에 관련된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 여기에서 '교육 목표 효과적 달성'은 가장 과학적이고 실천적이고 현장지향적임을 의미.

- 여기에서 '교육의 과정에 관련된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필요한 이론과 실천적 방법 연구'는 심리학에 기반한 이론 체계를 의미.


-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의 원리를 단순히 교육에 적용하는 수준을 넘어 교육현장에서의 인간 행동을 기술하고 이해하며 예언하고 통제하려는 다양한 노력 시도.


- 교육심리학은 교육 과정과 방법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과 위치 차지.

-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교육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가장 과학적이고 실천적이며 현장지향적이어야 함.


반응형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