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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발전 과정 - 20세기 후반기 - 수업 설계의 발전, 교수 과정에 대한 연구, 인지이론 발전

좀좀이 2019. 7. 16.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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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발전 과정 - 20세기 후반기 - 수업 설계의 발전, 교수 과정에 대한 연구, 인지이론 발전


- 2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20세기 후반기 교육심리학에는 크게 세 가지 흐름이 나타남 -> 수업 설계의 발전, 교수 과정에 대한 연구, 인지이론 발전.


01. 수업 설계의 발전


- 1958년 소련의 스푸트니크 위성 발사 성공 -> 수업설계에 대한 관심 고조.

- 미국 : 국립과학재단과 교육부의 후원으로 물리, 화학, 생물, 수학에서 새롭게 교육과정이 개발되기 시작.

- 이 교육과정에서 가녜의 위계적 분석방법이 사용됨.

- 초기 단계 수업 설계는 주로 위계적 분석 hierarchical analysis, 자기보속수업 self-paced instruction, 선형 계획법 linear programing, 분지 branching 등과 같은 개념을 사용해 연구.

- 1950년대 후반, 스키너는 학습 속도에만 차별화를 둘 뿐 학습에서의 개인적 다양성은 고려하지 않는 자기 주도의 선형 교재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학습을 제시.


- 1950년대 후반~1960년대 : 수업 설계에 영향을 준 다양한 연구 수행.

- Mager : 교육 목표 설정 Preparing Instructional Objectives -> 교육자들이 학생 행동을 구체화하고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 정의하고 허용 가능한 행동 수준을 정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 Gagne : 학습의 조건 The Conditions of Learning -> 수업 설계 연구자들에게 개념적 기초 제공.


- 1960년대 후반 : 수업체제 system of instruction에 대한 연구 -> 수업 설계 발전에 공헌.

- Bolvin, Glaser의 개별처방교수법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 IPI, Kellr의 개별화 교수 체제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 자기 보속 수업을 이용하는 대표적 경우.

- Bloom : 완전학습 mastery learning 소개.

- Flanagan :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학습 Programmed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 학생의 수업을 처방하기 위한 검사에 컴퓨터 분석 이용.

- 이러한 체제들에서 교사는 수업을 관리하고 학생을 격려할 뿐, 학급을 전체적으로 직접 수업하지는 않음.


- 1980년대 : 비용과 질의 조합, 컴퓨터 기술, 의사소통, 관리방법 등에 연구의 초점이 맞춰지기 시작.

- 비디오디스크 체제와 같은 발전된 새로운 기술이 개별화 교수에 유용히 사용.

- 인지심리학 개념인 도식, 지식의 기초, 틀, 노드, 조직화된 네트워크 -> 효과적인 수업설계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


02. 교수 과정에 대한 연구


- 정밀한 연구설계,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 추리통계, 객관화 등을 통해 일반화가 가능한 행동에 대한 객관적 정보를 확인하는 일에 노력을 기울여옴 -> 현대 사회과학 분야와 비슷한 경향.

- 연구 방법 : 대개 설문조사, 조작적 실험, 메타분석, 종합연구 등.

- 교실에서 발생하는 수업 과정을 구조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됨.

- 이러한 접근에는 학생의 학습과 더불어 교사, 학교, 지역사회 특성 등의 변인이 고려되며, 교실에서 실제 발생하고 있는 활동들을 설명하는 정보 획득 가능.

- 연구자들은 교실에서 발생하는 과정을 관찰 -> 학생의 수행 또는 결과물과 교수 과정 간의 상관을 밝힘.

- 이로 인해 과정산출연구 process-produce research 라는 용어 탄생.

- 이러한 연구에서 외현적인 교사 행동과 학생 성취 간의 관계가 검증되기 시작.

- Rocenshine : 과정산출연구의 기본적 4단계를 밝힘.

- Evertson, Smylie : 교사 행동의 빈도

- Doyle : 교사의 직접적 지도가 보다 유용.


- 교수에 대한 연구는 언제나 교육심리학자들의 주된 관심 영역.

- 여러 방법으로 다양한 요소의 타당성이 시험중.


03. 인지이론 발전


- 1960년대 대두.

- 1940년대의 요인분석이론과 행동주의보다 더욱 우세한 영향력을 갖기 시작.

- 정보처리 개념 -> 복잡한 행동 이해에서 핵심.


- 인지주의적 관점은 능동적인 학습자 active learner 라는 개념을 만들었음.

- 새로운 정보의 처리 과정이 학습자의 선수 지식과 기존의 정보처리 과정에 영향을 받으며 모든 문제 해결 과정에는 도식 schema 또는 틀 frame 라는 개인적 지식 구조가 기능한다고 가정.


- 초인지 meta cognition 을 중요한 정보처리 기술로 이해 -> 교사들에게 많은 실제적인 적용점 제공.

- 능숙한 학습자와 초보 학습자를 비교하는 연구 -> 주어진 과목 영역에서 보다 효과적인 교육적 요인에 대한 단서 제공.

- 학생들의 전문가적 지식 수준이 그들이 처리하는 선언적 지식의 양과 관련 있음.


- 교육심리학자들은 학생들의 지식 구조의 특성과 배열에 점차 더 많은 관심을 가져왔음.

- 학습에 대한 지식의 양과 질에서의 다양성이 주는 영향에 중점.


- 인지이론은 학습의 요인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에 대한 관심에서 학습 과정을 설명하는 것으로 관심을 옮겨놓음.

- 특수 영역에서의 문제 해결과 고급 기술, 인지 워리를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방법 개발 등의 문제 존재.


교육심리학의 관심 영역


01. 학습자에 대한 이해


- 효과적인 교육이 수행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과 지능, 창의성, 성차 등의 개인차 변인 연구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학습자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02. 학습에 대한 이해


- 학습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진들 실제적으로 학습이 발생하는 기제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효과적인 교육을 기대할 수 없음.

- 교육심리학에서는 학습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해 행동주의와 인지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습이론에 관심을 가져옴.


03. 교수에 대한 이해


-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습 과정의 본질을 하는 것만큼 중요.

- 교육심리학에서는 다양한 교수모형 연구, 개발.

- 또한 이러한 교수 모형을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중.


04. 생활지도 및 상담에 대한 이해


- 교육현상은 대부분 교과서적인 이론이나 원리를 단순히 적용하는 것 이상을 필요로 하는 다양하고 역동적인 현상.

- 학습자가 경험하는 인지적, 정의적 측면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하지 못하면 효과적인 교육을 기대할 수 없음.

- 교육심리학에서는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발전시켜왔음.


05. 평가에 대한 이해


- 교육현장에서 학업 수행의 과정과 학업 성취를 측정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활동은 교육심리학의 지속적인 관심 분야 중 하나.

-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대한 정확한 정보 -> 교수 내용과 방법의 효과를 점검하게 해줌. 또한 학습자의 다음 학습에도 영향을 끼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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