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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직원, 자료, 시설에 이어 주요한 구성요소로 간주되고 있는 이용자집단은 특히 자료선택과 장서구성을 좌우하는 환경변수.


그러므로 이용자의 특성과 요구변화는 언제나 주목의 대상일 수밖에 없으며, 지역사회나 모체기관의 환경, 구성원들의 정보요구, 정보자료의 탐색행위와 이용행태 등을 조사 및 분석하여 장서관리에 반영해야 함.


이용자의 특성과 행태


- 모든 도서관은 집서계획을 추진하기에 앞서 장서관리와 불가분의 상관관계를 형성하는 봉사집단의 특성이나 이용행태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

- 그러나 일정한 기준을 설정하지 않은 채 정보접근이나 이용행태를 분석하여 특징을 추출하기란 곤란하므로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으로 한정하여 각각의 이용대상자에 대한 배경정보나 기초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보다 편리.


(1) 공공도서관의 이용자 분석


- 공공도서관의 봉사권역은 지역사회이므로 연령, 직업, 교육수준과는 무관하게 모든 대중이 이용자집단에 속함.

- 따라서 모집단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표본조사를 통해 이용행태를 조사한 다음에 성별, 연령별, 교육수준별, 직업별로 특성을 분석해 왔음.


- 여러 조사분석에서 밝혀진 공공도서관의 이용목적은 대출, 참고자료의 이용, 신문 및 잡지의 열람, 레코드 및 테이프의 대출, 강연회와 영화회 등의 참가, 기타 순.


- 공공도서관 이용집단의 성별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으며, 전체 이용율에 대한 연령별 분포는 35~54세가 43%, 18~34세가 35%, 55세 이상이 22%를 차지하고 있어 나이가 많을수록 이용도가 급격히 하락.  반면 교육수준별 이용율은 학력이 높을수록 도서관 이용이 증가하므로 이용자와 비이용자를 구분하는 유력한 지표임을 알 수 있음.


- 그러나 공공도서관의 직업별 이용율은 전문직, 관리직, 숙련노동직(사무직, 노무직), 반숙련직, 미숙련직 순.


- 반면, 도서관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내적 요이과 외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음.

- 내적요인 : 공공도서관의 거리가 멀다, 이용하고 싶은 책이 적다, 개관시간 중에 이용할 수 없다.

- 외적요인 : 책을 읽지 않는다, 도서관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 책을 구입하여 읽는다


- 공공도서관의 이용경향은 조사대상의 지역, 조사의 시기와 방법, 지역적 특성에 따라 편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형적 이용자집단은 1. 고령게층보다는 상대적으로 젊은 계층, 2. 고등교육(대학교육)을 받은 자, 3. 가계수입이 중상류에 해당하는 자, 4. 블루칼라 보다는 전문직 및 화이트칼라, 5. 학령기의 자녀를 둔 부모, 6. 가정주부 등으로 요약 가능.


- 이런 특성은 공공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큼.

- 가령 어느 계층을 주요 봉사집단으로 삼아야 하는지, 어떤 분야의 자료가 집중적으로 수집되어야 하는지, 수집자료의 난이도는 어느 정도이어야 하는지, 비이용자집단이나 잠재적 이용집단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어떤 집서계획이 마련되어야 하는지, 인터넷 환경과 장서개발의 연계성을 어떻게 강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

- 물론 단위도서관의 입장에서는 봉사권역 내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료이용의 목적, 주요 이용매체, 이용방식, 정보요구와 불만 등을 세밀하게 조사하여 이용집단과 비이용집단으로 구분하고 각 집단을 더 세분하여 차별적인 수집 및 이용전략을 구사해야 함.


(2)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분석


대학도서관의 이용대상자는 교수와 연구원, 학생, 일반직원, 외부이용자로 구분할 수 있으며, 주된 이용계층은 역시 교수집단과 학생집단.

- 교수집단은 교육 및 연구자료의 구축에 다대한 영향

- 학생집단은 교양 및 학습자료의 구성에 다대한 영향


가. 교수집단


인문과학자


연구특성

- 단독연구가 대부분.

- 현상연구보다 역사적 연구에 치중.

- 방대한 자료로 사실을 규명, 재조명하고 독자적 해석에 시간을 할애.


자료탐색 및 이용행태

- 정보기술에 기반한 자료이용에 거부감을 표출.

- 컴퓨터 탐색이 차지하는 비중은 인쇄자료에 비해 매우 낮음.

- 자료유형별 이용빈도는 단행본, 정기간행물, 기타 신문, 학위 논문, 정부간행물, 소책자의 순.

- 핵심자료 못지 않게 인접자료를 광범하게 이용.

- 소급자료에 관심이 많고 원전의 욕구가 강함.

- 마이크로 형태나 CD-ROM 등 비도서자료의 이용비중이 낮음

- 신속한 정보검색의 필요성과 긴박성이 약함.

- 실물자료를 직접 브라우징하는 습성이 강함.


사회과학자


연구특성

- 단독연구가 많음.

- 역사적 연구보다 현상연구에 치중.

- 연구결과를 당시의 사회현상과 연계하여 해석하려는 경향이 강함.


자료탐색 및 이용행태

- 색인지와 초록지를 선호하며, 전자형 DB에 다소의 거부감이 있음.

-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을 정보교환의 유용한 수단으로 간주.

- 대다수 인용문헌은 학술지에서 추적하며, 도서관을 원문정보의 입수채널로 간주하는 경향.

- 단행본과 학술지의 인용비율은 거의 비슷.

- 학술지의 이용빈도는 인문과학자보다 높고 이공학자보다 낮음.

- 컴퓨터 검색이 연구에 차지하는 비중이 낮음.

- 외국자료 이용률이 낮고 사서의 봉사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이공학자


연구특성

- 공동연구가 많음.

- 실험연구로 기초이론 확립과 기술개발에 치중.

- 연구결과는 비교적 적은 분량의 논문이나 보고서로 학술지 등에 발표.


자료탐색 및 이용행태

- 비공식 연구집단이 중요한 정보교환 채널.

- 선행연구를 철저히 추적하여 중복연구를 예방하며, 그것에 의미를 부여.

- 정보검색행위는 매우 축소지향적이고 구체적.

- 색인지나 초록지보다 CD-ROM이나 온라인 DB를 이용하는 경향이 강함.

- 연구결과는 기술보고서, 예고집, 학술지, 단행본 순으로 발표, 출판.

- 학술지와 최신자료를 중심으로 검색하고 입수.

- 핵심잡지는 개인적으로 구독하는 경향이 강함.

- 접근의 편의성이나 시간제약으로 개인자료를 이용하는 경향이 가장 강함.


나. 학생집단


학부생


도서관 이용목적

- 도서대출, 일반열람실 이용, 시험공부, 도서 및 잡지의 이용, 교양독서의 순.


정보의 인지경로

- 목록(OPAC)을 검색하거나 색인지를 조사하여 필요한 자료를 확인한 다음에 원자료를 추적.


탐색수단과 인용정보의 우선순위

- OPAC, 2차 정보원(색인지, 초록지)의 탐색에 크게 의존하므로 교수나 대학원생에 비하여 2차 자료의 이용율이 높음.

- 인용정보의 우선순위는 단행본, 학술지, 학위논문, 기타 자료의 순.


자료유형별 이용빈도

- 도서, 정기간행물, 기타의 순.

- 성격별로는 교양 및 학습준비자료, 전공분야의 연구자료 순.

- 언어별로는 국내자료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외국자료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용.


대학원생


도서관 이용목적

-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자료추적, 원문입수, 수업과 과제해결을 위한 대출과 복사의 순.


정보의 인지경로

- 인문과학분야는 직접탐색, 인용문헌의 각주 및 참고문헌, 교수 등의 순.

-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분야는 인용문헌의 각주 및 참고문헌, 직접탐색, 교수 등의 순.


탐색수단과 인용정보의 우선순위

- 탐색수단은 OPAC이나 학술지의 인용문헌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반면에 2차 정보원(서평지, 초록지, 색인지)의 이용은 비교적 적은 편.

- 인용정보의 우선순위는 인문, 사회과학분야의 경우 학위논문, 학술지, 기타 문헌, 교수, 동료연구자의 순이고 자연과학분야는 학술지, 학위논문, 기타 문헌, 동료연구자, 교수 순.


자료유형별 이용빈도

- 학술지, 학위논문, 학술도서, 교재의 순.

- 성격별로는 전공분야의 연구자료, 교양 및 학습자료의 순.

- 언어별로는 국외자료, 국내자료의 순으로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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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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