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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심리학 - 사회화 및 문화화

좀좀이 2018. 9. 26.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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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심리학 - 사회화 및 문화화


- 어느 사회든 아동기는 삶에서 역동적인 시기.

- 여러 문화에 걸쳐 아동기의 동일한 측면은 이 시기부터 아동이 유능하고 생산적인 어른이 되려는 소망을 갖고 삶을 시작한다는 점.

- 그러나 문화는 '유능성'과 '생산성'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에 있어 차이를 보임.

- 발달의 전반적 목표는 유사하더라도 그 내용에 있어 문화는 엄청난 정도의 변산성을 나타냄.


- 각 문화는 적절하게 기능하는 것에 필요한 성인의 유능성을 나름대로 이해하고 있으나, 그 유능성은 문화와 환경에 따라 다름.

- 자신의 문화에서 성공하기 위해 정규 교육이 필요한 아동은 아동 초기부터 그러한 가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음.

- 이 아동은 어린 시기에 책을 읽고 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높음.

- 다른 문화의 아동은 성인 삶의 한 부분으로 직물 짜기를 요구받을 수 있음. 이 아동은 어린 시기부터 그러한 직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음.


- 성인이 되었을 때는 이미 많은 문화적 행동 규칙들을 학습하고 그러한 규칙들을 충분히 연습했기 때문에 제2의 본성이 되어버림.

- 성인으로서 인간의 많은 행동들은 이렇게 학습한 패턴과 규칙의 영향을 받고, 충분히 연습했기 때문에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으로 그 행동을 나타내게 됨.


- 문화는 삶의 다양한 측면들을 수반하고 있기 때문에 그저 무턱대고 하나의 문화에 관한 책을 읽고 그 문화를 완벽히 알게 되는 것이 불가능.

- 문화는 오랜 세월에 걸쳐 많은 연습을 해야 하는 기나긴 과정을 통해서 학습해야만 함.

- 이 학습은 파블로프식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을 포함해 심리학자들이 오랜 세월에 걸쳐 확인해낸 학습과정들의 모든 측면들을 수반.

- 어린 아이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면서 문화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인간은 줄곧 실수를 저지르나, 도와주는 사람과 집단, 제도들이 항상 주변에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그 실수를 교정하도록 강제하기도 함.


사회화 socialization


- 인간이 살고 있는 사회의 규칙과 패턴을 학습하고 내면화하는 과정.

- 오랜 시간에 걸쳐 일어나는 이 과정은 사회의 규범, 태도, 가치, 신념체계를 학습하고 숙달하는 것을 수반.

- 사회화 과정은 출생 첫날부터 바로 시작.


문화화 enculturation


- 사회화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된 과정.

- 어린 아동이 특정한 문화의 방식과 관례를 학습하고 채택하는 과정.

- 사회화와 문화화의 개념간에 차이는 거의 없음.


- 일반적으로 사회화는 사람들이 사회의 규칙을 학습하는 실제 과정과 기제를 지칭.

- 문화화는 사회화 과정의 산물 - 즉 발달을 통해 내면화하는 문화의 주관적이고 심리적 측면들을 지칭.

- 따라서 사회화와 문화화라는 용어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사회와 문화라는 용어 간의 유사점/차이점과 관련.


- 사회화와 문화화의 주체는 사람, 제도, 사회화나 문화화가 일어난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존재하는 조직.

- 이러한 주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

- 부모는 아동에게 문화적 덕목과 가치가 스며들게 도와주고, 아동이 그 덕목과 가치를 잘 학습하고 연습할 때 강화를 주며, 그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실수를 교정해줌.


- 그러나 부모만이 유일한 사회화 주체는 아님.

- 형제, 친척, 또래도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중요한 사회화와 문화화 주체.

- 학교, 교회, 스카우트 조직 등 사회집단 등의 조직도 이 과정에서 중요한 주체.

- 실제로 사회화 과정에 관해 보다 많은 사실을 알게 됨에 따라, 독자들은 수많은 사람과 제도가 문화를 강제하고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과정으로부터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속한 문화의 전문가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됨.


- 유리 브론펜브레너의 생태 시스템 이론 : 문화화의 많은 차원들을 체계화하는 유용한 틀거리 제공.

- 인간 발달은 근접 환경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원격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태계와 개인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과정.

- 이 환경에서 마이크로시스템 (microsystem, 가족, 학교, 또래집단 등과 같이 아동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근접 환경), 메소시스템 (mesosystem, 학교와 가족 간의 연계 같은 마이크로시스템 간의 연계), 엑소시스템 (exosystem, 부모와 직장과 같이 아동에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맥락), 매크로시스템 (macrosystem, 문화, 종교, 사회), 크로노시스템 (chronosystem, 다른 시스템들에 대한 시간과 역사의 영향)등을 포함.


- 브론펜브레너는 오직 아동이 처한 맥락과의 관계에서 그 아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

- 생태 시스템 이론의 중요한 논조는 아동이 단순히 문화화와 사회화 과정의 수동적 수용자가 아니라는 것.

- 아동은 가족과 또래집단, 교육기관으로부터 문화 정보를 단순히 흡수하는 것이 아님. 오히려 아동도 자신을 둘러싼 사람과 집단, 제도에 영향을 주고 상호작용함으로써 자신의 발달에 기여.

- 따라서 아동은 자신의 발달에 대한 적극적인 생산자이자 건축가.


- 수퍼와 하크니스의 발달 생태환경 개념

- 발달 생태 환경은 매크로시스템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아동의 마이크로시스템을 구조화시키는지에 초점을 맞춤.

- 발달 생태환경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성분을 포함.

01.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02. 아동 보호와 양육 관습

03. 보호자의 심리적 특성

- 발달하고 있는 아동은 세 가지 성분 모두의 영향을 받음.

- 자신의 생태환경에서 아동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으면서 문화화를 주도하는 다양한 사회화 주체와 제도의 영향을 받음.

- 동시에 아동은 이러한 상호작용에 자신의 기질적 성향과 동기, 인지능력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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