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촌락지리학 - 촌락 서비스의 소멸 및 시골 학교의 의미와 폐교


- 많은 촌락 공동체들에서 합리화를 이유로 사적, 공적 서비스 폐쇄 -> 오늘날의 촌락들에서 보이는 가장 가시적인 변화 중 하나.

- 촌락 서비스의 소멸은 전세계적인 사회적-경제적 과정과 국가적-지역적 요인들이 함께 작용해서 만들어낸 산물.


01. 지역 사회들은 보다 대규모의 회사들에 합병되고, 그 뒤 대규모 회사들은 이득이 없는 소규모 점포들에 대해 합리화를 이유로 폐쇄. 이런 식으로 자본주의하의 경제적 힘들이 작용. 큰 회사들과 경쟁이 어려운 모든 소규모의 독립 업체들은 결국 사업을 접게 됨.


02. 소비 행태를 바꾸어놓는 사회적 힘들이 있음. 이동 능력이 좋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거주지 인근에 위치한 상점이나 편의 시설에 상대적으로 덜 의존하며, 직장에 통근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공동체에서 멀리 떨어진 몰이나 좀 더 큰 시내에서 쇼핑할 수 있음. 냉장고와 같은 과학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쇼핑을 자주 하지 않아도 되고, 슈퍼마켓은 세계 각지에서 수입된 다양한 상품들을 진열해서 선택의 폭을 크게 넓혀줌.


03. 문화적 차이와 촌락 지리를 포함한 국가적-지리적 요인들 역시 지역별 서비스의 실제 추이에 영향을 끼침.


촌락과 학교의 의미와 폐교


- 많은 촌락 공동체들에게 마을의 학교는 공동체 생활의 거점으로서 교육 기관 이상의 의미를 가짐.

- 학교 유지를 위해 학부모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자금 조성은 공동체의 공간과 구조에 영향을 끼침.

- 학교에서 어린이들 사이에 형성된 친밀감은 수십 년 후 해당 촌락 공동체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이루게 됨.

- 학교 강당은 공동체의 화합 공간으로 사용.

- 학교의 존속 여부는 해당 마을에 취학 아동을 둔 새로운 주민이 유입하는 것에 유리한 요소가 될 수 있음.

- 따라서 촌락의 학교를 폐쇄하자는 것은 상당한 논란을 일으킬 수 있고 큰 저항에 부딪히기 마련.

- 마을 학교를 폐쇄하는 것은 해당 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서비스 박탈감을 느끼게 하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간직한 한 기관을 빼앗겼다는 상실감을 갖게 하기 때문에 상당한 반발에 부딪힘.


- 그러나 촌락 학교 합리화 정책은 많은 국가들에서 나타나는 최근 교육 정책의 특징 중 하나.

- 촌락의 학교들은 촌락 지역의 인구가 매우 낮고 인구학적 추이가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비용 효율성 분석에 매우 취약.

- 건물과 교직원 비용은 일정하게 고정되어 있는 비용이기 때문에 재학생 수가 감소하게 되면 학생 1인당 학교 운영비는 증가.

- 촌락 학교의 폐쇄는 국가가 교육 전략 (시험, 공통 교육과정 등)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겪게 된 여러 가지 어려움, 신규 채용 교사의 부족, 교육학적 논리를 비롯해 지역 교육청의 조직 변화 등에서 종합적으로 기인한 결과.

- 최근에는 소규모 학교를 선호하는 교육학적 주장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촌락 학교의 폐쇄에 제동을 걸거나 보류하도록 만들고 있음.

- 그러나 촌락 지역의 학교들은 여전히 고비용, 재원 부족, 재학생 수의 감소 등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중.

- 촌락 학교들은 자워봉사자의 도움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이고, 많은 경우 학교 구역의 통합 및 자원 공유가 이루어지면서 유지가 위태로운 상황에 처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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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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