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 성역할의 문화적 다양성 및 시대적 다양성


- 문화는 큰 집단에 의해 공유되고 세대에 걸쳐 전수되는 생각, 태도, 행동과 전통들.

- 생명체처럼 문화도 변화하고 자원을 두고 경쟁하며 시간에 걸쳐 진화.

- 문화는 '문화 주기'를 통해 진화 : 사람들은 문화를 창조 -> 문화를 사람들을 조형해 자신의 문화를 항구화하게끔 행동하게 함.

- 사람은 문화적으로 조성된 문화형성자.


-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사고에서 문화의 조성력을 관찰할 수 있음. 또한 기대에 어긋났을 때 감내해야 하는 반감을 알 수 있음.

- 많은 나라에서 여아는 가사를 돕고 아이 돌보는 일에 시간을 많이 보내고, 남아는 자율적인 놀이에 시간을 보냄.

- 오늘날 북미 맞벌이 부부에게서도 남성은 대부분 집안 수리를 맡고 여성은 육아를 담당.


- 성의 사회화는 여아에게는 '뿌리'를, 남아에게는 '날개'를 주었다고 함.

- Peter Crabb, Dawn Bielawski : Caldecott상을 받은 20세기 아동 서적을 조사 -> 이 책들이 여아들에게 4배나 더 자주 가사도구 (청소 빗자루, 바느질 바늘, 단지 또는 냄비 등)을 보여주고, 남아는 5배나 더 생산도구 (쇠갈퀴, 쟁기 또는 총기)를 보여준다고 보고.

- 실생활에서 성인의 상황도 다르지 않음.

- 세계 모든 지역에서 여성은 적어도 두 배 이상 무보수 가사일에 시간을 보내고, 전체 노동시간은 남성의 시간을 능가한다고 보고.

- 더 나아가 여성은 지위, 권력, 권위가 있는 직무에 거의 종사하지 못하며, 세계 500개 대기업 중 단지 13곳에서만 최고경영자.

- 누가 요리하고 설거지하고 사냥하고 회사나 국가를 이끄는지 하는 남자와 여자에 대한 행동의 기대는 성 역할을 규정.


- 문화와 시기에 따라 나타나는 성역할의 다양성은 문화가 실제로 성역할의 형성에 기여하는 것을 보여줌.


성역할의 문화적 다양성


- 전세계 사람의 대다수는 이상적으로 대등한 남녀 역항르 보고 싶어 함.

- 2003년 Pew Global Attitudes 조사 : 38000명을 대상으로 배우자가 모두 일하고 아이 양육을 공유하면 더 삶이 만족스러운지, 아니면 남편은 필요한 것을 공급하는 동안 부인은 집에 머무르며 아동을 돌보는 것이 더 만족스러운지를 조사 -> 44개국 중 41개국 대부분 응답자는 첫 번째 답 선택.

- 나라 간에는 큰 차이 존재.

- 이집트 사람들은 세계의 대다수 의견을 2:1로 부정.

- 베트남 사람들은 11:1로 동의.

- 일자리가 귀하면 남자가 일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해서 영국, 스페인, 미국에서는 약 12.5%가 동의,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나이지리아에서는 거의 80%가 동의.


성역할의 시대적 다양성


- 성역할은 지난 반세기 동안 극적으로 변화.

- 1938년, 미국인 중 1/5만이 '결혼한 여성이 기업이나 산업체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것은 그녀를 지지할 수 있는 남편이 있을 때'라는 말에 동의 -> 1996년에는 4/5가 동의한다고 대답.

- 행동의 변화는 이러한 태도의 변화를 수반.

- 1965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한 번도 여성에게 학위를 수여하지 않음 -> 21세기 전환점에 졸업생의 30%가 여성.

- 남성의 역할 변화는 여러 문화에 걸쳐 일어남 -> 여성의 국회 진출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점차적으로 증가중.

- 문화에 걸친, 그리고 짧은 시간에 일어난 변화는 진화와 생물학이 성역할에 맞지 않는다는 신호.

- 시간은 또한 성에 영향을 줌.


또래가 전수하는 문화


- 문화가 세대 간에 보존되는 지에 대한 지배적인 가설은 Judith Rich Harris의 양육 가설.

- 부모의 양육 - 즉 부모가 자식을 키우는 방식은 그 자손이 무엇이 되는가를 결정. -> 이에 대해서는 프로이트 지지자, 행동주의자도 동의.

- 사랑을 받는 아동과 방치된 아동의 비교는 양육의 중요성을 알려줌.

- 아동은 집에서 부모의 여러 가치 - 정치적 신념과 종교적 믿음을 습득.


- 쌍생아, 생물학적, 입양된 형제 연구들의 증거는 유전적 영향이 성격에서의 개인차에 대해 대략 50%를 설명해준다고 함.

- 동일한 가정이나 공유된 환경의 영향은 약 0~10%인 것으로 계산.

- 나머지 40~50%는 대부분 또래의 영향.

- 아동과 청소년이 관심을 갖는 것은 부모가 무엇을 생각하는지가 아니라 또래가 무엇을 생각하는지임.

- 아동과 청소년은 자신들의 게임, 음악 취향, 말투, 상스러운 말까지 대부분 또래에게서 배움.

- 대부분의 10대는 부모보다는 또래와 더 유사하게 이야기하고 행동하고 옷을 입음.


- 미취학 아동들은 부모의 간청에도 불구하고 특정 음식 먹기를 거부 -> 그 음식을 좋아하는 아이들과 함께 식탁에 앉기 전까지 유지됨.

- 흡연자의 자녀들은 높은 흡연율을 보이나, 그 효과는 대부분 또래에 의해 매개된다고 보여짐. 그러한 아이들은 흡연의 본보기가 되고, 그 즐거움을 표시하고, 담배를 제공하는 친구들 존재.

- 다른 문화권으로 이민간 가족의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또래의 언어와 규범을 선호하며 성장. 그들은 가정으로 돌아가면 '코드 전환'을 하나, 그들의 마음 속은 또래와 함께 하고 있음. 마찬가지로 농아 학교에 입학한 (들을 수 있는 부모를 둔) 농아들은 일반적으로 부모의 문화를 떠나 농아의 문화에 적응.


- 만약 우리가 한 집단의 아이들을 같은 학교, 이웃, 또래의 아이들과 놔두고 부모를 제외시킨다면 모두 같은 종류의 성인으로 발달할 수도 있다는 극단적 가정도 가능.

- 부모는 중요한 영향을 행사하나 사실상 간접적.

- 부모는 학교, 이웃을 결정하나, 또래는 아이들이 비행을 저지를지, 마약을 사용하거나 임신을 하게 될 지에 직접적 영향을 끼침.

- 아이들은 약간 더 나이 든 아이들에게서 본보기를 얻고, 그들은 더 나이 든 청소년에게서, 그리고 그들은 다시금 부모 세대의 젊은 성인에게서 얻음.


- 부모 집단이 아동 집단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약해서 문화적 전수가 절대 완벽하지 않음.

- 인간과 고등 유인원의 문화에서 변화는 젊은이에게서 옴.

- 창의력은 일반적으로 어린 사람에게서 나오고 또한 젊은 성인에 의해 더 쉽게 환영받음.

- 이렇게 문화가 변할 때까지 문화적 전통은 유지됨.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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