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적 연구자들의 다양한 해석적 공동체들은 덜 철학적인 수준에서 연구 수행.

- 해석적 입장들은 질적 연구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에 배어 있는 관점 또는 시각을 제공.

- 이러한 해석적 프로젝트의 참여자들은 성, 인종, 종교, 성적 지향, 지역 등에서 어떤 입장을 취하든 관계 없이, 억압되거나 주변화된 집단을 대표.

- 연구의 주제나 문제들은 사회의 위계, 헤게모니, 인종차별, 성차별, 불평등한 권력관계, 정체성, 불평등처럼 개인 또는 사회에 불이익을 주고 이들을 배제시키는 조건들인 구체적인 이슈나 토픽들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탐구.

-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의 공개, 평가 기준, 윤리 등의 연구 절차는 해석적 입장을 강조.

- 자료 수집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참여자들을 더 이상 변화시키지 않고 참여자와 연구 현장을 존중.

- 연구자는 연구의 참여자에게 대가를 지불하거나 제시함으로써 상호성 제공.

- 연구자는 개인들의 다양한 관점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에 집중.

- 연구자들은 연구 과정 전체에 걸쳐서 권력 불균형에 민감.

- 연구자의 윤리적 실천은 자기 관점의 주관성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연구에서의 강력한 지위를 인정.

- 연구자와 참여자 간의 이야기 공동 제작에서 참여자가 수집된 정보의 진정한 소유자임을 인정.

- 연구는 학술지 논문과 같은 전통적 형식이나 극, 시와 같은 실험적 방식으로 제시 가능.

- 해석적 렌즈를 사용할 경우, 질적 연구 프로젝트는 사회 정의를 목적으로 하는 행동과 변환을 요구. 이 경우 질적 연구 프로젝트는 명확한 개혁 단계와 행동 선동으로 마무리.


포스트모던 관점


- 포스트모더니즘은 이론이라기보다는 공통적인 무엇인가를 포함하는 이론, 관점들의 집합으로 간주 가능.

-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적 개념은 지식이 오늘날 세계의 조건들과 계급, 인종, 다른 집단적 관계들의 다중적 관점들 속에서 결정된다는 것.

- 이러한 조건들은 부정적인 조건들이며, 이들 조건들은 위계, 권력, 위계 속에 있는 개인에 의한 통제, 언어의 다중적 의미의 형태로 자신을 드러냄.

- 또한 이들 조건들에는 상이한 담론의 중요성, 주변화된 사람 및 집단(타자)의 중요성, 사회적 조건에 관계없이 사실인 보편성 또는 '메타-내러티브'의 존재 등이 포함.

- 지배, 억압, 부조화, 모순 뿐만 아니라 감추어진 위계를 조사해서 표면화시키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에 의해 텍스트를 '해체'하고자 하는 욕구도 포함.

- Thomas : '포스트모던의 영향을 받은 문화기술지'와 관련해서 이러한 연구는 '정보 기술의 영향과 미디어가 만들어낸 실재의 중심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보고, 내러티브 텍스트가 지배적인 의미의 '서브텍스트' subtext 에 도전해야 한다고 주장.


비판 이론


- 인간에게 주어진 인종, 계급, 성별과 같은 제약들을 초월하도록 인간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관심을 둠.

- 연구자들은 그들 자신의 권력을 인지하고 대화에 참여하며, 사회행동들을 해석하거나 설명하기 위해 이론 사용.

- 비판 연구자들이 탐구하는 중심 주제에서 사회 제도에 대한 과학적 연구 및 사회적 삶의 의미 해석을 통한 사회제도의 변형, 지배, 소외, 사회적 투쟁과 같은 역사적 문제, 그리고 사회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구상 등이 포함.

- 연구에서의 정의 : 그것이 담고 있는 있는 방법론적 태도의 특별한 배합.

- 최종 목적 : 사회 이론화 social theorizing - 이해하고자 하는 욕망, 어떤 경우에는 사회적 삶 social life 에 내재된 질서 - 사회를 구성하는 사회적, 체계적 관계들 - 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욕망

- 연구자는 철저한 사례 연구를 통해 또는 특정한 행위자, 중재, 체계에 대한 역사적으로 비교 가능한 소수 사례들을 통해 그리고 문화기술적 이야기 ethnographic accounts (해석적 사회심리학), 성분 분류학 componential taxonomies (인지인류학), 공식적 모델 (수학적 사회학)을 통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

- Agger : 비판 이론 접근에서의 연구 설계는 크게 두 가지 범주. 사람들이 읽고 쓰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는 의미에서 방법론적인 것 methodological 과 연구자의 이론과 주제라는 의미에서 실체적인 것 substantive 로 분류.

- 종종 인용되는 비판 이론의 고전은 권위에 대한 반대로, '조롱하기' 비공식 집단으로 그리고 학교에 대한 저항의 형태로 행동에 참여했던 '소년'들에 대한 Willis의 문화기술지. 이는 저항과 국가 규제를 표현한 연구로, 행위자가 자신들을 지배했던 문화 형태와 타협하고 대항하는 방식을 강조.


비판적 인종 이론 CRT


- 인종에 대한 이론적인 관심과 인종주의가 한 사회에 얼마나 깊이 고착되어 있는가에 초점.

- 인종주의는 미국의 법체계와 사람들이 법과 인종적 구분, 특권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직접적으로 만들어 옴.

- CRT 의 목적

01. 차별 이야기를 피부 색깔의 관점에서 드러내는 것

-> 이것은 기술과 면접으로 이루어진 질적 사례 연구가 될 수 있음. 이러한 사례들이 한 데 모여 인종적으로 편향된 정부 당국자나 차별적 해우이에 대항하는 사례가 될 수 있음. '다수결주의'가 내러티브를 지배하는 것을 통해 많은 이야기들이 백인의 특권을 진전시켜 왔기 때문에, 이에 대항하는 유색인종의 이야기는 위와 같은 특권에 수반되는 자기 만족감을 파괴시키는 것과 사회 주변부에 있는 사람들을 억압하는 데 기여하는 지배 담론에 도전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음.

02. 인종이 사회적 구조라는 것을 인식함과 동시에 인종적 종속의 근절을 주장.

-> 인종은 고정된 용어가 아니라, 유동적이고 정치적 압박에 의해 지속적으로 형성되며 사람들의 생생한 경험 속에서 알게 되는 용어.

03. 성별, 계급과 같은 차이의 영역과 개인이 경험하는 불평등을 다룸.

-> 흑인 여성의 경우, 인종은 성별을 떠나서 존재하지 않으며, 성별은 인종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음. 연구에서 비판적 인종 이론의 방법론을 사용하는 것은, 연구자가 연구 과정의 모든 영역에서 인종과 인종주의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고, 유색 인종의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전통적인 연구 패러다임, 텍스트, 이론들에 도전하는 것이며, 우리의 사회적, 제도적 구조 내의 인종, 성별, 계급 종속에 대한 변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장애 이론


- 장애 Disability 연구는 학교에서의 통합적 의미를 다룸.

- 교육행정가, 교사, 장애 아동을 가진 부모를 포함.

- Mertens : 장애에 대한 의학적 모델로부터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환경의 반응에 이르기까지, 장애 연구가 어떠한 발전 단계를 거쳐서 변화해 왔는가를 자세히 열거.

- 오늘날 연구자들은 결점이 아닌, 사람들 간의 차이라는 차원에서 장애에 더 초점을 맞춤.

- 사람들 간의 차이로서, 이것의 의미는 사회적 구성 - 즉 개인에 대한 사회의 반응에서 비롯.

- 장애는 인간의 수많은 차이 중 단 하나일 뿐.

- 장애를 가진 개인을 차이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은 연구 과정 - 질문 유형, 개인에게 적용될 명칭, 이 집단에 이득이 되는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한 고려, 의사소통 방식의 적절성, 권력 관계를 존중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보고하는 방법 등 - 에 반영.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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