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도시지리학

도시지리학 - 도시 교통과 지가 변화 - 마차, 전차 시대

좀좀이 2018. 4. 10. 03:52
728x90

도시지리학 - 도시 교통과 지가 변화 - 마차, 전차 시대


- 1840년 이후, 오래된 도시들을 개조하고 확장시킬 수 있는 여러 요인들 등장.

- 도시에서 직장을 제공하는 기회 확대 ->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전입.

- 도시의 성장과 공간적인 제약이 결합하여 인구 밀도는 최고 수준으로 증가.

- 산업화가 시작되고, 이민자가 증가하고, 농촌에서 도시로 많은 사람이 이주해오자 인구 밀도는 더욱 증가하고 도시의 규모도 가차 없이 증가.


- 이렇게 증가한 인구의 일부는 개선된 건축 기술로 수용 가능.

- 마침내 투자가 바람직할 만큼 임대료가 높은 도시의 중심부에는 고층 빌딩들이 들어서기 시작.

-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유형의 대중 교통 시설을 개발하는 것.

- 초기의 대중 교통 체계가 나타난 것은 1827년으로, 이때 뉴욕에서 두 마리의 말을 긴 마차에 묶어 끌도록 하는 합승 마차 omnibus 출현.

- 말 한 마리가 끄는 마차 cab 과 달리 이 옴니버스 마차는 고정요금 (12센트)를 받고 고정된 노선 (Broadway 왕복) 우행.

- 좌석은 세로로 길게 배치해서 약 2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었음.

- 이 마차를 세우고 싶은 승객은 단지 마부의 다리까지 연결된 끈을 당기면 되었음.

- 1850년대 초까지 대부분의 북부 도시와 뉴올리언스에서 옴니버스 운행.

- 런던에서도 옴니버스는 중요한 교통수단이었음. -> 1854년 경 통근자 약 2만명이 옴니버스 이용, 15000명이 기선 이용, 6000명이 철도 이용. 그러나 20만명은 여전히 걸어다님.

- 옴니버스와 유사하나 궤도를 깔아 그 위로 운행하는 궤도 마차 horsecar, streetcar 가 곧 이어 출현.

- 궤도 마차는 끌기 쉬웠기 때문에 객차의 크기가 더 커질 수 있었음.

- 궤도 마차의 노선도 역시 고정되었고, 노선이 한 번 정해지면 그 궤도를 따라 계속 운행됨.

- 19세기 말 : 케이블카 개발.

- 더 중요한 발전은 전차 electric trollye, streetcar 등장.

- 전차는 궤도 마차처럼 궤도 위를 달렸으나 더 빠른 속도로 훨씬 더 멀리 갈 수 있었음.

- 전차는 시카고처럼 고가 철도 형태로 달리기도 하고, 지하철로 달리기도 함.


- 전차는 지가 및 도시의 형태와 본질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침.

- 이러한 전차의 영향은 오늘날 미국의 많은 도시에서 나타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형성하는 데에 기여.


01. 도시의 확장

- 궤도 마차는 도시민들이 중심부에서 8km 떨어진 곳에 사는 것을 가능하게 만듦.

- 전차는 그 반경을 16km 내지 32km 까지 확장.

- 보행 도시의 반경이 3.2km 정도였던 것을 고려하면 전차는 가능한 도시 공간을 25배 내지 100배 확장하는 잠잭력을 제공.

- 도시 면적은 260 제곱 킬로미터 이상으로 확대.

- 합병 annexation 은 19세기 도시 행정구역의 효율적인 규모의 도시 공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음.


02. 사회 계층 분리

- 도심부를 벗어날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은 전차가 제공하는 이동성을 활용. 그러나 이는 비용이 지불되어야 함.

- 저임금 노동자는 기본적으로 여전히 이사 불가능.

- 전차 요금은 거리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부자들은 멀리 나가서 살 수 있었음.

- 중산층 주민들은 비교적 도심에서 가까운 곳에서 거주.

-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교외 생활이 도시의 혼잡을 벗어나나 도심에도 접근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조장.

- 전차 궤도는 가장 많은 이익을 주는 노선에 설치되도록 고려.

- 부자들은 가장 유리한 택지를 먼저 선점.


03. CBD 형성

- CBD는 보행 도시를 형성했던 대부분의 공간을 포함하도록 확장.

- 지대를 최대한으로 받을 수 있는 기능에만 전문화되기 시작.

- 다운타운 중에서도 교통의 핵심부에 금융, 사무실, 전문품 업종이 입지해 도시의 모든 장소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배치됨.

- 입찰지대 곡선 bid-rent curve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

- CBD는 지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고층빌딩들이 건축됨.

- 공장들은 다소 외곽이나 여전히 교통 결절지에서 충분히 근접한 곳에 입지.

- 이 지대를 둘러싸고 있는 구역에는 가장 가난하고 이사갈 수 없는 사람들이 거주.


04. 이동성 증대

- 1900년의 경우 4명 중 1명이 매년 이사함.

- 오늘날 5명 중 1명이 매년 이사하는 추세에 비교적 근접.


05. 별모양 패턴 Star pattern

- 전차 노선에 인접할수록 접근성이 증대되며 지가에도 영향을 줌.

- 전차 노선 주변의 땅값은 솟아오르고, 두 주요 노선이 교차하는 지점은 새로 분산되는 은행 지점, 식료품점, 정육점 같은 기능을 위한 결절지가 됨.

- 이러한 결절지들은 소규모 중심지를 형성해 입찰 지대 곡선에도 뚜렷한 영향을 끼침.

- 이런 현상은 CBD의 존재를 더욱 부각시키기도 함.


- 전차 교통의 성장으로 인해 새로운 유형의 지역 사회와 주택지 형성.

-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주택지를 전차 교외 streetcar suburb 라 함.

- 전차 교외는 대중교통 노선에 빨리 접근하도록 배치.

- 다운타운에 일하러 가는 전차 교외 주민들은 집에서 걸어나와 길을 건너 간선도로를 따라 지나가는 전차를 바로 탑승 가능.

- 또 다른 특징으로는 전차 노선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집들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대지의 폭이 비교적 좁고, 대지의 전면에 넓은 현관을 가진 집을 배치했고, 차고가 없다는 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