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촌락 지역의 서비스 지원 패턴 변화는 공동체의 공간과 구조에 변화를 일으키면서 해당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더불어, 공동체 주민들을 촌락 외부의 서비스에 대한 높은 접근성을 가진 사람들과 상대적으로 이동성이 제한된 사람들로 새롭게 나눔으로써 해당 공동체를 변화시킴.
- 한편 촌락 지역에서 나타나는 서비스의 집중화 및 합리화 현상은 이동성 향상에 기인한 것.
- 사람들은 핵심 서비스에 접근하거나 쇼핑을 위해 기꺼이 이동하려 함.
- 특히 거주하는 촌락이 아닌 소도시에 직장을 둔 사람들에게는 소도시에서 쇼핑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보다 편리할 수 있음.
- 촌락 서비스의 공간적 재구조화는 사람들의 일상적 공동체가 스케일 상승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라는 주장이 있음. 그러나 이런 식의 서비스 제공의 재구조화는 촌락 공동체를 이루는 요소 중 이동성이 좋지 않은 구성원의 존재를 간과.
- 이 부분은 핵심 서비스를 보유한 촌락 공동체가 얼마나 되고 그렇지 않은 촌락 공동체가 얼마나 되는가가 아니라, 핵심 서비스와 편의 시설에 접근할 수 있는 주민의 수가 얼마나 되느냐 하는 것을 확인해야만 충분히 파악 가능.
- 원거리에 고립되어 위치한 촌락 공동체들이 도시 지역 근교에 분포하는 비슷한 규모의 촌락들에 비해 핵심 서비스와 편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들이 보유하고 있지 않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는 훨씬 멂.
- 수 킬로미터라는 거리는 자동차로는 비교적 쉽게 오갈 수 있으나, 운전할 수 없거나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촌락 주민들에게는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을 떠난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
- 대중 교통 지원 역시 다른 공공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비용 효율성 산출에 근거해 승객이 최소 요구치 이하로 떨어지면 노선이 폐지되는 식으로 지금도 계속 축소중.
- 일부 국가들에서는 정부가 이윤이 나지 않는 노선들을 인수하려고 시도했으나, 1980년대 및 1990년대 일었던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그러한 전략들은 도전을 받았음.
-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공동체들이 기존의 이윤 추구식 서비스를 대체하는 '대안적' 교통의 도입을 실험중.
- 대부분의 촌락 공동체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많은 서비스들 - 병원, 취업 센터, 후생 복지청 사무실 등의 경우, 그 이용자들은 개인 교통 수단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이 많음.
- 이것은 촌락 지역의 사회적 배제라는 이중적 불이익을 야기함.
- 이와 유사한 쟁점은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도 나타남. 은행 지점의 집중화로 인해 새로운 금융적 배제의 지리가 파생되고 있음.
- 우체국처럼 여타 출구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들도 있으나, 자동차 소유가 증가하면서 우체국 분소들이 폐쇄됨에 따라 이것도 쉽지 않은 일이 되고 있음.
촌락의 고립성 극복 노력
- 주요 상업 및 공공 서비스의 도달 범위를 벗어난 원격지의 촌락 지역에는 많은 고립 농가와 촌락들이 분포.
- 이런 가구들에게는 쇼핑 및 보건, 교육 서비스가 주로 우편 서비스, 원거리 통신, 모바일 서비스, 그리고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 20세기 후반, 새로운 원격 통신 기술이 등장하면서 이것이 촌락의 고립성을 극복하는 도구로 사용될 가능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짐.
- 최근에는 촌락의 주민들에게 보건, 교육, 양성, 금융 서비스, 예능, 정보 지원, 온라인 쇼핑 등을 제공하는 것과 관련해 인터넷이 지닌 가능성에 관심이 모여지고 있음.
- 그러나 재택근무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촌락 지역에서 인터넷의 유용성은 촌락 지역의 IT 기반 시설에 따라 달라짐.
- 1995년 섬유 광학 체계를 통해 여러 학교를 연결하려는 시도가 노스캘리포니아의 시골 지역에서 이루어졌음. 이에 따르면 관련 장비를 구입하는 데에 고등학교 한 곳당 11만~15만 달러의 비용이 들고 연간 전화료는 5만 달러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촌락의 소규모 학교 입장에서는 엄청난 비용이었음.
- 각 가구 수준에서 보면 미국의 경우 촌락의 가구별 컴퓨터 소유 정도는 1998년 기준 40%로서 도시 지역 가구들에 비해 낮은 형편이며, 온라인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가구의 비중 역시 모든 소득 계층에서 도시 지역의 가구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 영국의 경우에도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촌락 지역 주민들의 비중이 영국의 어느 지역보다도 낮은 6% 이하로서, 도시 지역과 촌락 지역의 가구들 사이에 미국의 경우와 유사한 정도의 '디지털 격차'가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