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인 초등학교 2학년 카자흐어 교과서

좀좀이 2015. 5. 11. 08:10
728x90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카자흐스탄의 러시아인 초등학교 2학년 교과서 중 카자흐어 교과서랍니다.


이 교과서의 본문은 아래 링크를 들어가보시면 볼 수 있어요.

카자흐스탄 러시아인 초등학교 2학년 카자흐어 교과서


schoolbook in kazakhstan


제가 가지고 있는 교과서는 아타무라 Атамұра 출판사에서 출판한 교과서랍니다. 카자흐스탄의 국어 교과서인 카자흐어 교과서는 몇 개 출판사에서 출판하고 있어요.



일단 시작은 자신의 가족 말하기랍니다. 아래에 나온 것은 카자흐어 인사와 가족에 관한 질문과 대답이지요.



카자흐어는 튀르크 어족에 속합니다. 튀르크어족의 문법과 한국어 문법과의 매우 큰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튀르크어에는 '명사수식법'이라는 것이 있다는 점이에요. 튀르크어는 각 인칭과 수에 따라 명사 뒤에 인칭과 수를 나타내는 접사가 붙어요. 카자흐어 2학년에서는 이 소유접미사/명사수식법을 본격적으로 배워요.



이렇게 격변화도 배운답니다. 격변화라고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조사라고 봐도 무방해요. 굴절어의 격변화와 달리 저 격을 나타내는 접사들이 없다 해서 하나의 완벽한 단어가 아닌 것은 아니거든요. 카자흐어와 키르기스어의 격변화는 다른 튀르크 언어들보다는 복잡한 편이랍니다.


이 교과서에서는 숫자와 요일도 다루어요.



지문 자체는 아직 길지 않고, 내용도 어려운 편이 아니에요.


전반적으로 매우 쉬운 편이랍니다. 성인이 보았을 때에는 비슷한 문법과 지문이 많이 반복된다고 느낄 수도 있지요. 카자흐어 공부를 막 시작한 사람이 연습용으로 사용하면 좋을 난이도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