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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 현지 조사 방법 - 설문 조사 (survey) 설계

좀좀이 2017. 6. 20.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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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인들은 설문 조사 (survey) 가 인류학보다는 오히려 사회학이나 정치학과 관련된 것이라 간주.

- 그러나 설문 조사는 오랜 세월동안 인류학 조사 기법의 일부였음.

- 설문 조사는 집중적이며 조직적인 자료 수집의 수단. 그래서 서베이는 문화적 상황에 대한 주관적인 몰입을 기초로 한 참여 관찰 및 이와 관련된 기법들에 대해 논리적이며 필요한 보완이 됨.

- 설문조사는 어느 정도 합리적으로 객관적이며 계량화가 가능한 자료에 대한 필요성을 만족시켜주는 것처럼 보임. 그러나 훌륭한 설문조사 연구는 단순히 몇 가지 질문을 던지고 그 결과를 집계하는 것 이상의 정교한 과정.


- 배비 Babbie, 1973 : 과학적인 설문 조사 방법을 단순한 질문 던지기와 구분하면 몇 가지 규준을 제시.

1. 설문 조사는 논리적 logical. 이는 명확한 패턴의 형태로 계량화되고 기술될 수 있는 한 객관적으로 볼 때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결과를 생산.

2. 설문 조사 연구는 결정론적 deterministic. 이는 객관적으로 정의된 사건들 간의 관련성을 증명하는 것.

3. 설문지 조사는 일반적 general. 조사의 결과는 응답자 집단이라는 특정한 범위의 사람들보다 커다란 범위의 집단에 적용이 가능해야 함.

4. 설문지 조사는 절약적 (경제적) parsimonious. 설문지 조사는 동시에 몇몇 변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연구자는 다양한 설명적 모델을 구성한 뒤에 가설을 가장 단순하고도 충분하게 만족시키는 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가능.

5. 설문조사는 구체적 specific. 설문조사는 응답자 이외의 사람들에게까지 일반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측정의 단위들을 명확히 정의함으로써 단위들 간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

- 나아가 인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의미있는 설문조사의 개발은 참여 관찰의 경험으로부터 비롯됨.

- 이상적으로 조사자는 혼자 고립되어 설문지를 만든 다음 낯선 사람들에게 이를 나누어주어서는 안 됨. 인류학적 접근이라는 것은 연구의 대상이 되는 커뮤니티의 일부가 되려고 가급적 노력하는 것.

- 설문조사방법이라는 수단을 통해 객관적으로 수집될 필요가 있는 자료가 어떠한 종류의 것들인가에 대한 인류학자의 인식은 현지조사라는 일차적인 경험으로부터 비롯되야 함.


설문조사의 유형


- 설문조사는 자료 수집에 있어 세 가지 중요한 기능을 담당.

1. 모집단의 특성을 기술 describe

2. 단위들간의 상관관관계가 인식될 경우 그 이유를 설명 explain

3. 이러한 단위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서 폭넓게 정의된 문제와 관련된 변수들의 범위를 탐색 exolore

- 설문조사에는 횡단적 cross-sectional, 종단적 longitudinal 설문조사가 있음.

1. 횡단적 설문조사 : 하나의 시점에 있어 변수들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탐색.

2. 종단적 설문조사 : 장시간에 걸쳐 변수들의 변화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을 탐색.

- 종단적 설문조사에는 세 가지 기본적인 유형 존재.

1. 동향 (추세) trend 연구 : 일반적인 모집단에 대한 기술을 기초로 함.

2. 동반집단 cohort 연구 : 특정 아집단 subgroup 에 초점을 맞춘 연구.

3. 패널 panel 연구 : 시기를 달리하여 완전히 동일한 응답자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재조사


표본의 추출


- 인류학자는 집단의 구성원 전부를 인터뷰할 수 있는 소규모 커뮤니티에서 현지조사 실시 가능.

- 그러나 연구 대상이 되는 커뮤니티가 너무 커서 그 구성원을 각기 개인적으로 접촉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에는 대개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

- 조사 연구자는 따라서 설문조사를 실시할 표본 sample 을 추출해야만 함. 이러한 표본은 전체를 대표할 수 있어야만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설문조사 결과를 사용해서 모집단의 동향에 대해 그 어떠한 유의미한 이야기도 할 수 없게 됨.

- 이상적인 대표적 표본 representative sample 이란 모집단의 구성원들 전원이 표본으로 선택될 동일한 확률을 갖게 되는 경우.

- 이렇게 선택된 표본을 무작위 표본 random sample 이라 함.

- 표본을 추출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은 체계적 표본추출법 systematic sampling. 기준이 되는 출발점은 무작위로 선택하나 그 이후에는 체계 또는 패턴을 충실히 따르게 되는데, 이러한 절차에서 표집구간 sampling interval 이란 선택되는 단위들간에 선택된 표준적 거리를 의미.

- 무작위 표본 추출법을 변형한 중요한 방법으로서 층화표집법 stratified sampling이 있음. 이는 표본을 모집단 전체에서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모집단 내의 '동질적인 아집단'으로부터 추출.

- 층화의 원리를 더욱 변형한 것이 군집표본추출법 cluster sampling. 조사 연구자는 층화표집이 가능할 정도로 모집단의 일반적인 특성을 정확히 알지 못하면서도 설문조사를 하기를 원할 경우 이 방법 사용.

- 위에서 사용된 방법들은 확률론을 기초로 하고 있음. 왜냐하면 표본들의 대표성을 증명할 수 있으면 통계적인 분석을 통해 변수들 간의 특정한 관계들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

- 그러나 정확한 대표성의 확보라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불필요한 상황에서는 비확률적 표본 nonprobability sample 을 추출하는 것도 가능.

- 비확률적인 표본의 한 유형으로 유의적 표집 또는 재정적 표집 purposive or judgemental sample 이 있음. 예를 들어 조사 연구자들은 특정한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간주되는 응답자들을 선정 가능. 이러한 전문가들은 모집단 전체를 대표할 필요는 없으나, 이러한 문제점은 이들이 제시하는 현명한 응답의 질에 의해 보상이 됨.

- 비록 조사 연구자가 마지막으로 취하는 수단이기는 하나 이용가능한 피조사자의 사용법 use of available subjects 는 특히 시간이 촉박한 연구 시에 유일하게 가능한 표집 방법. 예를 들어 같은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연구 조사를 위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응답자 집단이 될 수 있음. 이 경우 조사자는 매우 조심해야 하며, 이러한 비대표적인 집단에 대한 조사 결과를 일반화시키지 말아야 함. 왜냐하면 이들의 의견이나 특성들은 단지 이들 자신들만을 묘사할 뿐이기 때문.


형태


- 표준화된 설문조사 standardized survey 는 조사 절차를 개발하고 ㅅ사전 검증하는 지루한 절차를 밟지 않고도 이미 준비되어 있는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커다란 이점이 있음.

- 이러한 설문조사들은 또한 조사자로 하여금 새로이 수집한 자료를, 동일한 조사 도구를 사용해서 상이한 시간과 장소에서 수집한 자료들과 비교할 수 있도록 허용해줌.

- 조사 문제는 조사 장소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또는 상이한 조사 연구자들은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대해 상이한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표준화된 설문조사의 사용은 가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음.

- 그래서 준비가 잘 된 조사자란 현재의 필요에 부응할 수 있는 설문조사 도구를 개발할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만 함.

- 질문지 questionnaire 의 설계를 시작하기에 앞서 조사자는 기본적인 질문의 형태에 대한 다음 질문들에 대해 대답을 갖고 있어야 함.

1. 이러한 질문지는 어떻게 수행될 것인가?

a. 면대면 face-to-face 인터뷰를 통해서

b. 전화를 통해서

c. 우편을 통해서

2. 만약 우편을 통해 수행할 경우, 질문지를

a. 인쇄소에서 전문적으로 인쇄할 것인가

b. 복사를 할 것인가

c. 이메일, 팩스로 보낼 것인가

3. (질문지 앞에) 설명문 같은 것을 필요로 하는가

- 각 조사자는 자신이 직면한 독특한 조사 상황에서 어떠한 형태가 가장 결점이 적으면서도 유리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설문조사의 구성 : 일반적인 원칙


- 모든 훌륭한 설문조사는 면밀한 배경의 준비로부터 시작.

- 조사하고자 하는 문제 영역에 관해 입수 가능한 문헌들을 검토함으로써 조사자는 이미 해결이 된 질문들의 제기를 피할 수 있으며, 또한 낡은 가정들에 대한 새로운 조명이 가능하도록 질문들의 표현을 바꿀 수 있음.

- 나아가 인류학적 설문조사는 조사자가 일정한 기간 이상 현지조사를 수행한 뒤에 - 즉 커뮤니티의 구성원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들이 중요한 쟁점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일차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되고 또한 이러한 쟁점들에 대해 이들에게 어떻게 가장 효과적으로 질문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감성을 획득한 뒤에야 개발하는 것이 이상적.

- 질문지는 실제로 응답자들에게 배포하기 전에 항상 예비조사 pretest 를 하는 것이 필요.

- 설문조사는 질문들이 유의미하고 표현이 명확하며 또한 현지 주민들의 감수성에 상처를 주지 않도록 하는 등 확실히 하기 위해 일단 소규모 집단에 실시해야 함.

- 적절한 수정을 거친 뒤에 선정된 표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야 함.

- 이러한 점을 확고히 염두에 두고 조사자는 '나는 무엇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매우 진지하게 고민해야 함. 이에 대한 궁극적인 대답은 하나 또는 두 개 정도의 기본적인 주제로 축소되어야 함.

- 설문조사는 응답자가 지겨워하거나 짜증을 내지 않다록 처리 가능한 규모로, 또한 조사자 자신이 분석 과정에서 혼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나 또는 두 개 정도의 아주 중요한 쟁점에 관한 몇몇 차원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

- 훌륭한 설문조사를 구성하는 제1 원칙은 조사하고자 하는 주요 쟁점과 직접 관련된 질문들만을 제기해야 한다는 것. 이와 관련해서 다른 곳에서는 답을 얻을 수 없는 질문들만 제기하는 것이 바람직.

- 조사자들은 종종 연령, 성, 혼인 상태, 교육 정도 등의 인구학적 질문을 한 무더기씩 포함시키는데, 이러한 항목들은 나중에 응답자들간의 상관관계를 찾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 하지만 이러한 질문들은 일부 사람들에게 모독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며, 그리하여 주된 질문에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한 이러한 질문들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경우도 있음.

- 설문조사의 구성에 있어서 종종 부딪치는 하나의 문제는 전문화.

- 조사자들은 자신들의 조사 문제에 너무 깊이 몰두하여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설문조사 목적을 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고 가정. 사실은 항상 그러한 것은 아니며 조사 연구자들은 가급적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 자신들의 의사를 밝히도록 특별히 고심해야 함.

- 무엇을 질문하는가를 항상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 용어를 정의하는 것을 때때로 변수의 조작화 operationalizing the values 라 함.

- 특히 조사자의 설문조사가 어떤 공공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될 경우에는 응답자의 지식 수준을 염두에 두는 것이 필요. 또한 같은 이유로 주제에 대한 응답자들의 흥미의 수준 또한 염두에 두어야 함.

- 설문조사 구성에 있어 흔히 범하는 실수 중 하나는 '과부하가 걸린' overloading 질문을 하는 것.

- 설문조사를 단지 몇 개의 주요 변수에 대한 질문만으로 제한해야 하며, 그 어떤 경우에도 하나의 질문이 하나 이상의 변수를 다루어서는 안 됨.


설문조사의 구성 : 응답의 양상


1. 개인적 대 비개인적 스타일

2. 각 항목의 순서 정하기

- 대부분 가장 일반적이며 가장 덜 위협적인 종류의 질문으로 시작해 보다 복잡하거나 개인적인 질문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

3. 강제형 응답 대 개방적 응답

- 강제적 응답 forced responses : 조사자에 의해 미리 결정된 응답의 범주들을 사용하도록 설계된 것. 강제형 응답 방식의 질문을 설계할 때에는 제시된 응답들 중에 빠진 것이 없어야 하나, 이들이 반드시 상호 배타적 mutually exclusive 이어야만 하는 것은 아님. 일반적으로 조사자가 생각하지 못했던 반응까지 커버하기 위해 '기타'라는 마지막 범주를 남겯는 것이 바람직.

- 개방형 질문 open-ended questions : 응답자는 질문에 대해 자신이 생각하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자유롭게 답할 수 있음. 개방형 질문이라 하는 것은 선택-강제형 질문을 구성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함. 왜냐하면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은 일관성 있게 분석하는 것이 곤란하기 때문.

4. 척도

- 명목 척도 Nominal scales : 응답의 범주는 단순히 선택을 표현할 뿐이며, 이들 선택들 간에는 서로 특별한 관계가 없음.

- 서열 척도 Ordinal scales : 응답의 범주는 서로 등급상의 서열 관계를 갖고 있음.

- 등간 척도 Interval scales : 응답의 범주들이 서로간에 동등한 간격을 두고 서열화.

5. 부호화 (코딩, Coding)

- 피조사자의 생생한 응답을 계량화가 가능한 형태로 변형시키는 과정을 자료의 부호화 coding 이라고 함. 조사자는 선택-강제형 설문조사의 각 답변 항목의 범주에 수치를 부여하며 이러한 부호는 질문지에 직접 나타남. 서열적인 자료는 상호간의 수적인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부호화를 할 때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6. 피조사자의 보호

- 조사자들은 인간을 연구 대상으로 사용하는 것에 관한 현행 법령들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바람직. 설문조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을 직접 위험에 처하게 하지는 않지만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가능성은 상존. 그렇기 때문에 자료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적절한 조치들을 취해야만 함. 예를 들어 응답자들의 이름은 응답 용지에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또한 조사자의 기록에는 코드화된 형태로 보존되어야 함. 또한 조사자는 응답 결과를 오직 총계의 형태로만 발표할 것이며, 모든 피조사자들의 완벽한 익명성을 보장할 것을 서약하는 설명문을 질문지 배포시 동봉 가능. 프라이버시가 보호될 것인가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한 피조사자들로 하여금 연구 프로젝트의 목적에 관한 설명을 들었으며 또한 이러한 조사에 자발적으로 참가한다는 사실을 기재한 용지에 서명하도록 하는 것은 만약의 경우를 위해 항상 바람직.


자료의 분석


- 설문조사는 주어진 표본에서 수집한 자료로부터 동향(추세)을 알아내기 위해 사용됨.

- 해석을 위해 자료를 범주화하는 기술은 자료 분석 data analysis 라 알려져 있음.

- 자료 분석을 수행하는 기본적 방법에는 기술적 분석 Descriptive Analysis 과 추정적 통계 분석 Inferential Statistical Analysis 가 있음.

1. 기술적 분석

- 자료를 기술하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은 각 범주에 속한 응답의 수를 단순 집계하는 것인데, 이러한 절차를 빈도분포 frequency distribution 이라 함.

- 이러한 분포는 용이하게 백분율로 환산 가능.

- 기본적인 기술 통계적 측정치는 자료를 제시하는 유용한 방법으로, 이들은 독자로 하여금 응답 분포의 전반적인 형태를 잘 알 수 있도록 해줌.

2. 추정적 통계 분석

- 만약 무작위적으로 분포된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했다면 그 결과로 행해지는 분석은 모수적 통계 parametric statistics.

- 표본이 무작위적이 아닐 경우 행해지는 분석은 비모수적 통계 nonparametric statistics 에 기초.

- 비모수적 통계적 검증은 변수들간의 관계를 알려주며 이항분석 binomial, 카이제곱 chi-square, 등급서열 상관계수 rank order coefficient of correlation 등의 표준적 검증들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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