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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심리학 - 문화에 따른 양육 목표와 신념 차이 - 부모 민족이론


양육 목표와 신념


- 신체 건강과 생존이라는 기본 목표가 달성된다면, 부모는 자기 문화에 중요한 문화 가치를 주입하는 것과 같은 다른 목표에 초점을 맞출 수 있음.

- 양육 목표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관한 동기와 틀거리 제공.


- 여러 문화에 걸쳐 양육 목표가 양육 행동에서의 차이로 이끌어가는 방식에 관한 사례는 독일 베를린의 중산층 어머니와 인도 뉴델리의 중산층 어머니를 대비시킴으로써 볼 수 있음.


- 독일의 양육

-> 독일에서 양육의 한 가지 중요한 목표는 자율적인 아동으로 키우는 것.

-> 유아기에 부모는 자식이 독특한 생각, 소망, 원망, 욕구를 갖고 있는 독립적 개인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강조.


- 인도의 양육

-> 인도에서 양육의 한 가지 중요한 목표가 자율적인 아동으로 키우는 것이나, 동시에 다른 사람들 - 특히 가족과 긴밀하게 상호 의존하는 아동으로 키우는 것.

-> 유아기에 부모는 신체 접촉, 정서적 긴밀성, 관대함을 강조.


- 켈러 : 이렇게 차이나는 야육 목표가 베를린 어머니와 뉴델리 어머니들이 유아와 이야기하고 놀이를 하는 방식에서의 차이로 전이된다는 사실 발견.

- 생후 3개월 유아와 자유롭게 놀고 있는 어머니를 비디오로 촬영했을 때, 베를린 어머니는 유아의 의도, 생각, 정서, 욕구에 관해 언급함으로써 자율성 강조.

- 또한 뉴델리 어머니에 비해 대상들에 대한 유아의 주의에 초점을 맞추고 면대면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함.

- 뉴델리 어머니는 베를린 어머니에 비해 유아에게 다른 사람들, 사회적 맥락, 사회적 규제, 다른 사람 (대부분의 경우 어머니)와 함께 행동하는 방식에 관해 더 많이 말해줌으로써 관계성 강조.

- 따라서 자율성이나 관계성과 관련된 문화 가치와 목표에서의 차이는 어머니가 나타내는 유아와의 대화와 놀이 스타일에서 확실히 드러남.


- 보호자로서 자신의 역할에 관한 부모의 신념도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끼침.

- 미국의 많은 부모들은 자신들이 아동의 발달에 매우 적극적이며 목표지향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믿음.

- 터키의 전통적인 부모는 자녀가 '양육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것'이라 믿음.

- 양육 신념에서의 이러한 차이는 부모가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반영됨.

- 부모가 일차적으로 대화와 직접적인 지시를 통해 문화 지식을 전달하는가 아니면 아동이 무엇보다도 관찰과 모방을 통해 그 지식을 학습할 것이라고 기대하는가에서 차이를 보임.


- 오늘날의 연구는 부모 민족이론 parental ethnotheory, 또는 부모와 문화 신념 시스템을 살펴보는 것의 중요성 강조.

- 하크니스와 수퍼 : 부모 민족이론이 아동의 일상생활을 구조화시키는 주도적 양육 관습의 토대로 기능한다고 주장.

- 이들은 미국과 네덜란드 중산층 부모와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고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것에 대한 일기를 쓰게 함으로써 부모 민족이론을 확인.

- 이들은 미국 부모들이 아동과 특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민족이론을 견지하는 반면, 네덜란드 부모는 아동과 가족 시간을 보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민족이론을 견지한다는 사실 발견.

- 미국 부모는 아동하고만 어떤 활동을 하는 시간을 갖는 것에 관해 집중적으로 언급. 여기에서 그 활동이란 무엇보다도 특정 아동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네덜란드 부모는 매일 저녁식사를 함께 하는 것처럼 가족으로써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의 중요성에 관해 집중적으로 언급. 미국 부모와는 대조적으로 각 아동을 위해 특별한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음.

- 부모 민족이론을 연구함으로써 어떻게 부모의 문화신념 시스템이 자식을 양육하는 '올바른 ' 방법에 대한 부모의 생각을 동기화시키고 조성하는지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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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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