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한국

경기도 의정부 - 서울 경계 개발제한구역

좀좀이 2015. 2. 24. 08:02
728x90

학원에서 학생들에게 도시 구조에 대해 설명해줄 때 의정부는 정확히 잘 들어맞는 부분이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아요. 예전에 의정부역에 미군 기지들이 위치하다보니 도심 형태가 찌그러진 형태이며, 주요 관공서인 시청은 도심이라고 부를 만한 곳에서 조금 멀리 떨어져 있지요.


게다가 의정부는 군사 목적의 위성 도시라고 배우는데, 미군 기지가 많이 빠져나가며 그 느낌도 많이 사라졌지요. 물론 다른 도시들보다 군인들이 많기는 하지만요.


그래도 한 가지 애들에게 도시 구조 설명할 때 좋은 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도시 외곽 개발제한구역을 설명할 때에요. 의정부 호원동과 서울 사이에는 개발제한구역이 있거든요.



지하철을 타고 서울로 갈 때마다 보는 도봉산이에요. 지하철에서 보면 멋있는데, 지하철 안에서 찍으려고 하면 항상 잘 나오지 않는 산이기도 하지요. 개인적으로는 한 번 멋모르고 갔다가 길을 잃어버려서 엄청 고생했던 기억이 있는 산이에요.



철로 맞은편에는 이렇게 제대로 된 개발제한구역의 모습이 있어요. 개발제한구역이 매우 넓지는 않지만, 이 개발제한구역 양쪽에 아파트들이 있다보니 중량천을 타고 걸어서 가다보면 독특한 느낌이 들어요. 갑자기 도시에서 한적한 시골 같은 곳이 나오고, 조금 걸어가면 다시 도시가 나오거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