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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공식적 조직 연구

좀좀이 2017. 6. 21.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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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학자들은 관료 조직 또는 조직적 제도 organizational institutions 등 사회 구조의 공식화된 측면들에 대한 연구를 인류학자들보다 더욱 관심을 기울여 옴.

- 그러나 인류학자들 역시 이러한 조사 연구의 유용성을 인식.

- 인류학자들이 전통적으로 연구했던 조직들은 성문화된 규정 statute 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친족적 및 의례적 유대에 기반을 둠.


- 인류학자들은 공식적 조직 formal organization 을 연구함에 있어 일관된 방법을 사용하려 노력.

- 이러한 한 가지 방법은 지위 status 와 역할 role 이라는 개념에 집중하는 것.


지위 status 


- 사회과학적 정의에 따른 지위는 진정한 위계질서적 조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사회들에서조차 발견됨. 그래서 지휘란 '권리와 의무의 집합'으로 정의.

-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은 누구나 일생에 걸쳐 여러 지위를 갖게 되며 사실상 동시에 여러 지위를 점유.

- 사람들은 성별, 인종, 소수 민족 등등의 범주인 생득지위 (귀속적 지위 ascribed status)와 능력 혹흔 성과를 기반으로 후에 다른 집단에 가담해 획득하는 획득지위 (달성적 지위, achieved status) 를 가짐.

- 한 개인이 자신의 사회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그가 점유하고 있는 모든 지위들의 총합.

- 많은 지위들을 등급을 갖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등급 매기기는 경직될 필요가 없음. 하나의 상호작용에서 높은 등급을 가진 개인이 다른 상황에서는 종속적일 수도 있음.

- 어떤 특정한 제도적 사회 상황 속에 포함된 지위들에 대한 연구는 커뮤니티가 조직화되는 방식에 관해 매우 가치있는 정보를 알려줄 수 있음.

- 그러나 인류학자는 단지 공식적이며 이상적인 구조적 틀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내에서 사람들이 보여주는 실제 행태에도 관심을 갖고 있음.


역할 roles


- 지위들과 연관된 행태들.

- 한 개인이 지위를 구성하는 권리와 의무들을 실현시킬 때에 그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

- 모든 사회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행동하는 특정한 승인된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역할 행태는 유형화되고 공식화됨.

- 그러나 그 어느 사회의 개인들도 어떤 지위에 특징적인 여러 역할들을 연출하는 데 있어 일정한 범위의 자유를 가짐.


- 인류학자들은 개인들간의 상호관계가 연구 대상이 되는 사회에서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가를 발견하기 위해 여러 지위들을 연구.

- 인류학자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동태를 이해하기 위해 역할을 연구.

- 이 결과 인류학자는 한 사회와 다른 사회의 이상적인 행동과 실제적인 행동, 양자를 비교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문화의 프로세스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됨.

- 문화는 어떤 방법으로든 행동을 제한하나, 문화란 또한 성장하며 변화하며 제한이 없는 행태와 태도의 체계이기 때문에 항상 다양성을 인정해야만 함.


- 지위와 역할을 조직하는 방식은 사회마다 다소 상이.

- 지위들의 조직 방식을 명확히 이해한다는 것은 특정 사회의 삶의 질적인 측면에 대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이야기해줄 수 있음.

- 다른 사회에서는 개인 상호간의 관계가 서구 사회에서의 개인간의 상호관계보다 실제로 더 복잡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두 개인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레벨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 서구 사회에서는 그러한 상호작용들이 보다 개별화되어 있음.


- 지위들이란 의미를 갖기 위해 서로 쌍을 이루어야 함.

- 이것은 쌍대적 dyadic 관계라 알려져 있음.

- 다양한 쌍대적 관계의 구성 인원들은 변화할 수 있음.

- 현지에서 민족지를 작성하는 인류학자는 어떠한 종류의 역할 행태가 특정한 쌍대적 관계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인정될 수 있으며 또한 어떠한 것들이 인정되지 못하는가를 발견하기 위해 이러한 추상적인 쌍대 관계의 많은 다양한 실례를 관찰. 또한 '왜 관찰된 형태가 승인을 받지 못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시도를 할 수도 있음.


- 한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에 의한 지위와 역할의 학습은 사회화 socialization 또는 문화화 enculturation 과정의 일부.

- 이러한 과정에 대한 대부분의 논의는 아동 발달을 다루고 있지만, 성인에 대해서도 사회화나 문화화를 논의하는 것이 가능.

- 특정한 문화의 한 개인이 어떤 새로운 상황에 들어갈 때마다 그는 사회화되어야만 함. 이는 그가 새로운 지위에는 무엇이 수반되며 또한 어떠한 종류의 역할 행태가 이러한 지위에 관련이 되는가를 학습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

- 많은 문화에 있어 지위상의 매주 중요한 특정한 변화는 통과의례 rites of passage 라는 용어로 표현됨. 이는 한 개인이 새로운 관계들의 집합을 시작하였다는 사실을 공공연히 확인하는 정교한 의례.

- 개인의 비공식적인 쌍대적 관계의 사회화 과정은 다소 연구가 어려움.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명시적으로 되어 있는 공식적 조직을 연구할 경우, 특정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이상적인 관계들을 어떻게 개념화하며, 또한 적절한 proper 행위를 어떻게 정의하며, 이러한 관계를 유지시키고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의 여지 leeway 가 허용되는가에 대해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음.


- 타문화에서 현지조사를 하든 또는 자기 자신의 문화에서 현지조사를 하든 간에, 조직에 대한 연구는 개인들이 보다 큰 단위 - 즉 사회나 문화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가를 이해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됨.


- 조사를 위해서는 소위 '공식적' 조직을 묘사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기본적은 규준들을 사용할 수 있음.

1. 이는 그 개별 구성원을 초월하는 집단이어야 함. 즉, 이는 그 인적 구성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지속성을 가지고 있는 실체여야 함.

2. 이는 최소한 집단의 구성원에 의해, 그리고 또한 가급적 집단 외부인에 의해서도 인식되는 명확한 정의된 지위들의 체계를 갖고 있어야 함.

3. 이는 자신들의 적절한 역할 행태들을 정의하는 데 있어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종의 헌장 (성문화되어 있는지의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음)을 가지고 있어야 함. 여기에는 행동에 대한 제재 - 인정되는 행동에 대한 순응을 포상하거나 또는 이로붙터의 일탈을 처벌하는 것 - 등의 수단을 포함.

4. 이는 새로운 구성원들을 집단에 입문시키고 이들에게 새로운 위치를 알려주고, 또한 이들에게 기대되는 행위들이 무엇인가에 관한 정보를 전댤해주는 정규적인 수단을 가져야만 함.


- 제도 institution 나 공식적인 조직은 다음과 같은 차원에서 연구될 수 있음.

1. 헌장 charter : 조직이 받들고자 하는 가치들을 정의하는 일련의 목적들을 언설로 표현한 것.

2. 인원 personnel : 조직 내에서의 지위에 의해 정의된 대로 제도 institution 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 특히 인원에 관해서는 다음 사항에 대해 연구해야 함.

a. 이들이 어떻게 이러한 지위에 충원되어야 하는가

b. 이들이 어떻게 사회화되는가. 즉 어떻게 조직의 헌장과 어느 정도 순응하여 사고하도록 훈련을 받는가

3. 규범 norms : 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에 기대되는 역할 행동.

4. 물질적인 장비 material apparatus : 조직 내에서 지정된 임무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것들.

5. 활동 activities : 사람들에게 이상적으로 기대되는 행동과 또한 실제로 관찰되는 행동

6. 기능 function : 문화의 일부분인 제도가 문화에 의해 정의된 보다 큰 욕구를 충족하는 방식. 그리고 또한 그러한 보다 큰 문화가 만족시켜야 하는 새로운 필요를 제도 자체가 창조하는 방식. 제도의 이러한 측면을 현대 기업 조직의 연구에서는 종종 '기업 문화' corpo-rate culture 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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