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외국 관련

태국 / 라오스 기념품 - 라오스 친구가 선물로 준 태국 요일별 불상 호신불

좀좀이 2016. 9. 16. 15:18
728x90

작년 인도네시아, 태국, 라오스를 여행하면서 태국의 요일별 불상 중 제가 태어난 요일 불상을 구해왔어요.


그냥 다 사올걸!


귀국하고 나니 어차피 얼마 하지도 않는 요일별 불상이었는데, 그냥 다 사올걸 후회가 되었어요. 그러나 이미 후회막급. 그 불상들 구입하러 다시 태국에 갈 수도 없는 노릇이었고, 이 요일별 불상은 우리나라에서 판매하지 않았어요.


"너 혹시 필요한 거 있어?"


라오스 여행 중 사귀게 된 라오스인 친구가 한국에 놀러온다면서 제게 필요한 거 뭐 없냐고 물어보았어요.


"요일별 불상 작은 거!"

"요일별 불상?"


라오스인 친구가 제게 되물었어요. 그래서 처음에는 황당해서 그러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대화를 계속 해보니 라오스에는 탄생 요일별 불상을 모시는 문화가 없대요. 그러고보니 라오스에서 절을 엄청 많이 가보았는데 요일별 불상을 제대로 모셔놓은 절은 보지 못했어요.


친구에게 요일별 불상에 대해 설명해주고 사진을 보여주자 알겠다고 했어요. 그리고 한국에 왔을 때 제게 선물로 주었어요.


태국 요일별 불상


왼쪽부터 월, 화, 수, 목, 금, 토, 일요일 요일별 불상이에요. 자기가 태어난 요일에 따라 저렇게 생긴 불상을 모셔요.


참고로 자기가 태어난 요일은 컴퓨터 시계를 통해 쉽게 확인 가능해요. 자기 태어난 요일 어떻게 찾냐는 분들이 가끔 계셔서 손쉬운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보통 컴퓨터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 구석을 보면 이렇게 시계와 달력이 있어요.



시계를 누르면 이렇게 달력과 시계 창이 떠요. 위 화면에서 달력에 있는 월 (사진에서는 9월) 적힌 것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되요.



그리고 똑같이 이번에는 2016년 이라 적힌 것을 클릭해요.



그러면 이렇게 해를 선택할 수 있어요. 이제 자신의 출생년월일을 순서대로 찾아가면 되요. 이렇게 마우스 클릭 몇 번 만으로 쉽게 자신이 태어난 요일을 찾을 수 있어요. 단, 음력으로 생일을 보내는 분들은 인터넷으로 음력 생일을 양력 생일로 변환한 후 찾아야 해요.



친구가 선물로 준 요일별 불상 호신불의 크기는 저 500원 동전과 비교해보시면 되요.


참고로 이 불상은 태국제에요. 라오스에서는 저런 요일별 불상 문화가 없대요. 사진에 잘 나오지 않았지만, 불상 하단을 보면 태국어가 적혀 있어요.


참고로 라오스의 불상 관련 문화로는 '비 내려라' 불상과 '싸우지 마라' 불상이 있어요.



이것은 이 작은 불상들을 세워놓은 사진.


태국 여행 가게 되신다면 자신, 또는 가족, 친구들의 태어난 요일별 불상을 사와서 선물로 주는 것도 좋아요. 라오스에서도 구할 수 있다고 하니 라오스 여행 가셔서 작은 불상 파는 좌판이나 가게 보이면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