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6/17 2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 분당선 구룡역 달동네 달터마을

서울 달동네를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고 글을 쓰다보니 달동네 관련 자료를 이것저것 찾아보아야만 했어요. 기초적인 것은 알아야 글을 쓸 수 있으니까요. 서울에서 태어나 자랐다면 그래도 살아온 시간이 길고 보고 들은 게 있어서 대충 얼버무릴 건덕지라도 있을 거에요. 그렇지만 저는 제주도 제주시 출신이에요. 제주도에는 달동네 없어요. 제주도를 향한 어마어마한 이촌향도 현상이 발생할 리 없으니까요. 서울에 있는 대학교로 진학하면서 서울로 올라와 살기 시작했기 때문에 과거 서울이 어땠는지 잘 몰라요. 제가 알고 있는 서울의 과거 이야기는 세 가지 경우에요. 첫 번째는 제가 대학교 올라와서 직접 겪은 것들, 두 번째는 제가 공부해서 알게 된 것들, 세 번째는 서울 사람들이 제게 알려줘서 아는 것들이에요. 서울에 있는..

교육사회학 - 교육의 사회성

- 인간은 학습동물.- 생존을 지속하며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학습함.- 학습 : 지적, 기능적 행동 능력을 확장하고 판단능력을 향상시켜서 환경에 대응력을 높임.- 인격도 부단한 수련을 통해 함양됨.- 학습은 인간에게 필수적 행위. - 인간은 누군가의 가르침을 받는 학습이 많지만 모든 학습을 가르침을 받아서 하는 것은 아님.- 스스로 학습 활동을 해나가기도 하며, 자발적으로 혼자서도 학습함.- 관찰하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독서하고, 연습하고, 사유함으로써 지식을 획득하고, 기능을 익히고 지혜를 깨달음.- 때로는 어떤 것을 먼저 알고 있는 사람을 찾아가 가르침을 받기도 함.- 인간은 누구나 일생의 많은 시가늘 스스로 학습하는 것에 사용. - 인류는 학습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지구를 지..