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적 연구는 세계에 관찰자를 놓는 상황적인 활동.

- 세계를 보이도록 만드는 해석적이고 유물론적인 실천 체계로 구성하며, 이러한 실천은 세계를 변환.

- 세계를 현장 노트와 면접, 대화, 사진, 기록물, 자기에 대한 메모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표현들로 바꾸어 놓음.

- 이 단계에서 질적 연구는 세계에 대한 해석주의적, 자연주의적 접근을 포함.

- 질적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현상에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현상을 이해하거나 해석하려고 시도하면서 자연 상황에 있는 사물을 연구.


질적 연구 방법 - 질적 연구의 특성


- 질적 연구는 가정, 세계관, 가능성이 있는 이론적 렌즈의 활용, 연구 문제들을 갖고 사회 문제나 인간 문제로부터 기인하는 의미 있는 개인이나 집단을 조사하기 시작.

- 이러한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 질적 연구자들은 떠오르는 질적 연구접근, 연구 중인 사람과 장소에 민감한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자료 수집, 귀납적이며 패턴이나 주제들을 구축하는 자료 분석 등을 사용.

- 최종 보고서나 발표 자료에는 참여자들의 목소리, 연구자의 성찰, 연구 문제에 대한 복합적인 기술과 해석이 포함되며, 이것들은 이론적 토대의 확장이나 특정 행위 및 행동의 수행을 요구.


- 질적 연구의 특성으로는 자연스러운 상황, 주요 도구로서 연구자, 다양한 자료 원천, 귀납적 자료분석, 참여자의 의미, 유연한 설계, 이론적 렌즈, 해석적 연구, 총체적 이해가 있음.


01. 자연스러운 상황

- 질적 연구자들은 참여자들이 이슈나 문제들을 경험하고 있는 현장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경향이 있음.

- 연구자들은 사람들을 실험실로 데려오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완성해야 할 측정 도구들을 사람들에게 보내지 않음.

- 실제로 직접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그들이 처한 맥락에서 행동하고 행위하는 것을 보면서 수집하는 밀착된 정보들이 질적 연구의 중요한 특성.

- 자연적인 상황에서 연구자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얼굴을 대하며 상호작용하게 됨.


02. 주요 도구로서 연구자

- 문서를 검토하고, 행동을 관찰하며, 참여자들과 면접을 함으로써 스스로 자료 수집.

- 실제로 정모를 모으는 사람은 바로 연구자.

- 연구자는 다른 연구자들이 개발한 질문지나 도구를 사용하거나 의존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


03. 다양한 자료 원천

- 질적 연구자들은 대체로 단일한 자료 원천에 의존하기보다는 면접, 관찰, 문서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을 수집.

- 모든 자료들을 검토하고, 이해하며, 그것들을 모든 자료 원천을 관통하는 범주나 주제들로 조직화.


04. 귀납적 자료분석

- 자료를 점차 추상적인 정보 단위로 조직화.

- 아래에서 위로 bottom-up 올라가는 방식으로 패턴과 범주, 주제들을 형성.

- 이와 같은 귀납적인 과정에 연구자들이 포괄적인 주제 체계를 구축할 때까지 주제와 기초 자료 사이를 오가며 수행하는 작업들이 포함됨.

- 참여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하는 것도 포함됨. 이 과정에서 드러나는 주제나 추상 개념들을 형성할 기회 획득.


05. 참여자의 의미

- 연구자들은 참여자들이 문제나 이슈에 대해 부여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둠.


06. 유연한 설계

- 질적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은 유연함.

- 연구자의 초기 계획은 엄격히 규정될 수 없으며, 연구자가 현장에 들어가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하면서 그 과정의 모든 국면들이 변하거나 움직일 수 있음을 의미.

- 연구 질문이 변할 수도 있고, 자료 수집 형태가 바뀔 수도 있고, 연구 대상자 및 방문 현장이 변경될 수 있음.

- 질적 연구의 바탕이 되는 주요한 생각은 참여자들로부터 문제나 이슈에 대해 배워야 한다는 것이며, 그러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


07. 이론적 렌즈

- 질적 연구자들은 이론적 지향들로부터 문화기술지에서 중심적인 문화의 개념, 성, 인종, 계급 차이와 같은 그들의 연구를 바라보기 위한 렌즈를 사용.

- 때로 이와 같은 연구는 연구 문제의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 맥락을 확인하는 선에서 조직 가능.


08. 해석적 연구

- 질적 연구는 연구자가 보고, 듣고, 이해하는 것을 해석하는 탐구 형태.

- 연구자의 해석은 그들 자신의 배경, 역사, 맥락, 선험적 이해와 분리 불가.

- 연구보고서가 발간되면 독자들은 연구에 대한 다른 해석을 제공하면서, 참여자와 마찬가지로 해석을 하게 됨.

- 해석을 하는 독자와 참여자, 연구자 모두와 함께 사람들은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이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확인 가능.


09. 총체적 이해

- 질적 연구자들은 연구 중인 문제나 이슈에 대한 복합적인 그림을 발전시키려 노력.

- 다양한 관점들을 보고하기, 상황에 관계된 많은 요인들을 확인하기, 드러나는 더 큰 그림을 포괄적으로 그리기.

- 연구자들은 요인들 간의 엄격한 인과관계가 아니라 어떤 상황에 있는 복합적인 요인들의 상호 작용을 규명.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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