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적 규범은 섬세하나 영향력 있게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침. 그러나 생물학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님.
- 사회적인 것, 심리적인 것은 모두 궁극적으로 생물학적.
- 다른 사람의 기대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면, 그것은 우리의 생물학적 프로그램의 일부.
- 더 나아가 인간의 생물학적 유산이 주도하는 것을 문화는 더 부각시킴.
- 유전자와 호르몬이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신체적 공격성을 더 부여함.
- 그러나 문화는 남성에게 거칠고 여성에게 친절하기를 기대하는 규범을 통해 성별 차이를 더 확대시킴.
- 생물학과 문화는 서로 상호작용함.
- 유전자 과학의 장점은 경험이 어떻게 유전자를 사용해 뇌를 변화시키는지를 보여주는 일.
- 환경 자극은 유전자를 활성화시켜 수용기를 가지치는 새로운 뇌세포 생산.
- 시각적 경험은 유전자를 활성화시켜 뇌의 시각 영역을 발달시킴.
- 부모의 접촉은 유전자를 활성화시켜 자손이 미래의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도록 도움.
- 유전자는 인간의 경험에 대해 적응적으로 반응.
- 후생유전학의 새로운 분야는 어떤 환경이 유전적 표현을 유발하는지 분자 메커니즘을 연구하는 것.
- 경험은 DNA 분자 일부에 복잡한 분자를 첨부하고, 그 유전자로 부호화된 단백질을 생성하지 않도록 DNA의 유전자를 막아줌.
- 약물, 스트레스, 아동학대 등은 모두 후생유전적 분자를 생산해 유전자의 표현을 조정.
- 생물학적 특성은 사람들이 환경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 지에 영향을 주고, 생물학과 경험은 서로 상호작용함.
- 남성은 여성보다 8% 더 크고, 평균 두 배에 달하는 근육량 보유 -> 이것이 여성과 다른 삶의 경험을 하게 만듦.
- 또한 아주 강력한 문화적 규범이 남성은 여성 파트너보다 더 커야 할 것을 지시 (실제 미국 조사에서는 결혼한 720쌍 중 단 한 쌍만이 그 규범에서 벗어났음).
- 문화적 규범을 중시하는 진화의 현명함을 가정할 수도 있음 -> 만약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키의 파트너를 선호한다면, 아주 키가 큰 남자와 작은 여자는 파트너를 못 얻을 수도 있음.
- 이처럼 진화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크도록 지시하고, 문화는 커플에게 동일한 것을 지시.
- 그러므로 키의 규범은 생물학과 문화의 결과.
- Alice Eagly, Wendy Wood : 생물학과 문화가 상호작용하는 것을 이론화.
- 이들은 생물학적 영향과 아동기의 사회화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이 노동에서의 성적 분화를 결정한다고 믿음.
- 성인의 삶에 있어 사회 행동의 성차를 야기하는 직접적 원인은 역할이고, 그것은 노동의 성 분화를 반영하는 것.
- 남성들은 생물학적으로 강인함과 속력이 주어졌기 때문에 신체적 힘이 요구되는 역할을 찾는 경향이 있음.
- 여성의 아동 양육과 모유 수유는 더 양육적 역할로 기울게 함.
- 각 성은 자신의 역할을 충족하는 행동을 보이고, 그에 부합하는 기량과 신념을 조성하는 경향을 보임.
- 유전과 환경은 서로 얽힌 '거미줄'과 같아서 역할의 의무가 좀 더 동등해진다면 성차는 점점 감소할 수 있음.
- Eagly와 Wood는 성역할이 상당히 평등한 문화권에서는 배우자 선택에서의 성차가 적다는 것을 알려줌.
- 마찬가지로 여성이 이전 남성 분야인 직종에 진출하는 일이 많아지면 남성성/여성성에 대한 자기 보고에서 성차가 줄어듬.
- 남성과 여성이 좀 더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면, 그들의 심리적 차이도 줄어들음.
- 그러나 다 그런 것은 아님.
- 전세계 55개국 남녀가 참여한 성격 검사에서 여성은 더욱 외향성, 우호성, 성실성을 보였음. 이 성차는 부유하고, 교육 정도가 높고 평등학 국가에서 가장 컸음. 경제적, 사회적 상황이 덜 좋은 곳에서는 한 개인의 내재적 성격 특성의 발달은 더욱 절제됨.
- 생물학이 남성에게 힘의 과업을, 여성에게는 아동 보살피기의 속성을 주기는 하나, 또한 남성과 여성의 행동은 한 개인이 모든 수준의 조직적 역할을 성공리에 수행할 만큼 충분히 유연함.
- 오늘날 높은 지위와 고도의 기술직에서 남서으이 키와 공격성은 점차 중요성을 잃고 있음.
- 더 나아가 감소하는 출산율은 여성이 임신과 양육에 덜 얽매인다는 것을 의미.
- 결과적으로 경쟁의 압박에 처해진 고용주가 성별에 구분 없이 최고의 재능을 가진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성평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음.
상황과 사람의 힘
- 사실상 사회적 제재 (상황의 힘)과 개인적 제재 (사람의 힘)은 생물학적, 문화적 설명이 서로 경쟁하는 것 이상으로 경쟁하지 않음.
- 사회 행동에 대한 사회적 및 개인적 설명은 사람들이 사회적 세계의 창조물이자 창조자인 한 모두 타당.
- 사회적 상황은 개인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침. 그러나 개인도 사회 상황에 영향을 끼침. -> 둘은 상호작용.
- 외부 상황 또는 내부적 특성 어느 것이 사람의 행동을 결정하는지 물어보는 것은 한 공간의 크기를 길이가 또는 넓이가 결정하는가를 뭍는 것과 같음.
- 상호작용은 적어도 세 가지 방식으로 일어남.
01.
- 특정 사회적 상황은 상이한 사람들에게 상이한 영향을 끼침.
- 인간의 마음은 실제를 동일하게 또는 객관적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상이한 반응을 하게 됨.
- 어떤 사람 (집단 또는 개인)은 다른 사람보다 사회적 상황에 더 민감하고 더 반응적.
02.
-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을 선택.
- 선택할 때 사교적인 사람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키는 상황을 택함.
03.
-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을 만듦.
- 인간의 선입견은 자기 충족적이라는 것을 상기해야 함.
- 우리가 누군가를 외향적이고, 적대적이며, 지능이 우수하고, 섹시하다고 기대한다면, 그를 대하는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기대하는 바로 그 행동을 유발할 것임.
- 여학생, 남학생 동아리에서 일어나는 일은 그의 구성원에 의해 만들어짐.
- 사회 환경은 우리에게 무언가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가정과 같이 우리가 만드는 것임.
- 따라서 영향력은 사람과 상황 둘 다에게 있음.
- 인간은 문화적 세계를 창조하고, 그것에 의해 만들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