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한국

경기도 의정부시 경전철 흥선역, 의정부경찰서

좀좀이 2019. 4. 19. 23:36
728x90

의정부 경전철을 자주 이용하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아예 이용 안 하는 것은 아니에요. 홈플러스 갈 때 경전철을 꼭 이용해요. 제가 사는 곳에서 버스 타고 홈플러스 가는 것보다 경전철 타고 홈플러스 가는 것이 더 편하고 빠르거든요.


의정부 경전철은 의정부의 명물이에요. 수도권 경전철 중 가장 빨리 생긴 것이 의정부 경전철이거든요. 의정부 경전철은 의정부를 전국적으로 널리 알리는 것에 큰 역할을 했어요. 아쉽게도 좋은 쪽은 아니에요. 나쁜 쪽으로 의정부를 전국에 널리 알렸어요. 간간이 의정부 경전철 고장 뉴스가 뉴스에 떴거든요. 의정부 자체가 지금은 조용한 도시라 뉴스에 나올 일이 거의 없지만, 사람들이 잊어갈 때 쯤 한 번씩 전국 뉴스에 등장해 의정부를 널리 알렸어요.


그렇다고 해서 의정부 경전철이 위험하거나 나쁘다는 것은 아니에요. 승차감 좋고 편리해요. 위험하지도 않구요. 역마다 당연히 스크린도어도 잘 설치되어 있고, 역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도 매우 잘 설치되어 있어요. 의정부 안을 돌아다닐 때에는 경전철 이용하는 것도 꽤 좋아요. 의정부 주요 지역은 경전철이 다 들어가거든요. 시외버스터미널, 부대찌개거리, 시청, 경기도청 북부청사 같은 곳요.


물론 의정부 경전철이 의정부 전지역을 다 들어가는 것은 아니에요. 그리고 의정부 민락동은 경전철이 외면하는 지역이에요. 노선상 민락동을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과 7호선이 연결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쉽지만, 그거 외에는 의정부 살면 나름대로 잘 타고 다닐 수 있어요.


의정부 경전철 노선은 최단 거리로 노선이 이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동네방네 돌아가도록 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서 의정부역에서 부대찌개거리까지 경전철로 가려면 의정부 시청을 들렸다 가요. 정반대 방향으로 가서 의정부 시청을 찍고 다시 의정부 시내로 들어가는 식이에요.


'흥선역은 왜 있을까?'


경전철을 타고 다닐 때마다 든 의문이 하나 있었어요. 바로 흥선역이었어요.


흥선역 이름은 흥선역 서쪽 흥선광장에서 유래했다고 해요. 이 흥선광장은 바로  흥선대원군의 '흥선'에서 따온 것이라고 해요. 흥선대원군이 실각 후 은거하던 곧은골 직곡산장과 가까워서 흥선광장이라 이름이 붙었고, 여기 근처에 역이 생기면서 흥선역이 되었대요.


흥선역 근처는 역을 이용하는 사람이 있을까 의문이 드는 곳이에요. 여기는 원래 주한미군 부대가 위치해 있던 자리에요. 그래서 고층 빌딩이 없어요. 동네 자체도 나름 오래된 동네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의정부에서 가능동이 토박이들 많이 사는 동네라고 하거든요.


흥선역이 존재할 만한 이유는 안골쪽 교통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것, 경민대학교가 여기에서 멀기는 해도 있다는 점, 그리고 의정부경찰서가 이쪽에 있다는 것 때문이에요. 외지인이 흥선역을 갈 일이 있다면 아마 의정부경찰서 가야 해서일 거에요. 의정부경찰서는 의정부역에서 가기 참 애매한 위치에 있어요. 길을 알든 모르든 의정부역에서는 위치가 애매하거든요. 의정부경찰서 가기 위해서는 흥선역으로 가서 2번 출구로 나와 걸어가는 것도 괜찮아요.


의정부경찰서


의정부경찰서와 캠프 라과디아 자리를 지나 흥선역을 향해 걸어갔어요.


의정부2동


이것이 예전 캠프 라과디아 자리에요. 지금은 공원이에요.


의정부


의정부 흥선역


해가 슬슬 저물고 있었어요.


경기도 의정부


흥선역 앞


경기도 의정부시 경전철 흥선역, 의정부경찰서


역 바로 옆은 이래요.


흥선역


흥선역 1번 출구에요.


흥선역 1번 출구


이것은 역에서 내려다본 의정부에요.



위 사진은 의정부역쪽 사진이에요.



위 사진은 흥선광장 및 경민대학교쪽 사진이에요.


흥선역 개찰구는 이렇게 생겼어요.


흥선역 내부


달이 떠 있어서 달을 찍어보았어요. 여기에 들어간 사진 모두 캐논 파워샷 SX70 HS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에요.


보름달


이제는 하이엔드 카메라가 달 정도는 크레이터까지 찍는 시대에요.


흥선역 명칭의 유래인 흥선광장은 이렇게 생겼어요.


흥선광장


이 역 자체는 그렇게 특별한 무언가가 있는 역은 아니에요. 경전철 타고 다닐 때 지나가는 역 중 하나에요. 흥선역의 특징이라면 과거 의정부역 근처 미군 기지 자리를 지나가는 역이라 알면 될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