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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이용자 시스템은 봉사대상이 되는 지역사회나 조직체를 구성하는 집단의 인구통계적 데이터, 도서관과의 공간적 위치관계, 도서관 및 자료의 이용목적과 빈도, 관심주제와 독서경향, 이용자료의 유형과 특성, 정보접근 및 이용행태 등을 포괄.

- 이들 대부분은 자료이용이나 정보접근과 관련된 요소.


- 그러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자 시스템을 조사 및 분석하여 각각의 공통분모를 추출하고 수집정책에 반영할 때, 최신의 장서구성이 가능.


- 다만 지역사회나 이용자집단과 장서개발간에는 몇 가지의 기본법칙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됨.

1. 도서관에서 아무리 많은 장서를 확보하고 있더라도 이용자들은 자신이 찾는 자료가 없으면 장서 부족을 토로하는 경향이 강함.

2. 어떤 도서관의 장서도 봉사권역내의 개인이나 다양한 이용집단의 모든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

3. 봉사대상자의 규모가 커지거나 봉사권역이 확장됨에 따라 개인별 정보요구의 다양성도 비례적으로 증가.

4. 개인별 정보요구가 다양할수록 성격이 동일한 복수의 도서관 또는 봉사권역내에 산재하는 여러 도서관의 정보공유를 위한 협력프로그램의 필요성 증가.


- 위의 이유로 인해 도서관이나 정보센터가 장서구성에 최선을 다한 경우에도 장서, 요구, 이용간에는 상당한 간격이 존재할 수밖에 없음.

- 즉, 현재적 이용은 잠재적인 요구정보나 필요로 하는 정보의 부분집합에 불과하고, 전체 장서 중에서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음.

- 바로 여기에서 이용자 시스템의 정교한 조사 및 분석과 체계적인 장서관리의 필요성이 배태됨.


- 현재적 및 잠재적 이용자집단, 더 명시적으로 표현하면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구성원, 대학도서관은 교수와 학생, 전문도서관 및 정보센터는 모체기관의 구성원, 그리고 학교도서관은 교사와 학생이 장서관리의 전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그러므로 이용자의 특성과 관심주제나 정보요구의 변화를 장서개발에 적극 반영하는 자세가 요구됨.

- 이용자 시스템의 중요성을 간과할수록 장서관리가 실패할 확률도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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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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